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현상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2. 현상학의 특징
3. 현상학의 주장
4. 현상학의 과제
5. 현상학의 철학적 의의와 평가
본문내용
1.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이란 외부 관찰자의 입장에서 관찰할 수 있는 요소나 명백한 외견상의
행태에 대한 인과적 설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 나타난 현상 너머에
있는 근본적인 것, 본질적인 것을 꿰뚫어 보기 위한 학문적 태도이다.

즉, 어떤 현상을 대할 때, 겉으로 나타난 현상만을 보고 성급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중지하고, 될 수 있는 대로 객관적으로 그것을 기술하고 종합, 분석해서 현상의 본래적
의도와 그 의미를 찾아내려는 관점을 의미한다.

현상학적 접근은 이처럼 인간의 의도된 행위와 표출된 행태를 구별하고,
의도된 행위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행동의 의미를 좀 더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와 헌법의 철학적 의미에 대해 논하시오.
  • 헌법이 국가를 정당화하면서 틀 짓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혁명적 변혁기에 자주 관찰되는 사실이다.*참고문헌-그레이 존, ‘자유주의’, 이후, 2007-박길성 이택면, ‘경제사회학 이론’. 나남, 2007-김흥우, ‘현상학과 정치철학, 문학과지성사, 1999-김병국 외, ‘한국의 보수주의’, 인간사랑, 1999-김선욱, ‘정치와 진리’, 책세상. 2001-유홍림, ‘현대정치사상 연구’. 인간사랑. 2003-최장집 외, ‘어떤 민주주의인가’. 후마니타스. 2007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
  • 행정과 조급한 시행, 그리고 선행되지 않은 연구들로 말미암아 암초에 부딪치고 있다. 이러할 때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며 교사와 학생사이에 관계를 중요시한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신선한 충격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더욱더 연구되고 발전적으로 확인해 보아야한다.강선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0.

  • 포스트모더니즘과 상생철학시대의 종교이해
  • 철학은 종교에 지시 되어야 한다. 신앙적 유대인인 레비나스는 “종교는 훨씬 더 맘ㅎ이 안다. 종교는 훨씬 더 많이 안다고 믿는다. 철학이 위로할 수 있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위로는 전혀 다른 기능이다. 그것은 종교적 기능이다”고 바르게 말하고 있다. 종교의 신비적 측면이 다시 부각되어야 한다. 11) 성경과 성령의 능력으로 되돌아가는 기독교 - 21세기로 넘어가면서 전통교단 기독교는 엄청난 쇠퇴를 보이고 있다. 역사적 기독교는 종교개혁과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으며, 정서적 및 감정요인을 크 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심리검사 등의 객 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 주는 면은 부족. ⇒ Gerald Corey는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의 방법이 내담자의 변화를 가져오는 핵심조 건이긴 하나, 여기에 부가적으로 지시적인 치료의 지식과 기술이 치료자에게 요구되며, 게슈탈트 이론, 교류분석, 행동치료, 합리적-정서적 치료 그리고 현실치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
  • 철학, 존 웨슬리의 성화신학의 이론으로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모델을 위한 접근 방법에 대하여 제시되어진다. 또한, 이 책은 변화하는 한국의 현실에 맞는 기독교 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며, 다각적인 접근으로 여러 모델을 접목시켜 새로운 학국교육신학의 구조를 찾고 있다. 결론적으로 다가오는 새로운 세대와 희망의 사회를 바라보면서 한국사회로부터 야기되는 신학적이며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한 한국 기독교교육에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 형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