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2. 교육이론
3.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과 본질
Ⅱ. 재건주의의 개념
Ⅲ.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한창이던 1930년대에 미국인들은 대공황기를 겪게 되었다.
이때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부르짖고 나온 교육자들이 있었다. 즉 1930년대 전반기에 소위 전위적 사상가라고 불리는 일군의 교육자들이 새롭고도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교가 앞장서야 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 이러한 운동은 "학교는 새롭고 더욱 평등한 사회창조를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모토하에, 1930년대의 카운츠(G. Counts), 러그(H. Rugg), 1950년대의 브라멜드(T. Brameld) 등에 의해 조직화되고 발전됨.
재건주의는 교육철학의 대사상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의 사상적 진수를 종합하고 절충하는 절충주의 교육철학이다. 브라멜드는 진보주의를 문화적 변천, 본질주의를 문화적 유지, 항존주의를 문화적 후퇴, 재건주의를 문화적 혁신의 교육철학이라고 하였다. 재건주의는 오늘날의 문화를 재점검함으로써 이상적인 문화에 대한 전망을 굳히고 이를 위하여 교육이 선도적 혁명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자는 교육관을 말함이다.
뉴욕 대학의 교육철학 교수인 브라멜드는 1950년에 『교육 철학의 유형』을 내어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천명하였고, 1955년에는 문화적 입장에서 본 『교육철학』을 발표하면서 그 속에서 진보주의, 항존주의의 의의와 한계를 뚜렷하게 밝혔고, 1956년에는『재건주의 교육철학을 향하여』를 발표하고, 오늘날의 미국과 세계에 문화가 인류의 사상가운데 가장 큰 전환기의 하나를 통과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교육적 쟁점들을 추려냈으며, 1957년에는『교육의 문화적 기초에 관한 상호관련적 접근』이란 저서를 발표하고 그 속에서 교육은 문화의 전파 속에서 행해져야 할 것임을 역설하였다.
2. 교육이론
재건주의는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에서 시작하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위기의 극복은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재건될 수 있는 바, 이 때 교육이 그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재건주의를 흔히 문화적 재건주의라 칭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우리 인류가 현대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화적 위기의식에서 출발, 현대의 문화를 재점검하여 미래 전망적인 이상적 문화를 설정하
- 참고문헌
-
http://100.daum.net/DIC/detail?id=1764590&sname=%C0%E7%B0%C7%C1%D6%C0%C7
http://march.kwedu.net/mm/mm-16.html
http://members.tripod.lycos.co.kr/bluedust/re.htm
http://100.daum.net/DIC/detail?id=1764590&sname=%C0%E7%B0%C7%C1%D6%C0%C7
http://dic.naver.com/search.naver?where=dic&query=%B5%E0%C0%CC&hw=1
http://user.chollian.net/~waryong/education_philso.htm#8.%20재건주의(Reconst
ructionism)%20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