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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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李白의 생애와 사상

Ⅲ. 李白 詩의 特質

1. 李白 詩의 藝術的 特質
2. 李白 詩의 사상성
3. 陶淵明과의 比較
4. 李白 에 대한 평가

IⅣ. 작품 소개

- 月下獨酌(월하독작)
- 將進酒 (장진주)
- 古風 59其 中 一其 (고풍 59수 중 첫수)

v. 작품감상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당대는 강토가 광활하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교통이 발달하여 대외 경제 문화교류가 빈번해서 문학, 음악, 회화, 건축 등의 각종 예술이 모두 고도로 발전했다. 이러한 것이 모두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아울러 시가에 새로운 소재를 제공하여 시가가 번영, 창성하는 객관적 조건이 되었다. 그리하여 당문화는 한 대에 이룩된 중국 고전문화를 기반으로 남북조(南北朝)시대의 귀족문화, 불교문화 그리고 당대 유입된 외래문화를 수용, 혼합하여 당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재가 수없이 배출되었고, 도시의 발달과 수공업의 번영으로 새로운 시민계층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민족과 활발하게 교류함으로써 당의 수도 장안은 국제적인 문화 중심지로 성장했다.
이 시대는 당의 문학의 전성기였다. 시문(時文) 모두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문학사상 초당(初唐: 국초에서 현종까지 약 100년간) ․ 성당(盛唐: 현종~숙종 50년간) ․ 중당(中唐: 代宗 ~ 文宗 70년간) ․ 만당(晩唐: 문종~ 唐末 80년간)의 4기로 나누고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이백은 꼭 나올 것이다.
당대에는 시풍(時風)이 크게 일어났다. 특히 관리를 임용하는 선거에서 작시(作詩)를 중요시 하였기 때문에 시는 공전절후의 성황을 이루어 오언 및 칠언의 율시와 절구의 형식이 완성되어 성당기에 이백 ․ 두보의 2대 시성을 비롯하여 시화일치의 묘미를 보여준 왕유, 전원과 자연을 읊은 맹호연, 정로이별을 읊은 고적 ․ 왕창령 등이 나오고, 중당기에는 백거이․ 원진, 만당기에는 두목(杜牧) ․ 이상은 ․ 온정균이 나왔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에는 2천 2백여 시인이 창작한 5만여 수의 시가가 있다. 시가의 내용은 대단히 풍부하며, 당대 역사발전의 전모와 사회생활의 각 방면을 반영했다. 또한 당시는 그 수량 뿐만이 아니라 그 題材, 형식 기교, 사상 등의 여러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Ⅱ. 李白의 생애와 사상
이백은 당대 흥성기 시단의 대표적 시인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불리 우고 있다. 이상에 대한 열망이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낭만주의적 예술수법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통일체를 이룬 그의 시가는 굴원 이후 낭만주의 시가의 가계보에서 최고봉을 이룩하였다.
중국 성당기(盛唐期)의 시인으로 자는 태백(太白)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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