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빈 업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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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out The coffee bean CEO..
커피 빈의 운영방식
개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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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시장의 현황
커피빈의 현 마케팅 전략
소비자의 바라보는 시각
경쟁브랜드
커피 빈 & 스타벅스 비교
커피 빈의 SWOT 분석
커피 빈의 전략적 방향
조사를 마치고…

본문내용
커피 시장의 현황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는 총 1조 3-4천원이며(2002년 기준), 국내 에스프레소 커피시장 규모는 총 2천억원(커피시장의 15%)에 달한다. 세계 각국의 유명 브랜드 커피전문점들이 국내 시장에 속속 뛰어 들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이탈리아, 독일, 일본의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진작부터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와중에 최근엔 캐나다 커피 프랜 차이즈가 도전장을 내걸었다. 스타벅스, 커피빈, 자바씨티등 미국 업체와 일리, 파스쿠치, 마고스 등 이탈리아 업체, 독일업체인 달마이어, 일본업체인 UCC등과 함께 다국적 커피 시장형성이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에 맞서 로즈버드, 할리스, 자바, 그라찌에 등 토종 커피전 문점과 동서, 롯데, 대상 등 토종 유통업체가 힘겨운 ‘국내시장 수성’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중 외국 업체들은 대략 25~35%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해 말 기준 440억원의 매출을 올린 스타벅스가 전체 커피시장의 약 3%, 에스프레소 시장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같이 스타벅스를 비롯한 미국 업체들은 매장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유통 사업에 있어서는 국내 업체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일리, 라바짜 등 이탈리아를 비롯한 외국 업체가 20~3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커피빈의 현 마케팅 전략

o 커피 리테일러로 시작해 질 좋은 원두사용
o light roast
o Fat free
o Ice Blended
o 커피 외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허브 티
o 핵심 상권 공략: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강남 삼성동 압구정 등등)
o 큰매장: 편하게 쉴수있는 공간 제공, 흡연실 별도 공간 제공
o 상품 판매가격이 타 경쟁사에 비해 높음
o 계산대와 주방을 연결


소비자의 바라보는 시각
외국계 프렌차이즈, 에스프레소 전문점을 자주 찾는
사람들은 왜 그럴까라는 질문에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분위기로 커피를 마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음.
또한 외국계라면 두 손 들고 환영하는 한국사람들의
의식도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의견.
트랜드라는 의견.

커피 빈 & 스타벅스 비교

커피빈
커피맛: 대체로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으나 커피의 맛이 부드럽다는데 대다수 동의.
서비스:고객의 이름을 불러 커피가 나왔음을 알려주는 것과 마일리지 카드를 인상 깊어 했으며 대다수 만족함.
인지도:스타벅스에 비해 떨어짐
분위기:목조의 인테리어와 의자와 은은한 분위기의 조명으로 고급스럽다고 인식하고 있음.



스타벅스
커피맛:주로 커피 빈의 커피에 비해 단 맛과 쓴 맛이 강하다고 함. 진한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 선호함
서비스:커피 빈에 비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떨어짐.
인지도:많이 인지하고 있으며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남성들도 모두 잘 알고 있었음.
분위기:역시 고급스럽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점포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개성적 분위기이며 그에 맞춰 젊은 사람들이 더 많이 차지해 활동적인 느낌.

커피 빈의 SWOT 분석
Strength (강점)
• 팻 프리 원료를 사용한 웰빙 커피
• 스타 벅스를 제외한 동종 업의 타 업체에 비해 주요거점에 매장이 많이 있는 편
• light roast로 커피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여성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임
• 타 업체에 비해 허브 티 등 다양한 차를 제공하며, 향을 맡은 후에 선택 할수
있도록 서비스함
• 스타 벅스의 프리미엄 이미지 퇴색
Weekness (약점)
• 주요경쟁업체라 할 수 있는 스타 벅스에 비해 현저히 낮은 매장 수
(스타 벅스123호 vs 커피 빈 41호)
• 매장이 주로 서울과 인근 신도시의 일부 지역에만 국한되어 있어 인지도가
낮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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