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적용사례-자석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활동 계획
1.2 수업 상황
1.3 탐색 활동
1.4 전개 활동 과정
1.5 활동 후 평가

2.1 확장 활동 계획
2.2 수업 상황
2.3 탐색 활동
2.4 전개 활동 과정
2.5 활동 후 평가
본문내용
I N T R O D U C T I O N
A
구성주의 교수방법을 적용해 보기 위해 과학활동 중
물리적 지식에 해당하는 자석활동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유아들이 현재
생물학적인 과학활동(달팽이 관찰, 양파관찰)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과학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담임교사의 의견을 참고하여 물리적 지식 활동 중
자석활동을 수업적용 활동으로 계획하게 되었다.

B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 ① 활동계획을 세우고
→ ② 첫째날 적용한 후 유아들의 반응(유아들의 오개념)을 발견하여
→ ③ 둘째날 유아들이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행과정에서 활동 후 평가도 실시하였다.)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관점
-물리과학의 접근-
















유아가 행하는 주변 세계에 대한 실험 가운데 물체의 움직임에 관한 실험은 그 결과가 즉각적이면서도 눈으로 볼 수 있고, 또한 이해가 가능한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Kamii&DeVries는 유아가 사물에 행위를 가할 때 그 결과를 최대한으로 잘 관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요건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했다.


첫째, 유아 스스로 움직임을 시도해 볼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 시도한 행위에 따른 물체의 반응을 가능한 즉각적이고도 직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유아가 행위에 변화를 주는 것이 가능한 활동이어야 한다.
- Kamii&DeVries는 이 요건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는데, 변화를 줄 수 없다 면 그것은 곧 유아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 이다.

셋째, 사물에서 생기는 반응이 관찰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 반응이 보이지 않는 한 유아는 자시의 행위와 그것이 뒤따르는 결과간의 관 련성을 구성해낼 방법이 없다.

넷째, 일어나는 반응이 즉각적이어야 한다.
- Kamii&DeVries는 유아가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간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gnf***
    (2005.04.23 21:10:23)
회원 추천자료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해
  • 유아 및 초․중등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함-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교육은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통합적이고 협동적으로 이루어짐-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지적으로 유능한 전인아동(whole child)을 교육시키는 것을 강조 하며 동시에 학습자, 교사, 또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아동의 통합성을 강조하고 격려함(1) 아동학교(SFC)의 철학① 경험적 교육 이야기하기, 그리기, 쌓기, 움직이기, 요리하기, 극놀이, 실험, 현장학습 등의 다양한 활동 들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유아 교육 프로그램 미국유아교육협회 (NAEYC)는 이러한 준비도에 대한 강조를 유려하며 다음과 같은 점들이 유치원에서 고료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첫째, 학교 성공을 촉진하도록 하는 활동에 모든 아동이 참여한다는 것은 불평등을 이끄는 것이며, 둘째, 아동들간의 개인차를 인식하고 지지해야 하고, 셋째,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의 능력에 대해 적절하고 근거있는 기대를 형성하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놀이에 적합한 활동을 통해

  • [영유아교수학습] 자석활동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 구성주의 과학교육2. 자석에 대한 기본 개념Ⅱ. 자석 활동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 51.『자석』 에 대한 탐구 Ⅰ 2.『자석』 에 대한 탐구 ⅡⅢ. 자석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9Ⅰ. 구성주의 과학교육1. 구성주의 과학교육1) 구성주의구성주의란 그 기본 전제를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교수학습 환경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구성주의 자들은 지식은 전수되는 것이 아니며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아는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
  • 아동과학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과학교육의 방법 2. 영유아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물리적 지식 활동에 대하여3. 물리적 지식 활동을 실제 예를 들어 설명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발달심리학자이

  • 수,과학 교육의 내용
  • 과학 (내용기준 A)3. 물상 과학 (내용기준 B)4. 생명 과학 (내용기준 C)5. 지구 및 우주 과학 (내용기준 D)6. 과학과 기술 (내용기준 E)7. 개인과 사회적 견지에서의 과학 (내용기준 F)8. 과학의 역사와 본성 (내용기준 G)Ⅲ. 논문, 아티클 요약 물상 과학곽향림(1998). 구성주의 교실에서 진자활동을 위한 과학적 내용지식과 지식구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25(5),227-250Marxen. C. E.(1995). Push, pull, toss, tilt, swing : Physics for young children. Childhood Education.Sprung, B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