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대만의 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국의 청소년 문제
1. 소황제의 등장배경
2. 소황제는 누구인가?
3. 소황제의 특징적 요소
4.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기사를 통해 본 중국 청소년 문제

대만의 청소년 문제
1. 대만 청소년 문제의 원인
2. 기사를 통해 본 대만 청소년 문제
본문내용
병적으로 뜨거운 중국의 입시 열풍은 문화혁명 시기에 젊은 시절을 보낸 소황제의 부모들이 자신들의 잃어버린 10년에 대한 피해를 자녀들을 통해 보상받으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인 이들의 부모들은 문화혁명 시절 학교를 떠나 마오쩌둥의 지시에 의해 농촌으로 내려가 사회주의 계급투쟁을 지속해 학업의 기회를 잃어버린 세대다. 따라서 이러한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열망은 자식을 통한 대리만족의 형태로 표출되기 시작했는데, 중국의 조사기구인 ‘영점조사 및 지표통계(零點調査與指標數據)’ 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8개 대중소 도시의 유치원 혹은 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2004년10월부터 2005년 10월까지 연간 자녀교육비 지출 금액을 조사한 결과, 연간 평균 3,522.1 위안(42만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왔다. 이는 평균 가구당 연 수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액수이다. 한편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교육비 지출을 비교하면 농촌지역의 교육비 지출은 도시지역의 2분의 1에도 못 미친다. 하지만 농촌지역에서도 교육비 지출 비중은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교육비 지출 증가율은 최근 2년간 20% 이상을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의 교육열에 대한 부작용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어느 나라건 왕조가 몰락하고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대학졸업장이 신분 상승의 유일한 통로였음은 확실했지만, 이제 중국사회에서 대학졸업장만으로는 상류사회 진입은 물론 중산층이 되는 데도 별 도움이 안 된다. 대학 정원이 늘면서 매년 413만 명이 대학 문을 나서지만 60%가 실업자 신세이며, 최근에는 칭화(淸華)대 같은 명문대도 졸업생의 자살이 속출해 사회 문제가 될 정도다. 또한 경제가 급성장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단순노동을 요구하는 제조업의 비중이 커서 고학력자가 갈 곳이 없다. 이처럼 중국 사회의 학력 인플레이션과 저성장은 중국 청년층의 취업난을 부르고, 나아가 민주주의의 기반인 중산층 붕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고 있다.
3) 남녀 성비 불균형과 낙태의 문제
1979년 실시된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은 중국의 인구 증가 억제에는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 이면에는 임신의 자유에 대한 여성의 기본적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정말 필요한 자료였는데 도움이 되네요.
  • sb7***
    (2014.11.07 18:44:23)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
  • 중국 네티즌들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가보고 싶은 나라로 한국을 꼽은 응답자가 61.78%나 됐다. 가을동화가 대만에서 13주 동안 시청률 1위에 올라 인기절찬으로 방영된 이후,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으로 가을동화 투어를 마련한 데 이어, 지난 8월초 경기도 양지리조트에서 열린 안재욱 캠프에 중국과 대만 관광객 250여 명이 몰려 성황을 이루었다. 관광 상품 담당 관계자는 일반 관광 상품에 비해 20% 정도가 비쌌지만 관광객 모집은 무리 없이 진

  • [해외시장조사]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진출
  • 중국 자체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인지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미 수백 억 위안의 큰 시장을 갖으나 대부분 오랫동안 미국, 일본 등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나라에서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상품 소비 시장을 점령해 왔다. 통계에 의하면 중국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상품 중, 일본 애니메이션이 60%, 미국, 유럽 애니메이션이 29%를 차지하며, 오리지널 중국 창작 애니메이션은 홍콩, 대만 지역을 포

  • [해외시장조사]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관한 조사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규모는 비교적 소규모이고, 생산량이 적을 뿐 아니라 존재하는 문제도 비교적 많은 상황이다. 중국 시장의 90%를 수입 애니메이션이 점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중국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상품 중, 일본이 60%, 미국, 유럽이 29%를 차지하며, 오리지널 중국 창작 애니메이션은 홍콩, 대만 지역을 포함하여 11%에 불과하다. 3. 중국시장의 특징 1) 중국 어린이들아이들은 이른바 4-2

  • [청소년복지] 코시안가정
  • 들어가는 말청소년 복지우리사회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농촌문제가 대두되고 더불어 농촌총각 문제가 난제로 들장하면서,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90년대 초반부터 재중 동포인 “조선족” 처녀와 혼인이 본격적으로 주선되기 시작했다. 새로운 결혼문화의 등장이었다. 그러다가 90년대 중반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아시아국가의 여성들과 농촌총각들의 국제결혼이 주선되었다. 한국에서 결혼하는 10쌍의 부부 가운데

  • 외모지상주의 레포트
  • 대만,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9개국 15~17세 사이의 여성 청소년 1000만(한국인 100명)명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 결과 이와 같이 나타났다. 한국의 10대 소녀들은 49%가 다이어트를 시도해 봤고, 이 중 3%는 먹은 것을 토해내거나 아예 먹지 않는 심각한 상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2)청소년들의 외모에 대한 불만족이 불러오는 문제점도브 관계자들은 한국 1077%의 10대 소녀들이 외모에 대한 불만족으로 여러 사회적 활동을 기피하고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