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HP사 경영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미국HP사 경영방식
(1) HP사의 분위기와 문화
(2) 조직개발을 위해 고안한 제도와 정책
① MBWA(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② 오픈 도어(Open Door) 정책
③ 전자우편
④ 이익분배제도
⑤ 해고제도 거부
⑥ 지역기업과 제휴관계 유지
- 본문내용
-
(2) 조직개발을 위해 고안한 제도와 정책
휴렛팩커드사는 이러한 경영원칙들을 실현하기 위해 몇가지 새로운 제도와 정책을 고안하였다.
① MBWA(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이는 관 리자들이 앉아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을 배회하면서 실무자 들과 접촉하고 의사소통하는 관리방식을 말한다. 이 제도는 즉흥적 접촉 과 비공식적 대화 속에서 오히려 중요한 정보가 오간다는 팩커드의 경험에서 출발하였다.
② 오픈 도어(Open Door) 정책
사원들이 제안을 하거나 조언을 구하고 자 할 때 항상 상사를 만날 수 있게 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에 따라 이 회사에서는 회장은 물론 모두가 칸막이와 출입문이 없는 사무실에서 일 한다.
③ 전자우편
전사원이 하루에 평균 2통이상의 전자 우편을 주 고 받는데 누구나 플랫 회장에게 PC를 통해 자기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고 한다. 그리고 회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사원들의 의견을 읽어보고 답신하 는 것을 소중하게 여긴다고 한다.
④ 이익분배제도
휴랫팩카드사는 2차세계대전중에 이익 분배제도를 실시하였으며 회사의 이익을 사원들과 나누기 위한 프로그램 들을 지속적으로 채택하였다. 지금은 전사원들이 스톡옵션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⑤ 해고제도 거부
이 회사는 필요시 쉽게 채용했다가 사업위축시 쉽게 해고하는 식의 인사관행을 공 식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불가피한 구조조정의 경우 자발퇴직인력의 모집, 인력재배치 정책 등을 통해 사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한다. 2년전 디스크드라이브 사업을 정리해야 했을 때 말레이시아와 미국에 약 1천2백명 의 인력이 해고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때 회사는 해당 사원들을 성심껏 설득을 하여 회사안에서 다른 일자리를 찾도록 하였으며 같은 수준의 월급을 약속하였다. 그 결과 9백명이 잔류하였으며, 만족도 조사결과 재배치에 대해 85퍼센트가 만족하였다고 한다.
⑥ 지역기업과 제휴관계 유지
80년대 후반부터는 지역의 중소 벤처기업들과 적극적으로 제휴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음성데이타 분야에서 Octel, LAN 분야에서 3Com, 반도체디자인의 Weitek,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의 Informix 등에게 개발과 제조를 의존하였다. 그 결과 기술투자의 위험은 최소화하면서 기술변화 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개방전략은 주변기업들과 Win-Win 게임을 통한 동반 성 장을 함으로써 실리콘밸리 지역전체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HP Way는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을 두 고 진화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핵심에는 두 젊은 대학원생들의 꿈과 철학이 내재하여 있다. 1957년 휴렛과 팩커드는 자신들의 세계관과 의지를 정리하여 기업목표 를 작성하였다. 이 기업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