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효과성 모델에 근거한 iriver(아이리버)조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동기_기업 선정


Ⅱ. Quinn의 조직유형화에 근거한 iriver의 조직 분석

1. Quinn의 조직유형화

2. Quinn 모델에 근거한 iriver 조직유형 분석

3. iriver의 조직유형분석 분석 결과

4. iriver가 속한 시장 환경

5. iriver의 규모와 수명주기

6. iriver의 조직문화

7. iriver의 기술

8. 종합적 분석


Ⅲ. Quinn 모델에 근거한 조직 발전 방안


Ⅳ. 결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Quinn의 조직문화

원래 Quinn의 조직문화는 다양한 조직효과성 개념들을 정리, 분석하기 위한 틀로서 제시된 것이었는데 이후에 여러 갈래로 확장 적용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를 연구하기 위한 분석의 틀로서 적극 이용되고 있다.
Quinn에 의한 문화유형의 분류는 두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하나는 '변화 대 안정"이라는 상충적 가치를 축으로 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조직내부지향 대 외부환경지향"이라는 상충적 가치를 축으로 하고 있다. 전자에서 '변화'는 조직의 신축성과 유연성을 강조하는 것인 반면, '안정'은 통제 및 질서, 효율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유기적-기계적 조직특성의 구분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후자에서는 '조직내부지향'은 기존 조직의 유지를 위하여 조직내부의 통합과 조정에 초점을 두는 것인데 반해, '외부지향적'은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환경적응에 초점을 두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두 가지 차원의 교차에 의해 합의 문화, 개발 문화, 위계 문화, 합리 문화의 네 가지 유형으로 조직 문화가 분류된다.
(1) 합의 문화
내부조직의 통합과 유연성을 중시하는 문화 즉, 현실이 동태적, 융통성이 있는 것으로 지각하여 유지 지향적인 행동에 보여지는 문화유형이다. 여기서는 상황여건이 딱딱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관련성의 유지가 중요하다. 이 문화가 뜻하는 바 목적은 무엇보다도 인간관계에 초점을 둔다는 것인데, 집단적 행동을 통하여 '팀'(조직)의 응집력을 높이는 것이다. 문화적 특색은 우의적, 공정성, 상호협조적, 개방적, 상호관계지향적,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 개인의 안정이 중시되고 직장 내의 '보스'(상사)가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는 점,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관심의 정도가 높으며, 인간적이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2) 개발 문화
외부환경에의 적응과 변화, 신축성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 즉, 현실이 동태적, 융통적, 불안정적으로 지각되고 활동지향적인 행동 '패턴'에서 보여지는 문화유형이다. 통찰력에 의한 조직의 성장, 외향적 진출이 목적이고 도전적, 모험적, 적극적, 기업가적, 창의적이며 첨단성을 강조하고 정해진 규칙보다 신속한 문제 해결 등을 문화적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문화적 특징은,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신속한 반응을 요하며 도전과 위험으로 가득찬 상황으로 돌입하는 경우에 보여 지는 문화유형이다.

(3) 위계 문화
내부통합과 안정성, 현상유지를 지향하는 문화 즉, 공식적 형태를 통해 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체계가 잘 잡혀있고 즉각적 행동보다는 장기적으로 조직의 존속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안정, 통제, 조정을 통한 계속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표준화, 관습화가 되어 있고 통제와 힘을 바탕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조직에서 나타나며, 장기적으로 확실성이 높고 체계적이며 유일의, 최상의 적정안을 추구한다. 새로운 일을 벌이려고 하는 모험적이고 야심적인 인간형은 여기에서는 선호되지 못한다. 안정된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높고 잘 훈련된 조직 구성원을 가진 조직에서 볼 수 있는 문화유형이다.

(4) 합리 문화
외부지향과 안정성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 즉, 확실하고 안정된 현실지각과 적극적, 활동지향적이고 단기 목표지향적인 행동패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화유형이다. 능률,
참고문헌
아이리버 반기보고서. 2009.08.14
조직문화유형과 지식경영 : 신유근, Quinn 모형 및 통합모형의 검증. 2003.
벤처기업의 성공요인과 생존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정근탁. 2005.
벤처기업의 성공방법 및 전략. 권용일. 2007.
iriver top of the MP3 player on scenario. 이현조. 2006.
대한민국 특산품 MP3 플레이어 전쟁. 서기선. 2008.
http://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0910160003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받았습니다. 잘 받았습니다.
  • ssha***
    (2012.12.05 11:09:02)
회원 추천자료
  • [환경분석]아이리버Iriver, 끝없는 도전과 혁신, 미래에도 가능할 것인가
  • Iriver, 끝없는 도전과 혁신, 미래에도 가능할 것인가?목 차1. 서론- 연구목적- 사례선정의 이유2. 본론(1) 회사소개- 사명, 비전, 목표 등- 연혁, 자본금, 주주, 종업원 등- 조직구조 및 성과통제, 기업문화 등(2) 일반환경분석- STEEP 분석(3) 운영환경(산업환경)분석- 산업구조분석- 전략집단분석(4) 내부환경분석- 가치사슬분석- VRIO 분석- 핵심역량 분석(5) 글로벌환경분석- 다이아몬드분석3. 결론- 느낀 점 및 제언서

  • 마케팅전략론색볼펜 마케팅
  • 조직-마케팅 전략론-3색 볼펜마케팅담담부사장마케팅 관리부장광고 판촉부장판매 부장마케팅 조사부장신제품 부장2. 마케팅부의 조직방법제2절 마케팅 조직기능적 조직가장 흔한 마케팅 조직형태로 기능적으로 마케팅 전문가가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는 마케팅담당 부사장에게 보고하는 기능적 조직이다.장점 : 관리상의 단순함단점 : 기업의 제품과 시장이 증가 확대 되면, 그 효과성이 낮아짐.-마케팅 전략론-3색 볼펜전국판매부장지역

  • MP3,MP3플레이어시장분석,엠피쓰리시장분석,코원기업분석,아이리버기업분석,레버리지분석,재무비율분석,MP3재무분석
  •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되었다. 물론 삼성과 애플의 MP3기기가 시장점유율을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두 기업은 거대자본으로 형성된 대기업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면 아이리버와 코원이 상당한 성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기준을 근거로 ‘코원’, ‘아이리버’ 두 업체를 선정 하였으며 재무관리의 여러 이론을 적용하여 향후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를 구성하고자 한다. 2. 분석방향기

  • 기업 조직혁신 사례
  • iRiver(이하 아이리버)를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MP3 CDP의 경우 레인콤이 2001년 12월에 신 모델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졌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전에는 파일 등의 디지털 음악파일의 재생이 가능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외형상 일반 플레이어에 비해 무겁고 두꺼워서 일부 매니아 층이 주 고객일 수밖에 없었는데 신제품의 경우 기존의 두께는 줄이면서 앞서나가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일반 소비자의 호평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 아이리버 조직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조직도 (4)매출분석(5)현재실적2. 외 내부 환경분석 (1) 강점(Strengths)(2) 약점(Weaknesses)(3) 기회(Opportunities)(4) 위협(Threats)(5) PEST 분석3. 조직의 문제점(1) 조직구조부분(2) 전략적 부분(3) 외부적 요인(4) 내부적 요인4. 조직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 및 조언(1) 조직부분(2) 전략부분- 집중화 전략- 홍보와 마케팅 주력5. 각 시장에 대한 전략적 대안주제 선정 이유 아이리버. 우리에게는 MP3와 전자사전, PMP로 너무나 익숙했던, 그러나 이제는 이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