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제 13장. 사기와 동기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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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3장. 사기와 동기 부여

제 1절 사기의 의의

1. 사기의 정의(매우 다양하다)

2. 사기와 동기 부여

제 2절 동기부여이론

1. 내용 이론

(1) 머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2) 엘더퍼의 ERG 이론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1) 위생 요인(불만족 요인)

2) 동기 요인(만족 요인)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 이론

1) 성취 욕구

2) 권력 욕구

3) 소속 욕구

2.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VIE 모형)

(2) 포터와 롤러의 동기유발 모형(EPRS 모형)

(3) 애덤스의 공정성이론(균형이론)

1) 공정성 이론의 내용

2) 공정성 이론의 이용

제3절 사기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기의 효과와 저해 요인

(1) 사기의 효과

(2) 사기를 저해하는 요인

2. 공무원의 사기 앙양책

(1) 해결과제

(2)사기 앙양하는 방법 :

3. 허즈버그에 의한 불만족 요인의 개선

4. 제안제도와 고충처리제도

(1) 제안제도

➀ 제안의 종류

② 제안의 보상

(2) 고충처리제도

4. 기타 사기관리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머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사람은 욕구의 존재이며, 아래와 같이 사람은 다섯 가지의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머슬로는 다섯 가지의 기본적 욕구 외에 두 가지(물음과 표현의 자유, 지 실과 이해욕 등)을 추가하였다.
하지만 한 계층의 욕구가 ‘전적으로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현된다는 의 미는 아니고, 하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차상위 계층의 욕구를 추구하게 된다. 이 이론은 복부로부터 두뇌로 향하는 행동 변화의 단계를 설명하는 데에는 유용하다.
욕구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어떤 내부 조절 장치가 있다고 보며, 이는 생리적 항상성과 관련이 깊다. 인간의 욕구 역시 정도의 높낮이에 따라 내부적으로 조절되어, 이러한 조절 에 의하여 사람들은 욕구의 강도와 단계에 따라 자신의 일정한 욕구를 충족하며 유지해 나 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머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의 한계점은 분명히 존재하는데, 이론상의 보편성 때문 에 개인 간의 차이나 문화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또한 머슬로는 욕구 계층에 대하여 사람이 한순간에 하나의 욕구를 취하는 분절형의 욕구 단계를 취한다고 이 해하였지만 사람은 동시에 여러 가지 욕구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과 맞지 않음.

(2) 엘더퍼의 ERG 이론
엘더퍼는 머슬로의 욕구 이론을 수정하여 개인의 욕구 동기를 좀더 현실적인 시각에서 정리하였다. 그는 머슬로의 다섯 단계 기본적 욕구를 존재 욕구, 관계 욕구, 성장 욕구의 세 단계로 축약하였다.
첫째, 존재 욕구는 머슬로의 허기, 갈증 해소와 같은 생리적 욕구와 물질적, 물리적 안 전 욕망 등의 안전 욕구 단계를 포함한다.
둘째, 관계 욕구는 머슬로의 안전 욕구 중 대인 관계 차원의 비물리적 안전(원만한 대 인 관계)과 사회적 욕구, 그리고 존경의 욕구 중 일부(타인으로부터의 존경, 타인과의 비 교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존심)을 포함한다.
셋째, 성장 욕구는 머슬로의 존경 욕구 중 일부(자기로부터의 존경, 자긍심)와 자아 실 현 욕구를 성장 욕구라 구분하였다.

※ 엘더퍼와 머슬로의 차이점
① 머슬로는 낮은 차원의 욕구가 만족되면 높은 차원의 욕구로 진전되는 과정만을 설명한 데 반하여, 엘더퍼는 욕구가 좌절되어 낮은 단계의 욕구로 회귀하는 과정도 함께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성장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좌절할 때, 관계 욕구의 중요성이 더 커지므로 해당 차하위 욕구에 대한 것이 중요한 동기 유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② 머슬로는 한 사람은 한 번에 한 단계의 욕구만 취한다는 분절형의 욕구 형태를 주장하였지만, 엘더퍼는 한 순간에 인간은 하나 이상의 욕구를 취할 수 있다는 복합 연결형의 욕구 단계론을 주장하여, 엘더퍼의 이론이 더 융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허즈버그는 피츠버그 시에 있는 산업체 근무자 200명을 대상으로 직무 과정 중에서 기분 좋은 때와 기분 나쁜 때는 언제인지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그 질문에 관한 분석 과정에서 허즈버그는 두 가지의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첫째, 인간은 일에 불만을 갖게 되면 자신이 일하고 있는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반대로 자신의 일에 만족감을 갖게 되면 ‘일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해내었다.
둘째, 만족과 불만족은 서로 다른 별개의 감정이며, 만족시키는 요인(동기 요인)과 불만족시키는 요인(위생 요인)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불만과 만족은 두 가지 평행선처럼 이원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 위생 요인(불만족 요인)
- 개인의 불만족을 방지해 주는 효과를 가져오는 요인
- 일 그 자체보다 ‘직무 환경’에 관련된 요소로 직무 외재적 성격을 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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