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 논의의 필요성과 문제제기
Ⅱ. 본론
1.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2.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
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
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 조성 ·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행정이라는 단어는 교육이라는 단어와 행정이라는 단어가 각각 만나서 이루어진 복합어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데 교육 행정과 혼용 되어 쓰이고 있는 단어 중에는 ‘교육 경영’(educational management)이 있다. 같은 맥락에서 ‘학교 행정’과 ‘학교 경영’이라는 단어도 얼마든지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것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지금 여기에서 중점적으로 논의할 내용은 바로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 간의 개념 구분이다. 다분히 혼용되어 사용되어 오고 있는 두 개념은 비슷하긴 하지만 엄연하게 말하자면 구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본고에서는 행정과 경영의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이 두 개념이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에 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계획.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5판. 서울: 학지사.
이일용(2007). 한국 학교교육문제 연구. 서울: 문음사.
진동섭 외(2009).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