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스마트폰시장에서의 기술경영전략 -애플과 국내 제조업체 및 통신사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1.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소개
2.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비교
III. 스마트폰 시장 분석
1. 스마트폰 시장 분석 - 애플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시장 분석
2. 구매자 효용지도 - 애플과 구글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주는 가치분석
3. 인터넷시장의 지배력이 스마트폰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지배적 디자인 형성 예측
IV. 애플의 대응방안
V. 한국기업의 대응
1. 한국의 현재상황
2. 국내제조업체에서 개선방안
3. 국내 이동통신사에서 개선방안
Ⅴ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비교
애플의 전략은 iPod, iTunes 등으로 다져진 음악서비스 시장에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이러한 서비스와 디바이스 호환이 가능한 아이폰을 출시하는 것임에 반면 구글은 검색서비스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서비스 영역을 모바일 시장으로 확장하여 기존 휴대폰 업체에 도전하고 있다. 구글은 애플과 달리 폐쇄적인 플랫폼에서 벗어나 개방적인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의 소스코드를 개방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OS를 모두 개발하는 반면 구글은 OS만 개발하는 점이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애플은 독자적인 Appstore를 운영하고 어플리케이션의 판매수입을 제작자와 배분하기 때문에 애플의 Appstore에 등록되는 어플리케이션에는 일정한 제한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반면에 구글은 제조사나 통신사가 별도로 Appstore의 운영이 가능하고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등록여부에도 제한이 없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구글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 역시 안드로이드폰의 단말기 차이에 따른 개발의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지적이 있다.
III. 스마트폰 시장 분석
1. 스마트폰 시장 분석 - 애플의 입장에서 스마트폰 시장 분석
2007년 애플은 아이팟으로 MP3시장을 석권한 후 아이폰을 발표하며 휴대폰시장에 진출을 선언하였다. 즉 아이팟의 인기를 앞세워 스마트폰 시장 역시 점령해 보겠다는 애플의 전략적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이유 역시 규모면에서 기존 MP3시장이 휴대폰 시장을 따라갈 수 없을 만큼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에 기인한다. 실제로 애플사가 아이팟 판매를 시작한 이래 MP3시장을 석권하면서 판매한 아이팟의 수량은 약 6천만 대 정도이지만 휴대폰 시장은 매년 약 10억 개의 휴대폰이 팔려나가고 있다. 따라서 MP3시장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휴대폰시장은 애플에게 분명 매력적인 사업 대상이 됐을 것이다. 오마이뉴스, 「애플의 휴대폰 '아이폰', 과연 성공할까」, 최진봉 2007.01.06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선호와 스마트폰의 보조기술 그리고 무선통신 산업기반 등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의 진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맥그로힐,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Melissa A. Schilling 2008 p.112
들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그 결과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아이폰 단일 모델로 17.3%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 규모면에서는 다른 업체보다 훨씬
- 참고문헌
-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Melissa A. Schilling , 맥그로힐 2008
-「프로페셔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Reto Meier, Dan Ulery,
제이펍 2009
-「콘스탄티노스 마르키데스」, 김재문 역, 리더스북 2005
- 애플의 법칙」, 하야시노부키, 살림BIZ 2008
- 한국경제신문, 「아이폰 상륙과 엠피맨의 교훈」, 모정훈 2009.11.26
- 매일경제. 「스마트폰 점유율, 올 글로벌 휴대폰 시장서 14%로 상승」, 김지형
2009.04.20
- IDG, 「가트너, “안드로이드 2012년엔 스마트폰 OS시장 2위로”」,
Matt Hamblen 2009.10.17
- 오마이뉴스, 「애플의 휴대폰 '아이폰', 과연 성공할까」, 최진봉 2007.01.06
- BRAINSTORM TECH, 「Apple pie charts 2009, 2008」, Philip Elmer-DeWitt 2009.10.28
- 조선닷컴, 「스마트폰 OS시장, 패권 다툼이 시작됐다」, 정진영 2009.12.03
- etn뉴스 「티모바일, 세계 최초 안드로이드 휴대폰 출시」, 2008.09.24
- Gartner, 「Gartner Identifies the Top 10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for 2012」, Christy Pettey
- 디지털타임스, 「모바일 플랫폼 춘추전국시대, 한국의 선택은」, 김응열
2009.12.07
- 디지털타임스. 「무선인터넷 정액제 가입자 500만 돌파」, 조성훈 2009.05.25
- 디지털타임스, 「모바일 플랫폼 춘추전국시대, 한국의 선택은」, 김응열
2009.12.07
- 이투데이, 「KWISF, 위피&모바일 컨퍼런스 개최」, 배군득 2009.11.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