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종론] 월마트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월마트
Ⅲ 월마트의 현재와 미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월마트의 경영철학

월마트가‘언제나 낮은 가격’(Every Day Low Price: EDLP)제도를 도입
샘 월튼이 고객의 욕구 중 가격에 대한 욕구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간파
샘 월튼이 주장하는 인간존중 의 경영
현장중심의 경영
고객만족의 경영철학

2) 샘 월튼에 의한 월마트의 경영철학
1) 인간존중의 경영
월마트에서는 창업 이래 아르바이트 사원을 포함한 전 종업원을 다른 회사처럼 종업원이라 부르지 않고 동료, 어소시에이트(associate)라고 부르고 있음
인사부를 Employee Department라 하지 않고 Peoples Department라고 부름
이러한 인간존중의 동료문화는 형식적인 차원을 벗어나 실질적인 이익공유체계를 갖추는 데 기여
급여의 부족분을 상쇄할 여타의 보상
인센티브 등의 제도


2) 매일 저비용 운용(ELCO : Everyday Low Cost Operation) 추구

월마트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상시 최저가”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상시할인은 철저한 원가절감 노력이 없으면 실현 불가능


비용면에서의 경쟁력을 가지며 저가격 전략을 성공적으로 운용할 수 있었음


3) 매일 저가격 판매(EDLP : Everyday Low Price) 전략
계절특성에 맞춰 생활용품 위주로 상시특매를 실시하되 정가판매를 원칙

월마트는 1980년에 이 매일 저가격 판매를 정식으로 채택
월마트는 매일 저비용 운용 하에 성공적으로 꾸준히 매일 저가격 판매를 할 수 있었음
월마트에서 매일 저가격 판매를 하기위해 실시한 대표적인 제도로는 오픈 프라이스 포인트 제도와 프라이스 롤백 제도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Wal-Mart Stores, Inc. Annual Reports』 / 월마트 홈페이지
(http://www.walmart.com)
『월마트의 기업문화』(sk사보) / 이정훈 / SK경영경제연구소
(http://www.skri.re.kr)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 / 한국물류관리사협회
(http://www.kclca.or.kr)
『유통산업 맥잡기』/ 윤명길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Wal-Mart Stores BusIntell Report』 / Knowledge Source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으로 성장한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 홈페이지
(http://myhome.naver.com/ezluckyworld)
『월마트의 'RFID 유통혁명' 잘 될까?』 / 김익현
『월마트가 온라인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는?』/ 코리아인터넷닷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월마트와 P&G공급 네트워크
  • 의사결정 등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월마트와 P&G의 정보기술을 통한 폭넓은 Integration의 결과 재고의 감소, 고객의 만족도 증가, 각 채널간의 통합과 함께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가의 결과를 가지고 왔다. 이 사례에서는 그럼 어떻게 두 기업 간의 파트너쉽을 발전시켰으며 경쟁자인 동시에 파트너인 두 기업이 전략적 협력을 통하여 어떤 가치를 창출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사례 선정이유우리조가 폭넓은

  • E MART 배치 이마트 식품관 배치문제 이마트 점포 이마트 식품관 효율적 배치
  • 결론현재 이마트는 누구나 인정하는 유통업체로 성장해서 해외로 뻗어 나가고 있고 외국기업들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업체를 대상으로 배치에 관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주제넘은 행동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마트를 찾는 고객의 입장에서 업체 측에서는 잘 알지 못했던 점을 파고들어 연구를 해보려고 노력하였다.특히 성서 이마트는 학교 근처에 있어서 자주 접할 수 있어서 선정에 더 유리했던 것

  • 이마트의 중국 진출
  •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제품 자체 제작에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중에게 후발주자로서 이마트라는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한번쯤 거쳐야 할 과정이므로 신중하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것이다.(3) 명확한 인사관리와 소비자 성향 반영.기존 이마트의 차별화된 경영철학은 유지하되 지역별 소비자들의 성향은 반영될 수 있도록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매장을 운영하는 전략이다. 위의 사례처럼 현지 직원들은 원래의 이

  • 조직변화 성공사례 GE 소개 유한킴벌리 조직변화배경 HMI 조직변화내용 행정정보
  • 의사결정 지연, 정보의 흐름 왜곡, 현장감 있는 환경변화의 이해 곤란낮은 관리 계층(권한을 하부로 위양) - 고객과 대면하는 현장에서 정확한 정보 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낮은 공식화높은 공식화 - 업무처리의 유연성, 신속성 저해는 낮은 공식화 -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따라 직무담당자의 자율적 합의로 상황에 따른 업무처리의 유연성, 신속성을 확보하여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야 한다.• 수평적 관계수직적 관계 - 상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월마트)◉고객화를 위한 유연한 시장대응◉Ⅰ. 서 론 - °SCM의 정의°월마트 소개°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Ⅱ. 본 론 - °월마트의 경영철학(인간존중의 경영)(현장중심의 경영)°물류시스템(Cross-docking System)(전용 운송시스템 구축)(POS시스템 구축)(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Ⅲ. 결 론 -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전략(Buy America Policy)(환경보호 캠페인)(Wal-mart in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