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 감각 및 의사소통 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각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원인 3. 출현율 4. 특성 5. 상담

♥ 청각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유형 및 원인 3. 출현율 4. 특성 5. 상담

♥ 의사소통장애아동상담
1. 정의 2. 출현율 3. 원인 및 특징 4. 상담
본문내용
시각장애아동상담

시각장애의 정의

- 안경, 렌즈를 이용해 시력을 교정하더라도 눈 또는 눈과 관련된 신체조직의 이상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거나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상태


시각의 특성
- 사람들은 시각을 통해 90-95% 정보를 받아들임
- 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눈과 지각과 관련된 기능을 하는 두뇌로 구성된 시각계 필요
- 각은 뇌와 연관되어 있어 시각에 관련된 두뇌피질은 후두엽 부분이 전담하는 것이지만
실은 뇌의 50% 가량이 직·간접적으로 시각에 관여한다

시각의 조건
- 눈과 뇌가 함께 묶여진 시각계가 형성 되어야 한다.
- 시각계의 생리적인 작용을 이해,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 뇌가 시각이 이루어지도록 중요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시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각의 대상이 갖춰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
- 시각이 가능하기 위해 아동의 주의집중, 가치나 관심, 동기나 욕구, 성공 혹은 실패경험, 정서, 성격유형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시각의 기능
- 시력(시각의 예민성=Visual Acuity/중심시력) :
사람이 볼 수 있는 명료도
- 시야(Visual Field) : 정면의 한 점을 주시하고 있을 때
그 눈에 보이는 외계의 범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상담] 성인학습 및 상담
  • 및 원인)치료 프로그램 정신지체 구조화된 놀이치료 광 범 위 성 발 달 장 애 자폐장애 레트장애 치료놀이발달 놀이치료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부모- 아동 심리치료 치료놀이 ① 구조화된 놀이치료 : 구조화된 놀이치료는 구조화된 치료 상황 하에서 아동과 치료 자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과정이 강조되며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계획된 목표 지향적 놀이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위한 프로그램이다.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서울 아동발달 임상연구소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유사 프로그램의 특성프로그램 대상진단별 치료교육 대상 :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 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 붕괴성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아동기 섭식 장애, 배설 장애, 영재아프로그램 내용구성접수 -> 의학적 진단의뢰 -> 상담 : 교육평가 / 심리평가 / 언어평가 / 운동평가 / 작업평가 -> 진단평가 협의회 -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특수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 Asperger, 뚜렛증후군)♞ 목 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정서 및 행동장애아 발생 원인1)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정의ADHD의 원인신경생물학적 변인유전적인 영향환경적 독소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학습상담심리상담약물치료2) AUTISM 자폐증자폐증의 정의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특성자폐증의 주요 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

  • [상담과 생활지도]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의사결정 방법을 경험하도록 한다.주요내용➀사회성 진단 검사➁몸풀기 활동: 다른 사람은 어떻게 볼까?, 나는 이런 말을 해요➂본 활동 1, 2, 3의 활동지 해보기➃발표하기➄소감나누기 및 정리준비사항활동지, 연필활동내용Ⅰ. 들어가기Ⅱ. 간단검사사회성 진단 검사 :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만들거나 겪을 때의 학생들 의 심리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아동용 사회적 기술 평가 척도(MESSY)를 참고로 하여 재구성)Ⅲ. 몸풀기 활동  1) 다른 사람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장애안의 사회화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1) 사회적 정응과 개인적 적응2) 청각장애와 가족관례 3) 직업에의 적응5 청각장애의 판별6 자폐증 정신지체와의 판별7 수반될수 있는 정서적 문제1) 청각장애인 아동의 지도 2) 부모의 태도 8. 선직국의 청각장애인용 통신기기 및 관련제도 9. 정보화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10.장애인 관련법 현황1) 소득보장 관련법2) 의료보장 관련법 3) 고용보장 관련법 4) 교육 관련법-특수교육진흥법5) 사회심리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