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HRM] 금호아시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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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1. Strategic Leadership : Managing the Strategy-Making Process for competitive Advantage
★연혁
★전략
★VISION
“기업을 통한 국가공헌 및 사회기여”
★GOAL
★SWOT분석
★CEO분석

Ch2. Implementing Strategy in companies That Compete in a single Industry


★조직구조
★조직문화

Ch.3 2007년 실적 요약 및 2008년 목표
★2007년 실적
★2007년 그룹 실적
★2008년 경영 목표
★2008년 투자계획
★2008년 주요 해외투자계획

Ch4. External Analysis : The Identification of Opportunities and Threats

★5forces
★경쟁상황
★산업 수명 주기
★해외진출현황

Ch5. Internal Analysis : Distinctive Competencies, Competitive Advantage, and Profitability

★경쟁우위
★경쟁우위선점을 위한 전략 : M&A전략
★금호아시아나만의 특별한 그것
★Functional-level strategies


Ch7. Building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Business-Level Strategy

★Business-level strategies
★M&A: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
★M&A 시장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Rival 기업

Ch8. Strategy in the Global Environment

★Global Expansion

Ch9. Corporate Strategy: Horizontal Integration, Vertical Integration, and Strategic Outsourcing

★M&A 동기
★Horizontal Integration
★Vertical Integration


Ch10. Corporate-Level Strategy: Formulating and Implementing Related and Unrelated Diversification

★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다각화
★ 다각화의 Weakness


Ch11. Corporate Performance, Governance, and Business Ethics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인재상
★성과주의인사
★발탁승격제도
★자율학습제도
★대졸신입사원 채용시기 및 과정
본문내용
★조직문화

다양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고, 각각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원래는 하나가 아니었던 회사들을 금호아시아나라는 이름으로 하나로 통합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들에게는 적게는 몇 년간 많게는 수십년간 축적된 그들만의 기업문화가 뿌리깊게 박혀 있을 것이고, 한순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바꿀 수 없는 것이 조직문화의 특징이다. 금호아시아나측은 어떻게 그룹의 분위기를 새로 편입된 계열사에 전파하느냐에 따라, M&A이후의 과정(M&A이전의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가 갈리게 될 것이다. M&A의 귀재라고 불리우는 금호아시아나답게 이들은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했다. 바로 직원 교육을 통해서 기업의 문화를 바꾸어 나갔다. 금호아시아나는 계열사들의 임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여러가지 교육을 한다. 재무교육, 컴퓨터교육, 엘셀교육을 통하여 계열사 직원들에게 그룹이라는 이름 아래에 하나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다른 계열사 임원들과 어울리면서 자연스럽게 그룹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특히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예술, 문화교육을 중요시하고 윤리적인 점을 강조하는 한편 직원들을 존중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면은 새로운 기업에 거부감 없이 흡수될 수 있다.
기업 문화에 얽힌 재밌는 사례가 하나 있는데, 대한통운이 금호아시아나로 합병되면서 있었던일이다. 금호아시아나는 회장의 명령 아래에 모든 건물에서 담배를 피지 못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1991년부터 모든 계열사내에서는 금연을 하도록 금연운동을 하고 있다. 금연의 분위기가 매우 짙어서, 심지어 사옥 외부 입구에서 담배를 피면 경비원에게 핀잔을 들어야 한다고 한다. 회사 자체가 금연 회사인 것이다. 이는 회장의 경영방침이고, 본사의 직원들도 이를 따르는데, 금연이 이 기업의 특이한 문화라고 볼 수 있겠다. 만약 금연을 하지 않고, 자유롭게 담배를 필 수 있었던 다른 기업을 인수하려고 한다고 생각해 본다면, 인수된 기업에서는 반발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런 사소한 문제들조차 해결하려면 쉽지 않을 것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얼마 전 금호아시아나의 가족이 된 대한통운의 사례를 살펴보면, 기업 문화라는 것이 꼭, 체제개편이나 의도적인 주입이 아니어도 자연스럽게 전염이 될 수도 있다는 사례를 보여준다. 금호타이어와의 합병이 결정된 뒤 대한통운에 금연 바람이 불었다고 한다. 전 임원들이 금연 도전을 시작한 데 이어 직원들 대다수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라고 한다. 대한통운에는 현재 흡연과 관련돼 특별한 사내 규제가 없다. 그러나 새로 합병되는 기업으로의 성공적인 흡수를 위하여 스스로 문화를 바꾸어 가는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최근엔 내부적으로 금호 바로 알기 작업도 한창이라고 한다. 새 주인의 기업 문화와 역사, 경영목표 등 그룹 전반의 상황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 숫자에 꼼꼼하기로 정평이 나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 분위기를 감안해 재무제표 등 모든 데이터 수치를 하나하나 챙겨보고 있다고 한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재계 7위 그룹의 구성원이 된다는 자부심과 좋은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는 희망, 그리고 고용보장과 처우개선에 대한 기대감으로 직원들의 얼굴이 환해졌다"며 회사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그룹과의 문화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경영 시너지 효과 창출에 중요하다"면서 "빨리 그룹과 융화되어 생산성을 배가해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이라는 비전을 달성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Ch.3 2007년 실적 요약 및 2008년 목표
★2007년 실적









★2007년 그룹 실적
매출 20.8조 원 달성
영업이익 전년대비 15.5% 증가한 1조 4,520억 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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