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여성성 강화 트렌드에 따른 여성소비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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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1. 선행연구고찰
2. 주제선정동기
The main subject
1. 여성 소비자를 타켓으로한 마케팅과 제품 개념
 
2. 여성소비자를 분석하여 활용한 마케팅과 제품 사례
 
1) 인간의 주요 욕망이 소비욕망으로 투사 된 마케팅과 제품 사례 
2) 여성 신경계적 물질을 이용한 마케팅과 제품 사례  
3) 여성 소비자 5감을 이용한 마케팅과 제품 사례
 
3. 여성 소비자를 타켓으로한 마케팅과 제품의 긍정적 영향
 
1)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2)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4. 여성 소비자를 타켓으로한 마케팅과 제품의 부정적 영향
1)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2)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팀 실습- 콜라쥬> 
Conclusion
앞으로의 방향과 개선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현대자동차-2005년 여성을 위한 자동차”아반떼 님프”출시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던 여대생 3명이 만든 제품으로, 과거 속도와 힘의 감성아 묻어나는 이름이 주로 쓰였지만, 숲의 요정이라는 뜻의 ‘님프’는 여성전용차라는 이미지를 전달하려고 했다. 지면광고 에서도 자동차가 여성의 필수품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 여성의 핸드백에서 쏟아져 나올 수 있는 립스틱이나 거울,자동차열쇠를 함께 배치해 보여주어 여성이 자동차에 대한 친근감을 갖도록 했다. 여성을 배려한 각종 사양들도 자동차 내,외부에 설계했다.

조사시작초기단계에서부터 자동차 업체의 비협조적인 분위기에 직면하고 여성의 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시장성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남성위주의 자동차 시장에서 여성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자동차가 없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는 것 일뿐이라는 결론 하에 개발에 주력했고, 현대자동차는 여성의 감성을 활용했다는 점을 높이사고 그 동안 전문가의 부재로 인해 미처 개발되지 못하고 묻혀있던 여성시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사례였다.



여성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과 제품사례(부정적사례)

①“여성마케팅의 대가인 미국의 마사발레타” 저서에서 실패한 여성마케팅의 예
1950년대의 한 자동차회사의 사례
자동차 구매에 여자들이 관심을 쏟고 있다는 것을 알고 여성고객을 끌기 위해 좌석에 꽃무늬 분홍색 시트를 씌우고, 그에 어울리는 작은 파라솔 장식까지 했다. 그러나 여자들은 그 차를 사지 않았고 성별을 고려한 타깃마케팅은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는 여성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지 못하고 접근했기 때문이다. 여자라 해서 분홍색을 좋아하고, 꽃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감성을 중요시하는 여자라 해도 실속과 개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은 물론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 이를 간과하여 여성이 원하는 것을 읽지 못했기 때문에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2.여성소비자를 분석하여 활용한 마케팅과 제품 사례

1)인간의 주요 욕망이 소비욕망으로 투사 된 마케팅과 제품 사례


존재욕망-신발

<신데렐라 구두, 콩쥐의 꽃신>신데렐라와 콩쥐의 신발은 자신을 증명하는 증표이자 신분을 바꾸는 도구이다.

<이력서에 담긴 신발의 의미>
직업을 가지려면 이력서를 써야 합니다. 자신이 지금껏 어떤 공부를 했고, 어떤 일을 하며 살았는지를 밝히며 증명하는 페이퍼이다. 그런데 이력서의 ‘이’를 쓰는 한자어는 바로  ‘履’로 밟을, 혹은 신발 ‘이(리)’이다. 즉 글자 그대로를 풀이하자면 이력서란 ‘신발로 걸으면서 지나온 기록’이라는 뜻이 담긴 말이다. 자신이 누구인지를 증명하는 낱말에 신발이 담겨져 있다.


<현대사회의 슈어홀릭>
슈어홀릭은 공연이나 예술관람보다도 구두애호가, 구두 수구두에 더 열광하는 집가, 구두광을 일컫는 말이다. 슈어홀릭은 자본 주의사회에서 점유욕과 소유욕을 통한 자기 과시의 한 현상에 가깝다고 정의내렸다. 이에 많은 명품브랜드들은 슈어홀릭들과 그들을 동경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하여 희소성과 트랜드에 맞춘 발빠른 신상품을 내놓고 있다.

2. 성적욕망- 꽃미남 스타와의 일일데이트 마케팅


최근 치킨 체인점 업체인 핫썬치킨의 여성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다.
치킨 체인점인 핫썬치킨은 '여자치킨 핫썬치킨'이라는 슬로건 하에 여성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대표적인 치킨 체인점 업체이다.

얼마전 인기리에 종영한 꽃보다남자의 김현중을 CF모델로 고용해 여성고객들을 겨냥한 적극적인 여성마케팅을 하고 있다.

특히 얼마전에 진행했던 '김현중 일일데이트' 이벤트 첫날 3만 2천여명이 접속해 핫썬치킨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되었고, 지금까지 총 1만 여명이 응모했으며 가맹점의 전체 매출규모가 30% 정도 상승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실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유엔미래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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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소비자니즈를 반영한 감성 공기청정기 디자인 연구,유미란,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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