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종론] 월마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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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조사방법
3. 선행연구 검토


Ⅱ. 월마트
1. 월마트의 성장
2. 월마트의 경영철학
3. 월마트의 성공전략
4. 월마트의 주력사업


Ⅲ. 월마트의 현재와 미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월마트

1. 월마트의 성장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Sam Walton)은 1962년 미국에서 처음 개점한 디스카운트스토어 1호점의 성공 이후, 1964년 디스카운트스토어 2호점을 개점하는 등 1969년 말까지 총 18개의 디스카운트스토어를 개점하였으며, 이후 1970년 말부터 미국의 아칸소 주를 중심으로 캔자스, 미주리, 오클라호마, 루이지애나 등 5개 주로 디스카운트스토어 출점을 확대해 나갔다. 그리고 1976년 월튼의 나이 58세 때부터, 약 20년간 유지해 온 벤 프랭클린을 모두 폐쇄하고 디스카운트스토어 하나에 전념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디스카운트스토어의 계속된 확대와 함께, 이후 1990년부터 시작된 그의 이름을 딴 샘스클럽과 편의시설을 갖춘 슈퍼센터가 월마트의 주요 사업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고, 80년대의 지역 확대 등과 함께 연평균 25%의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
또한 지난 1995년 3월, 미국의 대표적인 할인점의 하나로 월마트와 치열한 경쟁을 했던 K마트(K-mart)의 회장인 죠셉 안토니니(Joseph Antonini)가 사임함으로써, 30여년에 걸친 월마트(Wal-mart)와 경쟁업체 K마트의 주도권 쟁탈전을 월마트의 승리로 끝내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미국 최고의 유통업체로서 성공가도를 달려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87년 안토니니가 K마트에 처음 부임했을 때만 해도 K마트는 월마트보다 월등히 앞서 있었다. 그 당시 K마트는 2,223개의 점포와 256억달러의 외형을 갖고 있는데 반하여, 월마트의 점포수는 1,198개 그리고 매출액은 160억달러에 지나지 않았다. 더구나 K마트는 주로 도심의 비싼 땅에 위치하고 있었고, 월마트는 보통 중소도시의 한적한 교외에 있었다. 하지만 월마트는 급속히 점포망을 확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도시에서 K마트와 맞부딪치는 것은 이제 시간 문제였다. 이에 대비하여 K마트는 마케팅, 특히 광고에 힘을 기울였고, 그 결과 K마트와 월마트는 인지도 면에서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 80년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월마트의 점포는커녕 광고도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월마트의 인지도는 낮았다고 한다. 그러나 월마트의 샘 월튼 회장은 이에 개의치 않고 본사와 각 점포를 연결하는 컴퓨터시스템과 트럭, 그리고 물류센터의 건설에 많은 돈을 투자하였으며,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점포를 개설해 나갔다. 이렇게 함으로써 점포망을 더 잘 통제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비용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고, 소비자들에게 매일 저가격 판매를 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월마트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이 앞으로는 유통업계에서 할인점의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예측하자 월튼은 그야말로 모든 것을 할인판매에 걸었다. 그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프라이스클럽(Price Club)을 본떠 회원제 할인점인 샘스클럽(Sam"s Club)을 시작했고, 또한 할인점과 식품점을 결합한 슈퍼센터(Supercenter)라는 새로운 업태를 개발한다. 월튼은 이전에 하이퍼마트(Hypermart)라는 비슷한 개념의 점포를 시도했다가 실패한 쓰라린 경험이 있었다. 하이퍼마트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찾기 힘들 정도로 가게가 지나치게 넓은 것이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월튼은 하이퍼마트보다 작은 규모의 슈퍼센터를 고안하게 된 것이다. 이후 월마트는 거의 모든 중소도시에 진출하고, 일반상품과 식료품을 같은 가게에서 싸게 판다는 개념의 월마트 슈퍼센터는 전국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으로 1990년 월마트는 드디어 K마트를 따라 잡는다. 즉 K마트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훈 /『월마트의 기업문화』(sk사보) / SK경영경제연구소

『유통산업의 전략적 제휴』 / 한국물류관리사협회

『Wal-Mart Stores, Inc. Annual Reports』 / 월마트 홈페이지


『유통산업 맥잡기』/ 윤명길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참고Site>

(http://myhome.naver.com/ezluckyworld)
(http://www.walmart.com)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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