[아동안전관리] 화재, 화상, 자연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화재
1. 화재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2. 화재의 종류와 예방
3. 화재 안전사고 현황
4. 화재 안전교육 내용
5. 화재 대피훈련과 소방안전 프로그램의 예

Ⅱ. 화상
1. 화상에 대한 안전교육 목표
2. 화상의 종류와 예방
3. 화상 안전사고 현황

Ⅲ. 자연재해
1. 풍수해
2. 지진
3. 황사

Ⅳ. 실제 사례
1. 화재
2. 화상

Ⅴ. 인터뷰
1. 대학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
2. 복사골 문화센터 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

Ⅵ. 시민안전체험관 방문보고서

Ⅶ. 계획안
1. 연간 교육계획안
2. 월간 교육계획안
3. 활동 계획안

Ⅷ. 기타자료
1. 소방안전점검표
2. 서울시민안전체험관 자료

Ⅸ. 출처
본문내용
2) 화재의 원인에 따른 화재의 종류와 예방
(1) 전기 화재
① 전기 화재의 원인
- 합선(또는 단락)에 의한 발화 : 전선이나 전기기구의 절연체가 파괴되거나 두 가닥의
전선이 어떤 원인에 의해 서로 접촉하여 순간적으로 큰 전류와 높은 열을 발생하는 현상
- 누전에 의한 발화 : 전선이나 전기기구, 기계 등에서 절연 불량 등의 원인으로 전류가 건물 내의 금속체를 통하여 흐르게 되어 이로 인한 저항열에 의해 발열을 일으키는 현상
- 과전류(과부하)에 의한 발화 : 전선의 허용 전류를 과전류라 하며 하나의 콘센트에 많 은 전기기구를 사용하거나 적정 용량을 초과하여 전기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
- 기타 원인에 의한 발화 : 규격 이하의 전선 또는 전기 기계기구 등에 충격이 가해져 발
생한 절연 불량 상태로 인한 화재 등

② 전기 화재의 예방
- 가전제품은 KS마크 표시가 있는 제품을 선택
- 적당향의 전기제품을 선택하여 사용
- 플러그와 콘센트는 튼튼한지, 서로 맞닿은 부분의 접촉은 잘되는지, 스위치는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등을 시험해보고 구입
-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제품사용 설명서를 잘 읽어 보아야 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뽑아 둠
- 전열기 근처에 타기 쉬운 가연물을 두지 말아야 함
- TV위에는 물이 든 주전자, 물 컵, 금속판 등을 올려놓지 않도록 하며, 덮개는 수시로 먼지를 제거

(2) 유류 화재
① 유류 화재의 원인
가연성 액체로소 상온 이하의 인화점을 갖고 있어 가연성 증기를 발생시키며, 이 증기가 공가와 적절히 혼합된 상태에서 불씨와 접촉하면 쉽게 인화되어 화재가 발생한다. 유류는 불이 붙으면 급격히 확산되어 소화 활동이 매우 어렵다.

- 석유, 난로 등 유류기구를 과열시켜 놓고 장시간 자리를 뜨거나 하여 가연물질에 착화
되는 경우
- 유류의 증기가 공기와 적당히 혼합된 상태에서 점화원과 접촉했을 경우
- 주유 중 흘린 기름이나 유류기구에서 새어나온 기름에 불씨가 닿을 경우
- 기타 연소기구의 전도, 가연물 낙하 등에 의한 발화

② 유류 화재의 예방
- 석유난로, 풍로, 버너 등은 불씨를 완전히 끈 후 기름을 넣음
- 열기구 가까이에 가연성 물건을 놓아서는 안 됨
- 난로 주위에는 소화기나 모래 등을 준비
- 열기구는 본래의 사용 목적 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
- 석유난로, 풍로 등에 올려놓은 주전자 등의 물이 끓어 넘쳐 이상 연소를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
- 유류화재는 물로 소화하지 않고 모래 등으로 소화
- 외출을 할 때나 잠자리에 들기 전 반드시 열기구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함
- 유류 저장소, 취급소에는 환기가 잘 되도록 하여 인화성 기체가 체류하지 않도록 함

(3) 가스 화재
① 가스화재의 원인
가스는 열량이 놓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료 중 하나 이지만 가스는 공기와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있을 때 착화되면 연소 또는 폭발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 사람들의 취급 부주의
- 제품 및 시설 불량

② 가스화재의 예방
- 사용 전 가스가 새고 있는지 냄새로 확인
- 가연성 물질은 가스레인지 가까이에 두지 않음
- 파란 불꽃이 되도록 공기 구멍 조절
- 사용 후에는 콕과 중간 밸브를 확실히 잠가야 하며 외출할 때에는 가스 용기의 밸브로 잘 잠금
참고문헌
임미혜,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 양서원

이기숙외,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양서원

소방방재청, 2008 화재 통계연감, http://www.nema.go.kr/

어린이 NEMA, http://kids.nema.go.kr/?call_server=nema

황사대비요령
http://www.seoul.go.kr/org/organ/subhomepage/env/images/main/sand_01.html

지진 대피방법
http://www.kma.go.kr/neis/neis_01_05.jsp

풍수해대비요령
http://www.nema.kr/safe_season/summer/rain/rain02.jsp

우리는 안전어린이, http://119fbn.fire.go.kr/academy/symbol/symbol_08.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회운영어린이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안전교육 어린이집 전선, 코드 살펴보기 ‘늘 불조심!’ 교사에게 인식시키기12월 소방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약물오남용교육 영아와 안전하게 대피하는 법 차 안에서의 안전법 음식물 사고와 안전1월 가스, 소방안전교육 어린이집 교사는 가스사용 시 밸브사용 생활화 하기2월 소방안전교육 전기안전교육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화상 시 예방, 응급처치법3) 두 어린이집의 인터뷰(1) 동일한 질문에 따른 답변① ○○

  • [아동안전관리] 시설 설비 안전
  • 관리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 지도 및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현대 생활은 영유아의 신체적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요인이 질병, 영양 등의 문제뿐 아니라 시설, 설비 외 교통, 대중 미디어, 유괴 등의 사회, 환경적인 위험요소가 도처에 산재해 있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선 상에 있음을 고려할 때, 영유아의 안전사고는 영유아 자체적 요인이라기 보다는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인 위험요소로 인해 발생하는

  • 지금까지 학습한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을 참고로 하여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태 및 유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
  • 지금까지 학습한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을 참고로 하여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태 및 유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를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1) 놀이 안전2)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3) 교통 안전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7) 스포츠 안전교육8) 환경 및 공해에 대한 안전9)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2. 아동을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안전관리를 위한 안전사고 예방강화로 ㄱ) 화재, 상해 등의 발생요인 사전제거 ㄴ) 화재 등 긴급사태에 대비한 계획수립 및 정기적인 점검, 훈련실시 ㄷ) 보육인원 20명 이상 시설은 소방계획 작성 및 매월 소방훈련실시 ㄹ) 거실의 벽, 천정의 마감은 불연재료로 설치 ㅁ) 인근 소방서와 비상 연락체계 구축 및 1일 점검제 철저이행 (취사용 가스, 유류 등의 안전상태) (나) 상해보험가입 ㄱ) 가입대상 : 보육시설에 입소하는 아동전원 의무가입 ㄴ) 보험

  • [아동안전관리] 교사는 아동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교사는 아동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2. 교사는 아동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1) 안전한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2) 안전한 놀이를 위한 노력3) 안전시설을 위한 노력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Maslow(1970)의 욕구위계이론에서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 다음으로 안전을 인간의 욕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