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반도체산업의 특성 및 현황(삼성반도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반도체란?
◎ 한국 반도체 역사
◎ 삼성 반도체
◎ 토의 과제
- 본문내용
-
◎ 토의 과제
1. 삼성반도체의 성공은 한국 재벌 기업들의 지배구조와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가 있겠다. 외국의 기업들이 전문경영인과 이를 견제하기 위한 기업 지배구조가 잘 갖추어져있는 반면 한국은 오너인 그룹회장의 독단적인 판단이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 그룹오너를 견제하기 위한 수단이 잘 정비되어져 있었다면 이병철 회장의 결정에 대한 반발과 이로 인한 저항으로 말미암아 사업이 실행되지 않았을지도 모를 것이다. 이에 더하여 지금 당장이 아닌 반도체 산업의 성장잠재력을 인식하고 내린 이병철 회장의 전략적 직관도 주요했다고 볼 수 있겠다.
그 증거로서 삼성의 반도체 사업은 신규투자에서 메모리제품, 그 중에서도 DRAM생산을 위주로 하는 제품 전략을 채택한 것이다. 이는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1988년까지 연평균 28%씩 성장하여 88년에는 전체 반도체시장의 30.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규모가 크고 기초기술 위주이며 응용기술의 비중이 낮아 후발국의 성공이 비교적 용이하다는 점과 세계적으로 규격이 통일 되어 있어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투자회수기간이 짧아 재투자의 여력이 많고 이후로도 보다 높은 수준의 반도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 확보 측면에서 가장 접근하기 쉽다는 요인들을 고려한 것이었다.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1위로 올라서게 된 요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동기유발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을 어떻게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하시오
- [인사행정론,엽관주의와 실적주의] 엽관주의와 실적주의
- [물류/유통] 상품포장(개요,방법,디자인)및 포장재료의 발주/관리
- 포장의 기능(제품기능, 커뮤니케이션기능, 가격기능, 과대포장의 사회적 문제)
- 한미약품 기업소개 및 해외진출 방식, 마케팅, 4P, STP, SWOT, PEST 분석, 앞으로의 시장진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