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선정배경.
리콜이란?
1.리콜의 정의.
2.리콜의 종류.
3.우리나라 리콜의 현황.
4.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사례분석.
1.성공사례.
2.실패사례.
3.사례정리.
- 본문내용
-
1. 리콜(Recall)이란?
시장에 유통 중인 물품에서 소비자의 생명 및 신체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결함이 발견된 경우, 사업자 스스로 또는 정부의 강제명령에 의해 소비자 등에게 물품의 결함 내용을 알리고 환급, 교환, 수리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결함물품으로 인한 위해의 확산을 방지하는 소비자보호제도.
국내 리콜 현황
1991년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위해 처음으로 도입.
1995년 식품에 대한 리콜제도 도입.
1996년 전 소비재에 대한 리콜 제도 도입.
꾸준한 증가 추세.
Mattel사
바비인형 등으로 유명한 세계 최대의 장난감 회사.
2007년 8월 마텔의 장난감에서 기준치 이상의 납성분 검출.
하청을 준 중국 업체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정해준 것 외의 페인트를 사용한 것이 원인.
2007년 8월 2일 부터 9월 5일 까지 세차례에 걸친 리콜 감행.
- 참고문헌
-
제조물책임과 제품안전, 교우사, 2004.
기업윤리 :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6.
www.kca.go.kr (한국 소비자원)
www.consumer.or.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www.prosumer.com
www.iriver.co.kr
www.naver.com
www.googl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