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프랜차이즈 경영론] 김영모 과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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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승승장구 ‘김영모 과자점’
1) 뉴스영상
2) 선정동기

Ⅱ 김영모, 그는 누구인가?

Ⅲ 김영모 과자점- ‘타워팰리스 사람들의 전용빵집’

Ⅳ 미션- ‘맛을 소중히, 사람을 소중히’

●본론

Ⅰ 오로지 직영점?

Ⅱ 생산
1) 천연발효법
2) 윈도우 베이커리
3) 유기농 재료 사용

Ⅲ 마케팅
1) 마케팅믹스(마케팅변수)
2) 고객서비스
3) 강약점(SWOT)

●결론

Ⅰ 김영모과자점의 미래
1) 가맹본부/가맹점 형태로의 발전 예측
2) 향후 계획

Ⅱ 과제를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김영모, 그는 누구인가?
1953년생으로 고등학교 1학년을 중퇴하고 17살에 경북 왜관에서 빵집 보조로 일을 시작했다. 1982년 서초동 6평 가게에 자신의 이름을 건 ‘김영모 과자점’을 세운 뒤 맛 하나로 대형 체인 제과점들을 누르며 강남의 최고 명물로 부상시켰다. 프랑스에서 배운 천연발효 기법을 적용, 국내 최초로 천연발효 빵을 성공시키면서 국내에 웰빙 빵의 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현재 강남지역에서 서초본점, 역삼럭키점, 도곡타워팰리스점 등 3개의 직영점과 유럽풍 샌드위치 전문점 ‘살롱 드 김영모’등 4개 점포에 13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1998년 대한민국 제과기능장이 되었고, 2007년 대한민국 제과명장이 되었다. 대한제과협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그의 아들은 스위스에서 열린 2003년 국제기능올림픽 제과부문에서 한국 최초의 동메달을 따면서 부자 제과 기능인의 길을 걷고 있다.





Ⅲ 김영모 과자점- ‘타워팰리스 사람들의 전용빵집’
1982년 서초동의 6평짜리 가게에 문을 연 ‘김영모 과자점’은 맛 하나로 입소문을 내면서 지역 주민들을 사로잡았고, 1995년에 ‘역삼럭키점’, 2000년에 ‘도곡타워팰리스점’을 냈다. 외국 유명브랜드가 아니면 발붙이기 힘든 서울 강남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은 과자점이다. 수년 전 서초방송 케이블 TV에서 서초구민들을 대상으로 ‘서초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설문조사를 했을 때 많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김영모 과자점’이 1위로 꼽힌 바 있으며, 도곡타워팰리스점이 들어서자 기존의 유명 프랜차이즈 제과점이 있음에도 타워팰리스 사람들이 이 집의 빵만 먹는다 하여 ‘타워팰리스 사람들의 전용 빵집’ 이라는 수식어를 얻었다. 또한 강남지역의 새로 짓는 쇼핑몰에 입주민들이 가장 들어서길 원하는 제과점 후보 1위가 바로 김영모 과자점이라고 한다. 작은 동네 빵집으로 시작한 김영모 빵집이 이제는 생활의 여유와 고급스러움을 의미하는 ‘강남 라이프’의 상징이 된 것이다.

Ⅳ 미션- ‘맛을 소중히, 사람을 소중히’
소중한 사람들과 사랑, 감사, 행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빵을 만든다는 모티브로 출발 하였다.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늘 해왔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영모의 행복한 빵의 세계』기린출판사
『빵굽는 CEO』 김영사 출판. 김영모 지음
KBS '나의 삶 나의 보람' 두번째 이야기모음『그 길은 아름답다』(한국방송출판)
『김영모의 빵 케이크 쿠키』출판 (동아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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