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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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1)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가] 브랜드의 개념
[나] 이미지의 개념
[다]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조
3)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과 효과
[가]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나] 브랜드 이미지의 효과
4)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
[가]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나]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5)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모델을 적용한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 요인
[가] Gronroos의 서비스 품질 모델
[나] 서비스품질 모델을 적용한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2)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개념
2) 고객만족의 평가
[가] 기대-불일치 이론
[나] 상황적 기대- 불일치 패러다임
[다] 공정성 이론
[라] 비교기준으로서의 규범
[마] 가치인식에 대한 부등성 이론
(3) 재구매 의도
(4)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가설설정
1)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
2) 브랜드 이미지와 재구매의도
3)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Ⅲ.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1) 연구모형의 설계
1) 연구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가] 브랜드 이미지
[나] 고객만족
[다] 재구매의도
(2) 조사설계
1) 조사의 개요
[가] 표본설계
[나] 자료수집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 자료의 분석방법

Ⅳ. 실증연구
(1) 자료의 분석
1) 자료의 인구통계적 특성
2)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타당성 검증
[가] 신뢰도, 타당성 검증방법
[나] 브랜드 이미지 요인분석과 신뢰도, 타당성 검증
[다] 고객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타당성 검증
[라] 재구매의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타당성 검증
(2)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1) 가설의 검증
[가] 가설1의 검증
[나] 가설2의 검증
[다] 가설3의 검증
2) 가설의 채택여부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브랜드 이미지의 효과
특정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는 개별 제품의 시장점유율의 확대,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만 아니라, 기업이 생산하는 타제품 및 기업 전체의 이미지에 까지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관계 회사, 은행거래 등에서는 플러스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별 브랜드 이미지가 좋을 때 소비자들이 일단 그 브랜드를 먼저 선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경쟁적 상황에서 좋은 브랜드를 가진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갖게 한다는 의미에서 브랜드이미지의 경쟁효과라 할 수 있다.
좋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기득감을 갖게 한다는 의미에서 기득 효과도 창출한다.
이는 제품판매 이전에 소비자의 기득과 승인을 받아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좋은 브랜드는 탄성효과를 갖게 된다. 이의 경우 설령 제품의 돌발적인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소비자는 관대하게 보아주게 된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은 결국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내 . 외적 무기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상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 석사학위논문, p9~10 (2001)

따라서 브랜드이미지는 제품의 잠재척 매출을 창출하는 자산 개념으로 인식 해야 한다. 소비자가 그 브랜드를 신뢰 내지 호의의 감정으로 받아들일 때 제품판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브랜드이미지는 직접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송종환, 전게논문 ,p26

4)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

특정회사의 상품 선택 시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정감, 태도등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때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가지는 이미지의 구성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브랜드 구성 요인을 구체적으로 제사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인에는 각 개인의 개성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개성이 복잡한 것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에게 있어 브랜드 이미지는 상품의 개성이기 때문에 복잡한 심볼이다. C.A. Kirkpatrock, Adertising : Mass Communication in Marketing, 2nd ed. p8


참고문헌
(1) 국내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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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문주현 "호텔 레스토랑 결정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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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문성준,홍성민 "기업 브랜드 자산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관계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제7권 제4호, p6-7 (2006)
18) 송종환, 전게논문 ,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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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이정실,김의근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미지,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한국관광레저학회, 제15권 제2회, p6 (2003)
22) 이애주,박대환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경영학회, p3 (2003)
23) 이상건 "체인형 패밀리레스토랑점포이미지와외식구매동기의관계" 한국호텔관광확회, 제19권0호, p4-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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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외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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