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동아제약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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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이유 & 기업소개
Ⅱ. 기업현황
Ⅲ. 동아제약의 연혁

※ 동아제약 조직의 변천
Ⅳ. 2004년 동아제약의 조직도와
그의 특징 & 장단점
Ⅴ. 2009년 현재의 조직도와 변화된 부서

Ⅵ. 현재의 조직구조에서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 모색
Ⅶ.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혁신을 통한 경쟁력도 배양하는데, 광범위한 전략적 제휴로 사업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을 그때그때 습득함으로써 기술혁신을 촉발시켰다. 사내벤처의 경우 소규모 자율적 벤처로 독립시켜 줌으로써 기존 조직에서는 도저히 해 낼수 없었던 창의적 아이디어나 획기적인 제품개발이 가능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동의 제약과 네트워크가 폐쇄화 되고, 경쟁자를 배양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다시말해 특정기업이 새로운 사업영역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파트너를 선정하고자 할 때에는 기존 네트워크 관련조직으로부터 압력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가 한번 형성되면 상대 특유의 투자 성격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의존도가 강화되고 네트워크 관계가 장기화되면 구성원들이 고정화되어 네트워크 전체가 폐쇄화되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기술 경영 노하우를 외부 기업과 공유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파트너가 경쟁자로 둔갑할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조직의 슬림화를 통해 기업은 핵심역량만을 내부에 보유하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 조직으로 네트워크화 하게 되고 동시에 횡적 통합화능력을 배양하게 됨에 따라 과거 부서간 장벽없이 수평적 연계고리를 매끄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 수평적 통합화를 추질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동아제약은 위에 조직구조에서 좀 더 효율적인 조직구조로 변화하게 된다.






5. 2009년 현재의 조직도와 변화된 부서

위의 조직도는 2009년 현재 동아제약의 조직도 이다.
먼저 종적인 구조를 줄이고 횡적 조직구조로 변화를 시도하려는 노력이 현저하게 보이는 양상을 띄고 있는데, 2004년의 조직도에서는 4단계의 종적 조직구조를 지니고 있었지만 2009년 현재의 조직도에서는 대표이사회장 의 단계가 사라짐으로 인해 3단계의 구조로 종적인 구조가 완화 되었다.
또한 그 밑에 감사실과 비서팀으로 이루어진 라인은 현재로 오면서 4개의 부서가 더 추가 되었다.
첫 번째로는 소비자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소비자의 니즈나 욕구가 다양해 짐에 따라 소비자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어 이전 홍보실 산하에 있던 소비자 상담실은 현재 고객만족실로 대표이사의 직속 부서로서 각종 고객 불만에 대한 상담 및 보상처리와 재발방지 업무를 주관하는 부서로 라인업 되어 승격화 되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수집, 분석하여 대표이사에게 보고하고 경영활동에 반영함으로써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고객만족경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보좌하는 독립 Staff 부서가 되었다.
두 번째로는 소송과 법률문제가 난무하게 되고 그만큼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좀 더 전문적인 법적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로인해 법무담당 부서가 신설되었고 이곳은 사내 법률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로, 2명의 국내외 변호사가 근무하면서 각종 법률 Issue 검토 및 자문, 계약 및 사규관리, 기타 관련사업부의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무엇보다 인재가 중요한 요즘, 인재개발원 부서를 추가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며 경영성과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기업교육의 요람으로 동아제약의 앞날을 이끌어 갈 인재육성의 산실로 바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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