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케이션]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연구 -대형할인마트 조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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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1)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2)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2) 직무만족 결정 요인과 고찰

3)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연구

3. 연구의 조사 설계
1) 가설의 설정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가설의 설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가) 커뮤니케이션 만족

나) 직무만족

2)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론적 배경

1)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데, 하나의 조직은 계급의 서열과 노동의 분화, 공동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일하는 개인들의 안정된 시스템을 갖길 원한다. 이 과정에서 조직성원들은 개인적 갈등과 대인적 갈등 혹은 조직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조직 내 구성원들이 제각각의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다보면 마찰과 불편한 관계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조직 내 갈등은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형한 분배, 목표·가치·인지 등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 혹은 조직 심리이며 동시에 그 양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갈등은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목적달성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또한 커뮤니케이션이 잘못되면 조직의 의사결정도 잘못되고 그릇된 조직행동도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부차적인 요소가 아니라 의사결정을 비롯한 조직 관리의 모든 측면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조직과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 의존적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고도화가 진행될수록 기업조직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기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통합의 메커니즘을 실현하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만족이란 개념이 등장하였다.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조직원들이 조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만족이라는 용어는 순수한 대인관계 요소, 정보관련 상관요소, 순수정보적 요소로 구성되는 다차원적인 구성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개인들의 만족을 말하는 것으로, 조직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특징에 관한 포괄적이고 정서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라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Crino and White, 1981)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조직구성원의 태도적 측면에 관한 개념이며 조직몰입의 지표도 조직구성원의 태도를 측정하는 지표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어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예측치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Nilson, Level의 연구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는 항목의 일부로 처음 사용되었지만 그때는 만족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그 후 Robert와 O'Reilly가 인상척도를 써서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재는 비언어적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같은 해 Downs와 Hazen, Medley, Quiggins는 오랜 탐색적 연구를 거쳐 5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커뮤니케이션 만족 개념을 세우고 이의 측정을 위한 리커트식 척도를 사용한 88문항 설문을 개발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재는 척도로 비교적 널리 알려진 것은 Downs와 Hazen의 척도로 이들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요인으로 커뮤니케이션 분위기(Communication Climate)에 대한 만족, 수평적 비공식 커뮤니케이션(Horizontal Informal Communication)에 대한 만족, 조직적 통합(Organization Integration)에 대한 만족, 개인적 피드백(Personal Feedback)에 대한 만족, 조직적 전망(Organizational Perspective)에 대한 만족, 하급자(Subordinate)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의 여덟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여러 조직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요인임이 입증되었다. (Downs and Hazen, 1977. 양영종, 1996. 재인용)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한 연구는 정확한 개념도 정립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외국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를 그대로 활용하여 연구를 실시했다. 한국적 상황에 맞는 측정도구의 개발에 근거한 연구수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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