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이용실태와 향후 발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DMB의 개념과 종류
DMB의 개념
DMB 탄생 배경
DMB의 특징
DMB의 종류
해외 DMB기술 표준
해외 DMB기술별 이용자의 전망
Ⅱ. DMB의 연혁
지상파 DMB 연혁
위성 DMB 연혁
Ⅲ. DMB의 현재이용 실태
DMB 서비스 동향
서비스 이용 실태
DMB 주요 이용 단말기
이용동기 및 이용 후 반응
DMB 비이용 이유
Ⅳ. DMB 활성화를 위한 과제
가입자의 확보
난시청 해소를 통한 수신품질 보장
가격요인
단말기 보급
수익성 확보를 위한 모바일 광고의 개발
유료 부가서비스의 개발 및 수익성 제고
Ⅴ. 08년 초부터 지금까지 나온 DMB 기사 타이틀

Ⅵ. DMB의 발전전망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 DMB기술 표준
현재 모바일TV 기술은 지역별로 상이한 가운데 한국의 DMB(T-DMB와 S-DMB), 유럽의
DVB-H, 미국 Qualcomm사의 MediaFLO와 최근에 개발된 ATSC-M/H 그리고 일본의 ISDB-T가 경쟁하고 있다. 이에 맞서 중국은 외국의 모바일TV 기술을 수용하는 대신에 STiMi/CMMB(China Multi Media Broadcasting)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올림픽 개최를 전후해서 시범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그리고 필리핀 등의 국가들이 유럽연합의 기술표준으로 제정된 DVB-H 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TV의 상용화를 시작했다. 동시에 호주, 홍콩,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그리고 대만의 경우 DVB-H 또는 MediaFLO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TV 서비스 제공을 시도하고 있다.(출처 : 최용준.2008)

(출처 : 최용준.2008)
-국가별 모바일TV 기술 및 네트워크-

해외 DMB기술별 이용자의 전망
Informa Telecom & Media사의 전망에 따르면 2008년 일본의 기술표준인 ISDB-T 기반의 모바일TV 이용자가 가장 많은 가운데 다음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DVB-H 기반의 모바일TV 이용자와 DMB기반의 모바일 TV 이용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앞으로 DVB-H 기반의 모바일TV는 전 세계 시장의 주류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12년에는 그 이용자가 1억 8천 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다음으로 ISDB-T와 MediaFLO가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DMB기반의 이용자들도 선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특히 STiMi/CMMB 기반의 모바일 TV 이용자는 중국 단일시장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2008년 올림픽을 통해서 약 13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후 2012년에는 그 이용자가 2천 700만명 가량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출처 : 최용준.2008)
<표2> 모바일TV 기술 표준별 이용자 전망(Informa Telecom & Media)

참고문헌
구제길,하상욱,왕재용(2006.5). DMB시스템 기술-지상파 DMB구현. Jinhan M&B
김기헌(2006.9). 지상파DMB 현황과 과제.『방송공학회지』 제11권 제3호
김성민, 변상규. 국내 DMB서비스 평가 및 성장전망.『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 주간기술동향』 1299호
김채환(2007.10). DMB 산업의 전망과 과제.『한국언론학회 200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박창신(2005.6). Take out 첨단지식 훤히 보이는 DMB. u-북
박현주(2008.3). DMB의 이용과 그 사회문화적 함의에 대한 이해.『언론과학연구』 제8권 1호
배홍균(2006). e-biz 기술 : DMB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 영국 DAB 전략을 중심으로. 『국제e비즈니스학회』 제7권 5호.
변상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强者, DMB 서비스.『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1147호
이시훈(2007.10). DMB서비스와 이용자.『한국언론학회 200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이시훈, 박진서, 진용주(2008. 3). DMB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과 새로운 DMB 연구 방향의 제안.『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제8권 1호
윤홍근(2006.12). DMB 킬러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6). DMB관련 국내외 동향, 관련 기업소개.『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IT SoC Magazine 10호
주영진, 송영화(2005.11). 순위반응모형을 이용한 DMB서비스의 가입수요 분석.『한국마케팅과학회 2005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지경용외(2007). DMB 수요 분석과 시장 활성화 방향.『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 주간기술동향』 1203호
최용준(2008.11) 모바일TV와 수용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KBI포커스』08-1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