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경쟁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실례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A. 발표 목적 및 주제선택 동기
B. 발표 진행 방향 제시

2. 본론

A. '경쟁심리'의 개념

B. '경쟁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및 타 기업의 전략
1. 게임분야

1) 스타크래프트

(1)스타크래프트란 어떤 게임인가?

(2)스타크래프트의 특징과 인기요인

(3)배틀넷

(4)경쟁심리 효과

2) 카트라이더

(1)카트라이더란 어떤 게임인가?

(2)카트라이더에서의 경쟁심리

3) 기타 온라인 게임

2. 쇼핑분야
1. 시한부 마케팅

2. VVIP 마케팅

3. 한정판매 마케팅

4. 기타

C. 경쟁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동조소비

2. 충동소비

3. 과시소비

1.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

2. 공격성

3. 현실 도피

경쟁심리에 빠지게 되는 원인

* 신경생물학적 측면
* 심리적인 측면 - ‘자기 최면’

3. 결론 및 제언- 소비자의 자세 및 태도 조언

1. 합리적 소비에 대한 주관적 신념을 갖자.

2. 한발자국 물러나서 생각하자

3. 자신의 경제수준에 맞는 합리적 소비를 하자

4. 구매 전 계획을 세운 후 구매를 하자.
본문내용
2. 본론

A. '경쟁심리'의 개념

B. '경쟁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및 타 기업의 전략

1. 게임분야

1) 스타크래프트

(1)스타크래프트란 어떤 게임인가?
스타는 미국의 게임 회사인 Blizzard(블리자드)사가 만들어, 98년 4월 전 세계에 동시 발매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블리자드의 초 히트작이었던 ‘워크래프트’에 이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인 스타는 무대를 미래로 옮겨 더욱 박진감 넘치는 전투장면을 재현하였다. 그 줄거리만 하여도 인간족인 테란, 외계인 프로토스, 괴물 저그에 따라 각각 방대하게 펼쳐진다.
스타에는 테란, 프로토스, 저그 3개의 종족이 있으며 각 종족마다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각 종족은 각기 다른 10여개의 전투작전이 주어지고, 어느 종족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3종류의 서로 다른 줄거리의 미션을 즐길 수 있다. 보통 주어지는 작전을 보면 적 기지를 파괴하는 임무부터 포로의 구출작전, 주요 인물 사수작전, 비밀 파일을 훔쳐오는 임무 등 다양하다. 종족의 생존을 위해, 또는 정복을 위해 게이머들의 끝없는 기지와 전략을 요구하는 이 게임은 종족의 선택에 따라 변화무쌍한 스토리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미래를 배경으로 테란, 저그, 프로토스 등 3종족이 벌이는 전투를 지휘 감독하면서 게이머는 이들의 역사를 알아가게 된다.
전략게임의 경우 대개 종족간의 게임플레이와 스타일이 거의 흡사하여 한 종족만 해보면 나머지 종족은 쉽게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었던 기존의 게임과는 달리, 스타는 각 종족의 개성이 강하며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이머는 항상 새로운 시나리오의 전략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또한 스타는 배틀넷이라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무대를 이용하여 전세계의 게이머들과 대결을 할 수 있어 최고의 전략 게임으로 위치하고 있다.

(2)스타크래프트의 특징과 인기요인
1. 개성적인 세 종족
2. 짜임새 있는 스토리
3. 무한에 가까운 전략과 전술
4. 기능적 측면의 우수성
5. 새로운 형태의 게임방식(배틀넷) 제공
6. 경쟁 심리 효과


(3)배틀넷
스타의 성공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꼽자면 아마도 인터넷을 통한 배틀넷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스타는 이 배틀넷을 통하여 기존의 게임들이 가지고 있던 컴퓨터와의 대전이나, 근거리 유저들과의 대전 방식과의 차별성을 제공하였다. 즉 얼굴도 모르는 전 세계의 유저들과 배틀넷을 통하여 게임을 즐길수 있는 가상의 전투공간을 제공한 것이다. 사실 스타 이전에도 블리자드사는 디아블로 등에 배틀넷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본격적으로 배틀넷을 활성화시킨 것은 스타였다. 컴퓨터와 주위사람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던 체험의 범위를 이 배틀넷을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아직 인터넷이 집집마다 보급되어 있지 않던 시절, 당시 배틀넷의 인기는 대단하여 스타를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들을 PC방으로 이끄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실은 PC방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배틀넷을 통하여 게이머들에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패치를 제공하여 종족간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재미를 더하였다. 이러한 배틀넷의 특성은 스타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데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현재까지 지속되는 인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호텔관광]호텔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사례 / 586) 인터넷 마케팅 사례 / 59Ⅲ. 결론 / 61Ⅳ. 참고문헌 / 6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21C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한 의식주의 만족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삶을 누리기를 바라고,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더욱 다양하고 한층 더 높은 질의 여가를 즐기기를 바람으로써 여행, 관광횟수가 증가하고 거기에 따른 호텔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

  • 광고가 소비자행동에 끼치는 영향
  • 심리적 과정과 관계가 있다. 소비자조사의 방법중 스키마(schemas)와 스크립트(scripts)를 봄으로써 소비자 마음속에 연상되는 것을 지도로 그려서 알아보는 것이다. 나이든 소비자가 우유에 대해 생각하는 스키마의 한가지 예를 보자. 이 스키마에는 우유에 관한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다. 우유가 누구에게 좋은지 (아기, 어린이 그리고 청소년), 우유가 이러한 소비자와는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나에게는 나쁘다), 탈지우유의 다양한 이용(시리얼과 같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분석방법 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7.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관심사와 시장세분화II. 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인터넷에서의 마케팅의 활용1. 인터넷마케팅2. 인터넷마케팅의 가치3. 외식산업과 인터넷 마케팅 4. 라이프 스타일을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 예1)메뉴판닷컴 2)기타외식산업의 인터넷마케팅 : 전략 쿠폰 및 카드사와의 제휴3)인터넷 길찾기 4)핸드폰 MSNⅢ 개 성1. 자아 개념 이론 2. 심리 분석적 이론 3.

  • [광고전략][포지셔닝맵][시장경쟁구조][광고전략 모델]광고전략의 기능, 광고전략의 모델(ROI), 광고전략의 시장경쟁구조, 광고전략의 흐름, 광고전략의 금융기관, 광고전략의 불황기, 광고전략의 포지셔닝맵 분석
  •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결합하여 단순화시킨 것이다. 광고목표가 결정되면 목표 집단의 프로필을 완성해야 한다. 이것은 인구통계학적 변인, 사회심리학적 변인, 제품사용수준(다량, 중간, 소량소비자) 등의 변인을 활용하여 그 브랜드의 전형적인 사용자를 1인처럼 생생히 기술하여야 한다. 2. 5가지 경쟁위치R.O.I. 모델은 브랜드 전장의 성격을 경쟁력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에 따라 전략의 방향을 달리할 것을 권고하

  • [심리학] 아이팟 성공적 마케팅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 경쟁력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아이팟을 구매하게 되는 데는 제품의 성능보다는 다른 부가적인 것이 분명히 더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러한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ii) 그리고 아이팟 기존 이용자의 심리도 분석하기로 하였다. 실제로 아이팟을 사용하면서 비교되는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어떻게 보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결과를 실제 성능의 절대적인 차이와 비교하여 구입한 후에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