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블리자드 마케팅 정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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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블리자드 기업선정 이유소개

2.블리자드 기업소개

3.연혁에 따른 블리자드 사업 전략 소개
3.1 블리자드 게임업계로의 발돋움
3.2 선점하고있던 경쟁업체와 본격적인 마케팅 대결[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3.2.1 워크래프트
3.2.2 디아블로
3.2.3 스타크래프트
3.3 새로운 시장에서의 Early Mover [월드오브워크래프트]
3.4 합병

4.마케팅 정리 및 분석
4.1 상품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기업의 브랜드화[early mover인 Westwood 타파]
4.2 운이 좋은 기회[스타크래프트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4.3 뛰어난 CRM[한글화, 블리즈 컨, 블리자드 스토어, 배틀넷2.0]
4.4 인수합병으로 인한 거대기업 탄생[EA와 견줄 수 있는 글로벌 거대기업 액티비젼 블리자드 탄생]

5.결론


본문내용
3.2 선점하고있던 경쟁업체와 본격적인 마케팅 대결[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3.2.1 워크래프트
블리자드의 진정한 게임이라 말할 수 있는 게임.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첫 작인 '워크래프트1'이 1994년에 출시된다. '워크래프트 : 오크 &휴먼'이라는 이름으로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워크래프트는 여러 오프라인 게임 잡지에 호평을 받으며, 블리자드가 RTS제작사로 거듭나게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하지만 여러 소비자들 즉 게이머들, 특히 웨스트우드社의 팬들은 "워크래프트는 듄2의 짝퉁게임이다"라는 식으로 강력하게 비판을 하게된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에 굴하지 않고,후속작인 '워크래프트2: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 를 제작하게된다. 이 워크래프트2는 블리자드라는 이름을 알리는 데에, 지대한 공을 세웠으며 그 확장판인 '워크래프트2 : 비욘드 더 다크포탈'의 출시로 블리자드의 기반을 닦아놓고 워크래프트를 시리즈화 하는데 성공하게된다.


▲ 상단부터 차례로, '워크래프트 : 오크 &휴먼',
'워크래프트2 :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 , '비욘드 더 다크포탈'
그러나 웨스트우드 또한 만만치 않았다. '듄2'로 블리자드보다 더 강한 영향력을 끼친 웨스트우드는 RTS계의 전설, '커맨드 앤 컨커'(Command &Conquer, 이하 C&C)의 첫 대박 작품인 C&C Red Alert1(레드 얼럿1, 이하 RA1)을 출시하게된다. 워낙 '듄2'의 힘이 강하기도 했고 'C&C RA1'은 기존에 있던 RTS들의 장점을 잘 섞고 FMV(Full Motion Video)를 넣어 영화 같은 게임을 보여주었다. 게이머들은 "RTS의 최초는 웨스트우드"라는 인식도 있었고 , 팬 층도 더 넓었고, 게임도 더 잘 만들었으니 자연스럽게 'C&C RA1'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 한편,C&C에패배한 블리자드는, 그래도 어느정도의 상업정 흥행으로 인해 다른 개발사에 비하면 어느정도의 성공을 거둔 상태였기에 그래도 '게임개발사다운 게임개발사'라는 수준에 올라설 정도는 되게된다. '콘도르'라는 작은 개발사도 인수할 수준이 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콘도르라는 회사는 블리자드에 있어서 '잭팟'과 같은 행운을 안겨주게된다.이 콘도르 라는 회사는 전세계를 강타한 희대의 악마, '디아블로'를 개발한 '블리자드 노스'가 된다.


▲ RPG 계의 전설, 로고만 봐도 가슴이 뛰지 않는가?
3.2.2 디아블로
'콘도르'는 사실 게임외주업체로써 자채적으로 개발하는 게임개발사는 아니었다.블리자드는 이 콘도르에 워크래프트의 외주를 맡기면서, 어느정도 알고 있기에 인수를 추진했었다. 블리자드에 있어서, '블리자드'는 '블리자드 노스'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했는데, 이때 등장한 인물이 '빌로퍼'이다. 사실 빌로퍼는 워크래프트2를 제작할당시 음악담당을 하고 있었지만 원래 유연한 사고로 주목받던 사람이라 이미 인정받고 있었다. 덕분에 블리자드 노스에 부사장으로 취임하는 행운을 얻게된다.

▲ 블리자드 노스의 前부사장, 빌 로퍼(Bill Roper)
* '블리자드 노스(Blizzard North)'는 블리자드라는 개발사 안에 있는 또 다른 개발팀입니다.
*RPG : Role-Playing-Game 의 줄인말. 각각 역할을 나누어 진행하는 게임.
게임 디아블로는 '턴제 RPG。'로 개발되고 있었다. 그때까지는 " RPG는 턴제 "라는 공식이 성립하였으니, 당연하였으며 디아블로도 예외는 아니었다.그러나 이 때, 빌로퍼가 " 답답한 턴제말고 실시간(RT)으로 만들어보면 어떻겠느냐? "라고 당시 프로그래밍 담당자인 '데이비드 브레빅'에게 말하게되고 후에, '데이비드 브레빅'은 디아블로의 꽃인 '렌덤맵 시스템'을 구현해 내며 '배틀넷 시스템'을 구축 해 동료인' 피터 후'와 함깨수석급 개발자로 인정 받게 된다. 이 때, 재미있는 일은 '데이비드 브레빅'은 '빌로퍼'의 제안에 흔쾌히 승낙을 하고 " 턴제는 실시간으로 바꾸는데 얼마나 걸리겠는가? " 라는 질문에 " 하루(One-Day)면 충분하다 "라고 대답하고 실제로 해내게되는 에피소드가 있다. 어찌되었던 97년에 디아블로1이 출시되고 이 게임은 그간 블리자드의 모든 게임 판매량을 합친것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며 어마어마한 화력을 보여준다. 한가지 웃긴 것은 발매전, 몇몇 전문가들은 "이 게임은 RPG게임이 아니라 액션게임이다 "라며 " RPG계의 쓰레기 "라는 평가를 내렸지만, 게이머들은 이를 비웃는 듯이 디아블로에 열광을 하게된다.

3.2.3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시리즈가 아무리 잘 나간다하더라도, 블리자드의 메인게임은 '워크래프트'라는 RTS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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