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선정배경.

리콜이란?

1.리콜의 정의.
2.리콜의 종류.
3.우리나라 리콜의 현황.
4.리콜에 대한 의사결정.

사례분석.

1.성공사례.
2.실패사례.
3.사례정리.
본문내용
1. 리콜(Recall)이란?


시장에 유통 중인 물품에서 소비자의 생명 및 신체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결함이 발견된 경우, 사업자 스스로 또는 정부의 강제명령에 의해 소비자 등에게 물품의 결함 내용을 알리고 환급, 교환, 수리 등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결함물품으로 인한 위해의 확산을 방지하는 소비자보호제도.

국내 리콜 현황

1991년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위해 처음으로 도입.

1995년 식품에 대한 리콜제도 도입.

1996년 전 소비재에 대한 리콜 제도 도입.

꾸준한 증가 추세.


Mattel사

바비인형 등으로 유명한 세계 최대의 장난감 회사.

2007년 8월 마텔의 장난감에서 기준치 이상의 납성분 검출.

하청을 준 중국 업체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정해준 것 외의 페인트를 사용한 것이 원인.

2007년 8월 2일 부터 9월 5일 까지 세차례에 걸친 리콜 감행.
참고문헌
제조물책임과 제품안전, 교우사, 2004.

기업윤리 :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6.



www.kca.go.kr (한국 소비자원)
www.consumer.or.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www.prosumer.com
www.iriver.co.kr

www.naver.com
www.googl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윤리의 개념과 사례
  • 윤리 문제- 도매상의 윤리 문제- 소매상의 윤리 문제- 해결책- 유통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4) 판매원의 윤리- 공급의 사적 이용 문제- 대 고객 문제- 대 경쟁자 문제- 상충되는 이해관계자 문제- 해결책- 판매원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5) 광고의 윤리- 과장, 허위광고 문제- 광고대행사의 윤리- 광고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사례소개 -코카콜라-1)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소개 및 연혁- SWOT 분석- STP 전략- 4P mix- Pepsi에 대한 대응 전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리콜이 실시되고 도요타의 ETCS-i의 문제가 원인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다.이후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미국 정부의 중요한 정치적 쟁점으로 부상하였으며, 미국과 일본간의 정치적 논쟁까지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미국을 상대로한 로비와 리콜을 지연시킴으로서 막대한 비용을 절감했다는 도요타의 내무 문건이 공개되면서, 세계적 기업에 대한 윤리성 문제도 제기되었다. 정치적, 윤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도요타의 리더인 아키오 사장의 리더십 문제

  •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위기관리
  • 기업이 커다란 사회적 책임 또는 윤리적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좀 더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위기대응전략을 결정하는 것을 실제사례를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게임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 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 소비자행동론,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소비와 기업윤리2, 기업윤리의 의의3,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여러 관점1) 의무론2) 공리론3) 정의론4) 권리론 5) 상대주의4, 기업윤리 사례 분석 및 시사점결론참고문헌서론기업윤리란 기업의 의사결정, 태

  • [서비스 운영론] 도요타 사태에 따른 대응방안
  • 리콜을 협상하면서 리콜대상 차량을 5만 5000대로 제한하여 1억달러를 아꼈다는 내용을 포함한 문건발견.‘도요타의 승리’라고까지 언급함.미 정부의 GM그룹 매입에 의한 정치활동금융위기 이후 빅3가 파산하면서 미정부가 GM을 매입하였으며자국산업 보호(GM . Ford)를 위하여 타기업에 비해 일본기업에 엄격한 추궁이 있다는 주장소비자 관련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실패기술적인 분석에만 집착하느라 고객들의 생각을 제대로 짚어내지 못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