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의에 입각한 모형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Taba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Oliva의 종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본문내용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목표중심, 평가중심모형)
다음 네 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이 Point !!
-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교육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교육경험은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가?
- 학습경험의 효과성, 즉 교육목표 달성 여부는 어떻게 판단(평가)할 수 있는가?
(1) 교육목표 수립
- 타일러에 따르면, 목표를 세울 때 몇몇 종류의 사실들만 잘 고려하면 목표는 보다 의의있고, 타당하 고, 누구라도 납득할 만한 것이 될 수 있다.
- 잠정적 목표가 학습활동을 선정하는 적절한 기준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통과해야할 기준
➀합의된 가치와 기능과의 합치성 ➁포괄성 ➂일관성 ➃달성가능성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은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위계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업성취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오로지 텍스트 위주, 교과서에 명시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달시키기 위해
교육과정을 수정, 적응시킬 입장에 있어야 한다.•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직접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학교를 좀 더 교육과정 개발기관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다.☞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방식과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방식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어야 함 2.교육과정 개발모형가. Tyler의 모형단계교육의 기본구성요소1단계교육목표의 설정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목표가 무엇인가?2단계학습경험의 선정목표를 달
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키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교육과정 개발수준 광범위(국가)->특정 개별학교 포괄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특징통시적인 변화여러 사회 주체들의 이해관계 반영※ 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 설계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그 과정 및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