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성과분석] 삼성의 성과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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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Ⅰ. 서론
1. 성과평가란?
2. 성과평가의 중요성
3. 성솨평가의 목적

Ⅱ. 본론 1 - 삼성SDS의 성과평가
1. 평가제도(SPAS) 개요
2. 업무특성별 평가모듈 운영
3. 사업부별 맞춤형 평가시스템 운영
4. 상시평가 시스템 운영
5. 역량평가 시스템
6. 성과평가 및 역량평가 운영
7. 보상(SPRS) 제도

Ⅱ. 본론 2 - 삼성전자의 인사체계
1. 직급체계 및 승격
⑴ 직급체계
⑵ 승격
2. 평가제도
⑴ 인사평가 시스템
⑵ 인사평가의 실행

Ⅲ. 본론 3 - 삼성전자의 성과평가
1. 타 기업과의 공통점
2. 타 기업과의 차이점
⑴ 신상필벌 인사원칙
⑵ 철저한 성과보상주의
⑶ 고과관리 통한 성과평가
3. 이에 따른 영향

Ⅳ.Sk텔레콤의 인사평가제도(참고)Ⅵ

Ⅴ. 결론 - 삼성 성과평가 제도의 적용
1. 기대효과
2. 유의사항
3. 요구사항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업무 특성별 평가모듈 운영

1. 평가모듈

인사평가는 성과평가와 역량평가로 구성되는데 성과평가는 직무특성을 반영하여 5개 표준 모듈평가를 가지고 있고 역량평가는 직군/역량단계별 역량평가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평가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2. 성과평가 모듈

성과평가 모듈은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로 분류되어진다.
관리자 평가모듈
성과평가는 사업부 독자 평가기준 (조직의 목표)
조직관리 지표 평가 (우수인력 퇴직율, 평가절차 준수율, 부하육성 등)
직무적합도 평가 (직무적합도, 리더십 등)
영업인력 평가모듈
목표대비 실적(수주목표, 한계이익) 평가
기타 사업부 특성을 반영한 영업관련 Factor (전략적 수주, 신규수주, 실행계획 준수율, 영업비용 등)를 고려하여 설계
PJT인력 평가모듈
PJT, 제안, 대기, 지원, 교육 등 수행업무를 모두 반영
수행업무에 따른 가중치 부여
업무종료 즉시 평가실시
Solution 개발인력 평가모듈
분석설계, 개발, 테스트, 문서작업, 교육, 수시 발생 업무 등을 모두 반영
업무유형 및 내용에 따른 상시 평가 시스템
운영/서비스 인력 평가모듈
일/주간 수시 발생되는 업무의 상시적 Performance Log 관리

3. PJT수행인력 평가모듈(예시)

- PJT, 제안, 대기, 지원, 교육, 등 수행업무를 모두 반영
- 수행업무에 따른 가중치 부여
- 업무종료 즉시 평가실시
- M/M 관리 강화로 가동률 제고





Ⅲ. 사업부별 맞춤형 평가시스템

- 전사 표준 5개 평가 모듈을 기반으로 사업부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였다.


Ⅳ. 상시 평가 운영

- 연간 업무목표에 대하여 진행되는 업무를 수시로 등록하고 즉시 평가 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고, 격려와 보완을 통해 육성형 평가를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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