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위탁에 대한 연구A+,가정위탁서비스,가정위탁보호,가정위탁보호사업,가정위탁보호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가정위탁에 대한 연구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과 각 나라의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사례들로 내용 구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이실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가정위탁의 정의 및 목적
1. 가정위탁의 정의
2. 가정위탁 위탁보호의 개념
3. 가정위탁의 목적
4. 가정위탁의 특징
Ⅱ. 가정위탁 기본 원리
1. 가정위탁보호의 조건
2. 위탁가정의 선정기준
3. 가정위탁의 주체
4. 가정위탁의 대상 아동
Ⅲ. 가정위탁의 역사와 사업의 근거
1. 전통의 가정위탁제도
2. 현대의 가정위탁제도
3.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근거
Ⅳ. 외국의 가정위탁 제도
1. 미국의 가정위탁보호제도
2. 영국의 가정위탁보호제도
3. 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
Ⅴ. 가정위탁보호의 절차
1. 가정위탁 아동선정
2. 가정위탁사업의 절차
Ⅵ. 가정위탁의 유형 및 지원내용
1. 가정위탁의 유형
2. 가정위탁의 지원내용
Ⅶ. 가정위탁보호의 철학 및 실천원리
1. 가정위탁의 기본철학
2. 가정위탁의 실천원칙
Ⅷ. 가정위탁의 부모교육
1. 가정위탁 부모교육 목적
2. 가정위탁 부모교육 유형
Ⅸ. 가정위탁보호의 사례
1. 남자 중학생의 사례
2. 초등학교 5학년 여자아이의 사례
Ⅹ.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
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가정위탁의 정의 및 목적
1. 가정위탁의 정의
가정위탁이란 아동복지 서비스의 하나로서 자기 가정에서 일시적으로나 또는 장기적으로 보호될 수 없는 아동에게 어떤 계획된 기간 동안 주어지는 대리가정에 의한 보호라고 한다. 이 정의의 특색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본래의 가정이 아닌 타 가정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 둘째, 계획된 기간의 설정이 필요한데, 이는 영구보호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 셋째, 사회기관에서 마련된 보호라 할 수 있다. 또한 가정위탁보호란 아동이 가정 내, 외의 여러 가지 요인(부모의 학대, 방임, 질병, 수감, 경제적 이유 등의 사유)으로 친가정내에서 양육될 수 없을 때, 일정기간 위탁가정을 제공하여 아동을 보호, 양육함으로써 적합한 가정 안에서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친가정이 가족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적인 아동복지서비스라 할 수 있다.
2. 가정위탁 위탁보호의 개념
아동이 자기가정에서 양육될 수 없을 때 또 입양이 바람직하지도 않고 불가능할 경우 다른 가정에서 일정한 기간동안 계획된 보호와 양육을 받는 대리보호. 즉 하루 24시간 내내 친부모가 아닌 다른 부모의 가정에 의해 대리보호를 받는 여러 종류의 양육을 말하며 위탁보호가 요구되는 상황으로는 가족붕괴나 결손가정(이혼 사망 질별 별거 실업 투옥)으로 아동양육이 어려울 때, 부모의 문제(알코올중독 약물중독 정신질환)나 아동의 문제(정서적 문제 행동상의 문제 등)가 있을 때이다. 또한 아동학대 유기나 학대의 위험이 있을 때 위탁보호가 요구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보호위탁의 본질을 보면 정상적인 가정생활에 참여할 수 있고, 또 그것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에게 제공하는 자원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아동복지론 공계순, 박현서, 오승환, 이상균, 이현주(공저) 학지사 (2006)
.아동복지론 김익균, 고승덕, 최찬호, 이행숙(공저) 대학출판사 (2001)
.http://www.fostercare.or.kr (보건복지가족부 위탁 중앙가정 위탁 지원센터)
.기사 일부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사회과학 빈곤의 원인론
- 음식물 쓰레기 현황, 문제점, 발생현황, 증가 원인, 처리 방법, 재활용, 환경부의 계획, 외국 사례, 쓰레기 처리 문제점, 해결방안, 대책, 심각성, 시사점, 조사분석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기본원칙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에 대해 견해를 제시하시오.
-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의 신학적 사상 고찰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