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과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조사배경 및 동기

제2절 워터파크의 개념 및 발달과정

1. 워터파크의 정의 및 배경

가. 워터파크의 정의

나. 워터파크의 배경

2. 워터파크 유형과 발달과정

가. 워터파크 유형

(1)규모에 따른 구분

(2)계절에 따른 구분

(3)이용자 지향 형태에 따른 구분

(4)사업형태에 따른 구분

(5)연계 업종에 따른 구분

(6)원수급수 조건에 따른 구분

나. 워터파크 발달과정

(1)미국

(2)유럽

(3)아시아 및 기타지역

(4)국내현황

3. 워터파크의 성격 및 특성

가. 워터파크의 성격

나. 워터파크의 특성

제3절 국내 워터파크 경영 사례

1. 캐리비안 베이 소개

2. 캐리비안 베이 SWOT분석

3. 캐리비안 베이 경영전략

제4절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과 경쟁전략

1.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

2. 워터파크 산업의 경쟁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실내형 워터파크

사계절 기후 여건에 관계없이 운영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 투자비 회수 기간이 짧은 반면 건축물을 영할 여야 하므로 이로 인한 투자비가 증가 수 된다. 실내형으로 할 때에도 수질관리 기능에서부터 온습도관리, 공조기능, 탈취기능에 따라 쾌적성이 달라지므로 적극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건축물의 외형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은데 실내형의 경우 건축물 외형에 투자도 보다는 기능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 질 때에 고객에게 수질 좋은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다.

(나)실외형 워터파크

해를 거듭하면서 이상기후현상으로 여름이 무덥고 길어지는 것을 누구나가 느끼게 된다. 따라서 실외형 워터파크의 운영기간이 길어지고 더욱 활성화 되는 것은 워터파크 사업자 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실외형 워터파크는 건축물의 부대시설만 구축해도 되므로 투자비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규모에 비하여 초기 투자비가 적은 특성이 있다. 반면 운영기간이 7월~8월까지 2개월여 정도 운영하는 단점을 않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 6월~9월까지 연장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기간을 더 연장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다)실내외 혼합형 워터파크

실내형의 장점과 실외형의 장점을 고루 갖춘 혼합형이 주류를 이루게 있는데, 이는 법적인 요건이나 공간 확보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야 할 것이다. 혼합형의 경우 운영기간이 5월~11월까지 약 7개월 가까운 운영 기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후 변화에 따라 투자비 회수 기간도 그만큼 짧아져 사업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혼합형의 경우 실내외 비율이 중요하며 기후여건, 고객의 특성, 운영전략 등에 따라 적정한 비례 배분이 요구된다.

(3)이용자 지향 형태에 따른 구분

레저풀에서 발달한 유형인 오락지향형과 온천과 스파에서 발달한 휴식지향형으로 구분된다. 오락지향형은 주로 도시근교의 대규모 옥외형으로 보통 1계절형이며, 휴식지향형은 4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형이 많다. 근래의 대규모 워터파크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결합시킨 복합형으로 발전하고 있다.

(4)사업형태에 따른 구분

참고문헌
1)이준열(2007). 워터파크의 국내·외 실태조사:수처리 시설을 중심으로. 한양대 공학대학원 건축환경 및 설비공학 석사학위논문, p.1.
2)이준열(2007). 워터파크의 국내·외 실태조사:수처리 시설을 중심으로. 한양대 공학대학원 건축환경 및 설비공학 석사학위논문, p.1.
3)박찬용(1994). 워터파크의 개념과 생성배경, 주요시설구성. 환경과 조경, p.52.
4)채용식․홍창식․박재완(2007). 리조트 개발론. 현학사, p.
5)임영수․김상원(2000). 워터파크 개발 사례 연구.『제48차 관광학술 심포지엄 및
정기 학술발표회 논문집』, p.308.
6)이은미(2008). 유기체적 특성을 적용한 워터파크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 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pp.24-26.
7)http://ninefeel.egloos.com/7244458
8)http://cafe.naver.com/manleisu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 d=63
9)곽동철(2006). 웰빙레저산업의 경쟁전략.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 위논문, pp.64-65.
10)http://www.everland.com
11)이정학(2004). 관광마케팅. 기문사, p.55.
12)엄서호·서천범(2002). 레저산업론. 학현사, p.134.
13)조현미(2004). 국제여객운송서비스의 마케팅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항공대 경영대학원 항공경영학 석사학위논문, pp.81-82
14)곽동철(2006). 웰빙레저산업의 경쟁전략.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 위논문, pp.75-78.
15)손영혜(1998). 이미지연출방법을 적용한 WATER PARK 설계기법의 개발에 관 한 연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조경설계세부 석사학위논문, p.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 성공 가능성
  • 전략 . 221) 영상산업과의 연계2) 외국인 방문객 유치를 위한 독특한 개성 부여3) 탁월한 위치선정VI. 맺음말 - 테마파크 사업의 투자성공여부 24I. 서 론급속한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레저산업의 규모와 질이 변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도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됨에 따라, 서민들의 여가시간이 향상되고, 늘어난 여가시간을 이용

  • [관광산업론] 에버랜드 경영전략분석 및 산업구조 및 성공요인분석
  • § 목차 §서 론본 론Ⅰ. 테마파크 산업특성 분석가. 산업특성나. 국내외적 산업규모다. 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최근 동향Ⅱ. 에버랜드의 역사 및 배경분석Ⅲ. 에버랜드의 Life cycle가. 에버랜드의 발달 과정나. 수명주기 단계 구분다.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Ⅳ. 에버랜드 산업구조 분석가. 환경 분석나. 경쟁자 분석다. 소비자 분석라. 에버랜드의 SWOT분석Ⅴ. 성공요인 분석가. CS(customer satisfaction) 전략나. 서비스 전략다. 마케팅 전략라. 조직혁

  • [마케팅조사] 테마파크산업 마케팅조사
  • 파크 산업의 구조2.2.1 기존 경쟁기업2.2.2 잠재적 경쟁기업2.2.3 대체제2.2.4 구매업체(고객)의 교섭력2.2.5 공급업체의 교섭력2.3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수명주기 단계3. 마케팅 믹스 전략3.1 기존 마케팅 믹스 전략의 방향3.1.1 도입기의 전략3.2.1 4P + 1S 마케팅 믹스 전략3.2 소비자 조사 결과3.3 새로운 4P + 1S 마케팅 믹스 전략3.3.1 제품3.3.2 가격3.3.3 경로3.3.4 서비스4. 결 론1. 조사 개요최근 주 5일제의 확산과 더불어 늘어난 여가시간을 다양하게 활

  • [서비스경영] 에버랜드 서비스전략
  • 에버랜드지도교수 : 반 : 학 번 : 이 름 : 목 차 서론★회사 소개 및 시장 규모 (p.3)본론1.서비스 설계 요소 (p.5)2.경쟁적 서비스 전략(p.16)3.시장에서의 고객 확보및 정보의 전략적 역할(p.22)결론문제점 지적 및 제안(p.26)서 론 회사소개 및 시장규모삼성 에버랜드는 페스티발 월드와 캐리비안 베이,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등의 테마 파크로 이루어진 세계 8대 파크인 에버랜드와 최고의 레저, 비즈니스장으로 자리잡은 안양 베네스트 골프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파크의 개발방향 292. 테마파크의 경영전략 31제 5 장 결 론 33참고문헌 36제 1 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목적1. 문제의 제기오늘날 관광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여가 시간의 증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