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Dell 컴퓨터(델컴퓨터)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ell컴퓨터 회사 소개
- Michael Dell
- 연혁
2. Dell컴퓨터 사의 시작
- 당시 컴퓨터 유통의 시장 분석
- Dell 컴퓨터 사의 시장 진출
3. Dell컴퓨터 사의 SCM 적용 사례
- Direct Model
- e-SCM과 네트워크조직
- 아웃소싱 전략
- 맞춤식 고객 서비스
- Dell Premier Pages
- Dell Plus
- E-Support-Direct Service
- 지속적인 고객조사
4. Dell컴퓨터 사의 SCM도입 성과, 문제점과 해결방안
- Dell컴퓨터 사의 SCM도입 성과
- Dell컴퓨터 SCM에 드러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5. Dell컴퓨터 사의 최근 동향
- Dell 컴퓨터 사의 변화
6. 결론

본문내용
3. Dell컴퓨터 사의 SCM 적용 사례

3.1 Direct Model

- 델 컴퓨터사는 구매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인터넷 점포를 이용하여 가치사슬내의 중간유통단계를 제거한 직판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컴퓨터를 통한 컴퓨터 판매' 혹은 'Dell Direct Model'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고객이 온라인 상의 인터넷 점포에서 주문을 하면 바로 공장으로 연결되어 생산을 하게된다. 기존의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는 데서 주문받은 것을 생산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는 SCM에서의 가치사슬의 통합/폐지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과거 가치사슬내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가치사슬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였으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관련 정보가 가치사슬내에 손쉽게 공유되자 기업의 수직적 가치사슬은 해체되고 통합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가치사슬의 수평적 확장이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3.2 e-SCM과 네트워크 조직




델 컴퓨터사는 이와 같은 공급망관리에 의해 주문에서 부품의 차입, 생산, 입금과 지불 Timing 등 각 프로세스의 속도를 최적화하여 지불보다 입금이 빠르다. 델은 「Cash Conversion Cycle」라는 경영수치를 중요시여기는데 이는 매출금 회수일과 재고일수를 더하고 매입금 지불일수를 뺀 수치로 「상품을 어떻게 빨리 현금화시킬 것인가」를 표현한 것이다. 일반기업의 경우 출하에서 대금회수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수치는「+」가 되는 경우가 많으나 델 컴퓨터사는 98년 1월 시점으로「-8일」이 되었고, 지불보다 입금이 빠르게 되었다.
그리고 델 컴퓨터 조립공장과 부품 공급 제휴업체 제품 창고와의 거리를 5마일 이내로 두어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자재소요 정보가 제휴업체 창고로 들어가 몇 시간안에 부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하여 굉장히 빠른 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했다.


3.3 아웃소싱 전략

- 델 컴퓨터사는 생산을 제외한 다른 부문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고 있다. 주문에 따른 생산이 끝나면 이후의 모든 과정은 전문업체에게 맡겨진다. 델 컴퓨터는 이렇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가능케했다. 전문업체 선정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이에 가장 적합한 기업을 선정하였다. 이와 관련된 사례 중 하나는 인도에 델 컴퓨터사의 콜센터를 아웃소싱업체에게 위임한 적이 있었는데 그 업체의 부실한 경영과 고객의 원성이 늘어나자 바로 중단해버리고 콜 센터를 철수했던 사례가 있다. 이와 같이 델 컴퓨터사의 엄격한
참고문헌
레비 칼라코타 ‘e-비즈니스의 성공과 전략’ [정보문학사] 05.05.25

명순영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매일경제신문사] 03.04.10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NTNEWS 전자신문 http://ir.etnew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DELL 델컴퓨터의 SCM 사례
  • 컴퓨터 구매를 생각하는 소규모 기업이나 개인BSD(Business System Division)BCS(Business Catalogue Sales)고객세분화를 통한 고객의 요구 예측과 장기적고객 창출 2.본 론- Dell’s SCMSCM 도입효과재고비용 감소 Supply Chain 과의 유대 강화 재고회전율 향상 현금유동성 측면 향상매출향상 3.결론–Dell의성공요인유통전략 -직접판매방식-(DDM)마이클 델 회장의 강한 추진력과 아이디어생산전략 -주문생산방식-(BTO)세분화된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 공급자와의

  • [국제물류관리] DELL(델컴퓨터)의 물류전략
  • < 목차 >Ⅰ.서론1. DELL 소개2. DELL 연혁3. DELL 제품 및 서비스4. 전세계 DELLⅡ.본론1. DELL의 물류전략2. DELL의 SCM 추진3. DELL의 SCM 모델Ⅲ.결론1. 국내 기업의 델컴퓨터 벤치마킹 사례2. 우리의 제언3. 참고문헌Ⅰ.서론델 컴퓨터는 고객중심의 경영철학에 SCM을 도입하여 고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통해 매출을 향상시켜 현재 경쟁사인 컴팩을 압도하고 있다. 이러한 델 컴퓨터사의 SCM 적용의 핵심은 델 온라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인터넷 점포(www.dell.

  • DELL 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과 델의 SCM 도입사례분석과 성공요인분석 PPT(발표대본포함) 레포트
  • SCM)의 중요성4. 델(Dell) 기업소개(1) CEO 소개(2) 델(Dell)의 기업성장과정(3) 델(Dell)의 근황과 연혁(4) 델의 SCM 도입 배경5. 델의 SCM과 경영전략(1) 직접판매 방식(2) 주문 제작 방식(3) 아웃소싱 전략(4) 네트워크전략(5) 일대일 마케팅(6) 고객관리전략(7) 신뢰경영(8) 서비스전략6. 델의 직접판매 도입 효과 7. 델의 직접판매방식의 한계8. 델과 IBM의 SCM 도입사례 비교9. 델의 SCM도입 성공사례가 주는 의미 10. 결론주제선정배경3델 컴퓨터의 혁신적인

  • [경영정보] 델컴퓨터의 SCM 분석
  • Dell사 역시 사업 초기에는 이 방식을 사용했다.이 당시 Dell의 강점은 PC를 업그레이드하면서 고객 스스로 싸게 부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타 회사 제품보다 컴퓨터를 싸게 조립,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확신한 창업자 마이클 델은 1984년 자신의 이름을 붙여 사업을 시작했다. 24시간 전화상담 서비스, 반환 보증 등을 토대로 고객을 형성한 Dell은 이처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판매 체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켰다. 결국 Dell은 세계 곳곳에

  • [경영정보][scm(공급사슬관리)] dell 델컴퓨터 사례
  • - 트럭운송 서비스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소매를 통한 유통비용을 절감아웃소싱 전략- 델 컴퓨터사는 생산을 제외한 다른 부문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고 있음 - 제품의 성능을 높이고 고객화하는 데에 집중한다7. Dell의 SCM 추진 시사점SCM Supply-Side 추진방향과 시사점 자재공급제 조제품배송신뢰성 개선유연성 개선소비자 수요에 맞추어업무활동을 동기화제조 유연성제조 프로세스 신뢰성협력업체파트너쉽구축연속보충체제생산 동기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