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A+
목차
Ⅰ.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정의
1.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정의

Ⅱ. 청소년복지의 이해
1. 청소년복지활동
2.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

Ⅲ. 청소년복지의 역사
1.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2. 한국 청소년복지의 역사

Ⅳ.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실천방법
1. 사회복지실천과 청소년복지실천
2.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Ⅴ.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청소년복지의 전망
2. 청소년복지의 과제
(1) 청소년문화
(2) 청소년인력개발
(3) 바람직한 윤리형성과 청소년 자립
(4) 청소년 복지의 디지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정의

1. 청소년복지의 개념

청소년복지는 사회복지의 개념적 틀 안에서 해석되며, 즉 사회복지가 인간의 행복을 실천적으로 추구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볼 때,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이 행복하게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제도와 실천적 기술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청소년복지의 개념은 첫째,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복지에 관심을 두며 둘째,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충족 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청소년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삶의 질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까지도 포함한다. 넷째, 청소년들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정책과 제도들을 포함한다.

2. 청소년복지의 정의

청소년복지의 개념에 대한 합의된 정의는 찾아보기 어렵다. 무엇보다도 아동복지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가 논란의 초점이 되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아동과 청소년을 나누는 연령의 분기점이 몇 세인지에 대한 해묵은 논의이다. 다른 하나는 아동복지와 다른 청소년복지의 정체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이다(이용교, 1993: 11). 청소년복지의 정의는 청소년과 복지의 합성어이기 때문에 ‘청소년’과 ‘복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근대 이전에는 청소년이라는 개념이 뚜렷하지 않았다. 어린이 혹은 아동에서 곧바로 어른이나 성년이 되었고, 어린이 세대와 어른 세대사이의 단절이란 상상도 못했다. 어릴 때부터 세상사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하여 어른들로부터 성인되는 훈련을 일찍부터 받아왔다. 그래서 성큼 어른이 되어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청소년의 개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은 근대 공교육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근대의 산업화, 전문화, 기계화의 현상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양상은 아주 달라지고, 또 문명국가가 되면 될 수록 유아원에서 시작하여 초중고등학교에 가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현상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지 외(2001), 청소년 권리신장 정책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문화관광부(2001), 2001 청소년백서.
이용교(1995), 한국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
이용교 외(1996), 청소년인권 보고서,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교 외(2002),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한국지역사회복리회 역(1999), 유엔아동권리협약 훈련교재.
기사 일부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법] 사회보장제도
  • 복지급여제도의 의의(2) 자활사업4. 재정5. 관리운영체계Ⅵ. 주요국의 공적부조제도1. 영국2. 미국3. 스웨덴(1) 렌모델(Rehn Model)(2)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의 주요 프로그램4. 일 본(1) 생활보호제도의 법적 근거와 기본원칙(2) 생활보호의 종류와 그 범위(3) 생활보호 체계Ⅶ.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급여대상의 한계성과 개선과제2. 급여수준 및 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3. 급여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최저생

  •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아동복지론-13장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2.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4.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현황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6. 참고자료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1)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Service, 2002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

  • 한국사회복지발달에 대한 계급정치적 고찰
  • 한국사회복지발달에 대한 계급정치적 고찰목차1. 서론2. 한국 국가복지의 수준과 발달과정 개관3. 한국사회복지 발전과정의 단계별 분석1) 계급정치의 억압과 복지부재 단계: 1945-1961 2) 계급정치의 억압과 복지형성 단계: 1961-19873) 저항의 폭발과 복지개혁단계: 1987-19974. 결론1. 서론본 연구는 해방 50년에 걸친 우리나라 국가복지의 발달을 노동계급의 역할을 중심으로 분석하면서 주요 쟁점을 정리하고 발전의 전망을 모색하며 나아가 노동계급정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복지급여제도의 의의(2) 자활사업4. 재정5. 관리운영체계Ⅵ. 주요국의 공적부조제도1. 영국2. 미국3. 스웨덴(1) 렌모델(Rehn Model)(2)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의 주요 프로그램4. 일 본(1) 생활보호제도의 법적 근거와 기본원칙(2) 생활보호의 종류와 그 범위(3) 생활보호 체계Ⅶ.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급여대상의 한계성과 개선과제2. 급여수준 및 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3. 급여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최저생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복지급여제도의 의의(2) 자활사업4. 재정5. 관리운영체계Ⅵ. 주요국의 공적부조제도1. 영국2. 미국3. 스웨덴(1) 렌모델(Rehn Model)(2)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의 주요 프로그램4. 일 본(1) 생활보호제도의 법적 근거와 기본원칙(2) 생활보호의 종류와 그 범위(3) 생활보호 체계Ⅶ.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급여대상의 한계성과 개선과제2. 급여수준 및 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3. 급여지급방식의 문제점과 개선과제(1) 최저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