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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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커피전문점 산업에 대한 고찰
1) 커피전문점의 발전
2) 커피전문점의 성향
3) 커피전문점의 전망
2. 선택속성 및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찰
1) 커피전문점 선택과정
2)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3) 서비스품질의 정의와 특성
4)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5) 서비스품질의 평가모형
3. 고객만족에 대한 고찰
1) 고객만족의 정의
2) 외식업의 고객만족 요인과 선행연구
3)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과의 관련성
4. 고객재방문에 대한 고찰
1) 고객 재방문의도 개념 및 선행연구
2) 서비스품질과 재방문과의 관련성
3) 고객만족과 재방문과의 관련성

Ⅲ. 연구 설계 및 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2. 실증조사의 설계
1) 조사표본의 설계
2) 조사도구의 개발
3) 분석방법 및 절차

Ⅳ. 실증분석 결과 및 고찰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징
1) 인구통계학적 특징
2) 이용 행태적 특징
2.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군집의 특성
1)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2)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신뢰도분석
3. 연구가설의 검증
1) 가설1의 검증
2) 가설2의 검증
3) 가설3의 검증

Ⅴ.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의 요약
2. 연구결과의 시사점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커피전문점의 전망

원두커피 시장의 전문화, 차별화로 기본 상표의 저가 셀프서비스 커피시장은 많이 위축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신규 상표의 주축이 되는 미국적인 분위기와 상당히 차이가 있으므로 경쟁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는 당시 전문가들의 주장과는 달리 현재는 스타벅스의 성공으로 하여 수많은 커피전문점들이 출현하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생성되고 있는 커피시장의 현 추세는 단연 스타벅스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스타벅스는 거대한 자본력을 앞세워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마케팅을 펼치면서 이로 인하여 성가를 올리고 있다며 상업 밀집지역, 대학가, 병원으로 거점을 서서히 넓혀 나가고 있다. 스타벅스의 국내시장에서의 성과는 우선 Brand Power를 들 수 있다. 세계적인 커피전문 브랜드라는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한국 커피시장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또한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고급화된 이미지도 다른 커피전문점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점이고, 잘 교육 받고, 친절한 barista는 고객과의 관계성을 잘 유지하여 단골고객을 확보하는데 매우 유리하다. 또한 미국 본사에서 직접 모든 재료와 기술 등을 들여오므로 품질 면에서 역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시장은 인스턴트 커피시장에서 에스프레소를 포함한 원두커피 시장으로 전환되어 가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2000년도 국내 커피시장에 약 9천억 원에서 1조원에 걸쳐있고 이 중 고급 원두커피시장은 15~18%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대부분 외국 고가 브랜드에 대해 선호도가 높고 서구 문화에 익숙하고 모방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스타벅스에 있어서 매우 매력적인 소비시장이 될 수 있다(박영승, 2003).
이와 함께 국내 대표 브랜드인 ‘로즈버드’등과 같은 커피 전문 브랜드가 급증하고 있다. 국내브랜드 첫 번째로 1999년 6월에 처음 문을 연 로즈버드는 대상 계열사로 본부 안정성이 높고 에스프레소 원두를 직접 생산해 원재료 비용이 낮고 9년의 운영경험과 4년에 걸친 테이크아웃 전문점 준비로 내실이 튼튼한 업체이다. Low cost를 기반으로 한 낮은 가격과 매장 안에 들어가지 않고서도 살 수 있는 편리한 테이크아웃이 가능하고, 현재까지 300여개의 작고 많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어 높은 접근성과 인지도로 스타벅스에 버금가는 업체가 될 수 있다. 스타벅스가 커다란 매장과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대신, 저렴한 가격과 실용적인 서비스를 강점으로 가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형태로도 매장을 늘여가고 있다.


2. 선택속성 및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찰

1) 커피전문점 선택과정

이용고객이 어떻게 점포를 선택하며, 점포 내에서 어떠한 의사결정을 하는지 아는 것은 소매마케팅 전략의 기본이자 출발점으로서, 이용고객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과정이다(김광규, 1998).
Kunkel과 Berry에 따르면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할 때 점포의 개성 또는
참고문헌
(1) 국내문헌

1) 고재건(1999) "서비스품질 경영론" 제주대학교 출판부,
2) 권창희 "패밀리레스토랑 선택행동과 관여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광규 "전략적 소매마케팅" 형설출판사, p 81-82 (1992)
4) 김선아 "테마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 석사학위 논문 (1997)
5) 김선화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연구" 경희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00)
6) 김성혁과 고현석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관한 기대와 만족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p 26 (1998)
7) 김우철과 이유재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13(1) 한국마케팅학회 (1998)
8) 김현국 "원두커피 브랜드 및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2002)
9) 김혜정 "외식브랜드 2002년 결산 및 2003년 전망" 월간식당 p 78-90 (2003)
10) 류연호 "지각된 테이크아웃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구매 그리고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11) 박영승 "커피전문점 고객애호도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영산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3)
12) 박종화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 치는 영향- 특1급 호텔 뷔페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경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13) 식품저널 (2004)
14)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2005)
15) 월간식당 (2006. 08)
16) 월간식품세계 (2002)
17) 월간식품세계 (2004)
18) 유동수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5)
19) 유성은 "서울·경기 일부지역 대학생의 Take-Out Food 이용 실태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2)
20)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서울 학현사 (1998)
21) 이태원 "커피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 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22) 허창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6)
23) 홍기운 "최신외식산업개론" 서울 대왕사, p 23-24. 서울 데이코산업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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