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2. 교육이론
3.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과 본질

Ⅱ. 재건주의의 개념
Ⅲ.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한창이던 1930년대에 미국인들은 대공황기를 겪게 되었다.
이때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부르짖고 나온 교육자들이 있었다. 즉 1930년대 전반기에 소위 전위적 사상가라고 불리는 일군의 교육자들이 새롭고도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교가 앞장서야 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 이러한 운동은 "학교는 새롭고 더욱 평등한 사회창조를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모토하에, 1930년대의 카운츠(G. Counts), 러그(H. Rugg), 1950년대의 브라멜드(T. Brameld) 등에 의해 조직화되고 발전됨.
재건주의는 교육철학의 대사상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의 사상적 진수를 종합하고 절충하는 절충주의 교육철학이다. 브라멜드는 진보주의를 문화적 변천, 본질주의를 문화적 유지, 항존주의를 문화적 후퇴, 재건주의를 문화적 혁신의 교육철학이라고 하였다. 재건주의는 오늘날의 문화를 재점검함으로써 이상적인 문화에 대한 전망을 굳히고 이를 위하여 교육이 선도적 혁명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자는 교육관을 말함이다.
뉴욕 대학의 교육철학 교수인 브라멜드는 1950년에 『교육 철학의 유형』을 내어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천명하였고, 1955년에는 문화적 입장에서 본 『교육철학』을 발표하면서 그 속에서 진보주의, 항존주의의 의의와 한계를 뚜렷하게 밝혔고, 1956년에는『재건주의 교육철학을 향하여』를 발표하고, 오늘날의 미국과 세계에 문화가 인류의 사상가운데 가장 큰 전환기의 하나를 통과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교육적 쟁점들을 추려냈으며, 1957년에는『교육의 문화적 기초에 관한 상호관련적 접근』이란 저서를 발표하고 그 속에서 교육은 문화의 전파 속에서 행해져야 할 것임을 역설하였다.


2. 교육이론
재건주의는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에서 시작하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위기의 극복은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재건될 수 있는 바, 이 때 교육이 그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재건주의를 흔히 문화적 재건주의라 칭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우리 인류가 현대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화적 위기의식에서 출발, 현대의 문화를 재점검하여 미래 전망적인 이상적 문화를 설정하
참고문헌
http://100.daum.net/DIC/detail?id=1764590&sname=%C0%E7%B0%C7%C1%D6%C0%C7
http://march.kwedu.net/mm/mm-16.html
http://members.tripod.lycos.co.kr/bluedust/re.htm
http://100.daum.net/DIC/detail?id=1764590&sname=%C0%E7%B0%C7%C1%D6%C0%C7
http://dic.naver.com/search.naver?where=dic&query=%B5%E0%C0%CC&hw=1
http://user.chollian.net/~waryong/education_philso.htm#8.%20재건주의(Reconst
ructionism)%20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교육철학 연구』.문응사, 1993. p228∼p229정찬익. 노진호.『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백산출판사, 1998. p324최태식.『신교육학 개론』.학이당, 1998이형행.『교육학개론』.양서원, 1992. p102∼p103허영부.『敎育學의 理解』.홍익출판사, 2001-목 차-Ⅰ. 머리말Ⅱ. 본론1.정의 및 배경2.교육이론3.교육내용 및 목적4.교육방법5.한국교육 안에서의 재건주의6.가치와 한계점7.대표적 사상가Ⅲ. 맺음말-철학사조의 비교를 중심으로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그럼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Ⅱ. 본 론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학(Andragogy) 및 아동교육학(Pedagogy)(1). 성인교육학(Andragogy)의 어원(2). 등장배경(3). 특성(4). 아동교육학(Pedagogy)의 어원(5). 기본전제(6). 성인교육학(Andragogy) 과 아동교육학(Pedagogy) 차이점3). 학습 사회건설(1).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①. 존 듀이는 누구?②.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2). 브라멜드의 재건주의①. 브라멜드는 누구?②.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란?4). 민중교육의 강조(1). 부르너(2). 칼 로저스(3). 매슬로우(4). 프레이리의 교육사상5). 사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재건주의의 배경 ① 역사적 배경- 교육과정에서 사회재건주의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이다. 진보주의가 전 성기를 구가하던 1930년대에는 미국 사회는 경제 공황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 다. 1929년 미국의 대 경제 공황에서 재래 경제체제의 실패를 목도한 소수의 교육학자들은 새로운 사회 질서의 불가피성을 통감하게 되었고 교육이 이 과업에 앞장서야 할 것을 느끼게 되었다. 재건 주의는1930년대의 미국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항존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Ⅹ.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참고문헌Ⅰ. 개요교육에 관계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즉 교사든지, 교육행정가든지, 교육정책의 입안자든지, 학부모든지, 교육학자든지 또한 어떤 인사든지 간에 교육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행하여져야 하는가에 관한 의견을 가질 수 있다. 아무리 무식한 사람일지라도 자기네의 자식을 학교에 보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