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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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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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산업의 정의
2. 문화산업의 연도별 총매출 변화추이
3. 07년도 항목별 문화산업 통계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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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07년도 항목별 문화산업 통계
2007년도 전체 문화산업 업체수는 전년 대비 1,137개 업체(0.9%) 증가한 127,952개이며, 총 종사자수는 전년 대비 2만 2,225명(5.1%) 증가한 45만 8910명으로 집계되었다.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61억원(1.2%) 증가한 58조 6,147억원이며,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4억 5,810만원 이었다. 특히 문화산업 매출에 따른 부가가치는 전년 대비 10.1% 증가한 23조 6,474억원이며, 부가가치율은 40.34%로 나타났다. 2007년 문화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224만 달러(13.3%) 증가한 15억 5,539만 달러이며, 수입액은 전년대비 8971만 달러(2.7%) 감소한 31억 8,857만 달러로 나타났다.
출판·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에듀테인먼트 등 6개 문화산업 분야는 표본 2480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화 및 면접을 통한 실태조사 결과이며, 게임·방송·광고·영화 등 4개 분야는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 방송통신위원회·한국방송광고공사·영화진흥위원회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인용해 문화산업통계 체계에 맞게 재분류했다.
2007년 기준 문화산업 매출액 규모는 58조 6,147억 원으로 2006년 기준 57조 9,385억 원보다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산업별로 보면, 출판 산업이 21조 5,955억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송이 전년도보다 약 8.4% 증가한 10조 5,343억 원, 광고가 9조 4,346억 원, 게임이 5조 1,436억 원, 캐릭터가 5조 1,156억 원, 영화가 3조 2,045억 원, 음악이 2조 3,57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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