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디지털 케이블 TV의 선정성 현황과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Never Ending Story" : 미디어와 성

2. 케이블 TV의 개념 및 특성
1) 디지털 케이블 TV의 추진 배경
2) 케이블 TV의 개념
3) 케이블 TV의 특성

3. 케이블 TV의 선정적 표현물의 등장과 출현 배경
1) 선정성의 개념과 문제점
2) 케이블 TV의 선정적 표현물의 등장
3) 케이블 TV의 선정적 표현물의 출현 배경

4. 디지털 케이블 TV의 심의 현황
1) 디지털 케이블 TV 관련 심의조항
2) 디지털 케이블 TV 심의 사례

5. 케이블 TV의 선정성 해결방안
1) 자율심의의 확대
2) 사회적 안정장치의 구축
3) 시민 단체 활동의 강화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확대

6. 맺으며, 새로운 시대의 방송을 지향하며
본문내용

2. 케이블 TV의 개념 및 특성

1) 디지털 케이블 TV의 추진배경
지상파 방송이 2000년에 디지털 시험 방송을 개시하였고, 디지털 위성 방송이 2002년에 서비스를 개시하여 케이블 TV보다 많은 다채널 및 고화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완화되면서 방송과 통신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방송 사업자의 통신시장 진입과 통신 사업자의 방송 시장 진입이 이루어지면서 좁게는 방송과 통신서비스 시정에서 넓게는 미디어와 컨텐츠 시장 전반에 걸쳐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통신서비스 업체들은 휴대폰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방송사도 다양한 통신결합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기존 방송. 통신의 규제적 차원에서의 구분을 어려워지게 함으로써 매체 간 균형 발전을 위한 국가 정책수단의 영향력을 점차 약화시킬 것으로 보여 점차 경쟁력을 갖춘 사업자만이 존재할 수 있는 경쟁시장구도로의 전환이 촉진될 것이다.
이에 따라 케이블 TV산업의 경쟁 환경을 지상파 방송사와 위성방송 등의 디지털화 추진과 방송매체간의 경쟁, 방송통신의 융합에 따른 인터넷 방송, 초고속 인터넷 부문 등에서 통신매체와의 경쟁으로 경쟁의 범위가 확대되고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케이블 TV사업자의 경우 강력한 경쟁매체인 디지털위성방송사업자의 개국으로 다채널 방송시장에서 가입자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마케팅 비용의 증가 등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리고 2003년 들어 SO들이 저렴한 가격과 지역 밀착형 서비스의 강점을 토대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를 급속히 확대하면서 관로사용 등의 부문에서 시장방어를 위한 통신사업자와의 갈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통신 사업자의 디지털 방송 사업 모델의 타진 등 점차 방송. 통신의 경계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강형구 , 박인곤 디지털 케이블TV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 디지털 케이블 수용 여부에 대 한 잠재적 변수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 한국방송학보 | 2007
김광호 디지털 시대의 케이블 콘텐츠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방송위원회 케이블TV 10년 방송위원회
김선미, 김성태 방송 정책에 따른 케이블TV 장르의 집중도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 한국방송학보 | 2007
곽동균 디지털 케이블TV 산업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정보통신정책 | 2002
권호영 , 김도연 케이블TV 시장에서의 독점과 경쟁: 동일지역 복수SO 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보 | 2004
권호영 · 오정호 저 케이블TV 10년의 산업적/정책적 평가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케이블TV 10주년 기념 세미나, 2005. 7, pp. 1 ~ 70 (70pages)
성기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중심선상에 선 디지털 케이블 TV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세미나및공청회 | 2005
손창용 한국 케이블TV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영주 케이블 TV 사업자의 시장 성과와 규모의 경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보 | 2006
이준호 미디어환경 변화와 케이블 TV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상우 케이블 TV 산업의 구조가 가격 및 서비스 제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 한국방송학회 | 한국방송학보 | 2007
윤충한 , 이인찬 , 이동헌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경쟁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통신정책학회 | 정보통신정책연구 | 2006
전혜선 케이블TV 시장구조(독점과 경쟁)에 따른 행위 및 성과 분석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보 | 2005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개국 10주년 맞은 케이블 TV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국내 디지털 케이블 TV 정책방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디지털 케이블TV 산업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ITA]
하윤금 케이블, 위성방송의 선정적 표현물에 관한 일 고찰 (Study of Sexual Television Programs on Cable and Satellite Broadcasting)
(여성연구논총, Vol.4 No.-, [2003])
하주용 디지털 위성방송과 케이블텔레비전의 경쟁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 한국방송학보 | 2005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케이블TV 10년사
황근 방송위원회의 정책 과제와 방향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Ⅰ. 서론Ⅱ. 스마트TV의 이해1. 스마트TV의 개념2. 스마트TV와 기존 방송과의 차이점3. 스마트TV의 특징과 장점Ⅲ. 스마트TV 시장 현황 및 전망1. 스마트TV 시장 현황2. 스마트TV 시장 전망Ⅳ. 스마트TV의 주요 사업자 현황1. 플랫폼 사업자 현황2. 디바이스 사업자 현황Ⅴ. 스마트TV의 분야별 쟁점 검토1. 법제도적 쟁점 2. 경제적 쟁점 3. 기술적 쟁점 4. 사회적 쟁점Ⅵ. 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

  •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 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청자들의 세분화 현상이 일어나고 또한 미디어 대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수십 년간 TV가 지배해온 거실 미디어 공간을 세분화된 디지털 케이블, 위성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등의 대체 미디어로 변형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지상파 방송이 변화의 시기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하고 여기에다가 디지털 TV전환 등 방송환경 변화에 따라 투자해야할 경비는 늘어나 경영난에 봉착하고 있다. 따라서 전면적인 뉴미디어 사업에 대한

  • 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지역 언론과 광고-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목차Ⅰ. 들어가며(문제제기)Ⅱ. 지역 언론과 광고1. 광고의 기능2. 광고의 중요성3. 미디어광고1) 방송매체-라디오 광고2) 방송매체-TV 광고Ⅲ. 지역 언론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1. 서울(수도권)과 지역 언론 광고비교1) 지역 방송광고의 현황(1) 지방 방송 광고비(지상파)(2) 지방 방송광고비(케이블 TV)2) 방송환경의 변화-뉴미디어 등장Ⅳ. 지역 언론 광고의

  • 인터넷방송 아프리카 TV의 현황, 문제점 및 해결방안
  • TV의 현황6-1. 광고6-2. 유료 콘텐츠6-3. 아이템6-3-1. 퀵뷰6-3-2. 별풍선7. 문제제기에 대한 각 측의 입장7-1. 아프리카 TV 측 의견7-2. BJ 측 의견7-3. 시청자 측 의견8. 해결 방안III. 결론9. 결론1. 인터넷 방송Intercast 이란?인터넷(Internet)과 방송(broad-cast)의 합성어로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며 새롭게 등장한 방송매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PC를 통해 일련의 영상 콘텐츠의 복합체를 유통시키는 프로그램, 즉 ‘멀티미디어 플랫폼’ 이라고 볼 수 있다.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디지털 시대, 각 국의 현황과 전망 509.2 디지털 방송의 장점 - 529.3 방송의 패러다임의 변화 529.4 미국의 디지털 방송 - 539.5 영국의 디지털 방식 - 569.6 일본의 디지털 방송 - 609.7 디지털 방송의 과제 - 639.8 정책제언 - 641.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텔레비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