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 감각 및 의사소통 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5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시각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원인 3. 출현율 4. 특성 5. 상담
♥ 청각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유형 및 원인 3. 출현율 4. 특성 5. 상담
♥ 의사소통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출현율 3. 원인 및 특징 4. 상담
- 본문내용
-
시각장애아동상담
시각장애의 정의
- 안경, 렌즈를 이용해 시력을 교정하더라도 눈 또는 눈과 관련된 신체조직의 이상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거나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상태
시각의 특성
- 사람들은 시각을 통해 90-95% 정보를 받아들임
- 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눈과 지각과 관련된 기능을 하는 두뇌로 구성된 시각계 필요
- 각은 뇌와 연관되어 있어 시각에 관련된 두뇌피질은 후두엽 부분이 전담하는 것이지만
실은 뇌의 50% 가량이 직·간접적으로 시각에 관여한다
시각의 조건
- 눈과 뇌가 함께 묶여진 시각계가 형성 되어야 한다.
- 시각계의 생리적인 작용을 이해,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 뇌가 시각이 이루어지도록 중요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시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각의 대상이 갖춰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
- 시각이 가능하기 위해 아동의 주의집중, 가치나 관심, 동기나 욕구, 성공 혹은 실패경험, 정서, 성격유형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시각의 기능
- 시력(시각의 예민성=Visual Acuity/중심시력) :
사람이 볼 수 있는 명료도
- 시야(Visual Field) : 정면의 한 점을 주시하고 있을 때
그 눈에 보이는 외계의 범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