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학습장애의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부모역할

1. ADHD

2. 학습장애

1) 감독하기

2) 처벌과 훈육 구별하기

3) 목록화하기

4) 우선순위 결정하기

5) 실수로부터 배우기

6) 좋은 태도 유지하기

7) 지지해주기

8) 다른 형제 고려하기

9) 숙제 돕기


본문내용
2. 학습장애

학습장애아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크게 9가지로 볼 수 있다.



1) 감독하기
학습장애아의 경우에는 특히 감독이 필요하다. 그들은 기억, 조직, 협응, 행동 등에 문제가 있어서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긴 시간일 필요하므로 식사, 목욕, 청소같이 매일 반복되는 행동은 시간과 장소, 필요한 도구들을 일정하게 정해 아이가 규칙적이고 조직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모의 감독은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이 뭔지를 찾아 점차적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도록 돕고, 그들의 과제를 평가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2) 처벌과 훈육 구별하기
처벌은 강압적이므로 아이는 스스로를 나쁘다고 생각하게 되며, 어른은 자기보다 강하다고 느끼게 된다. 반면에 훈육은 모델을 제시해 어른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되풀이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긍정적인 훈육으로 아이의 자기조절능력을 키워주어라. 그리고 스스로를 조절하는 자기훈련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과정임을 항상 기억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교육 레포트
  • ADHD 교육 ADHD 교육    목차 Ⅰ. ADHD란?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정의    2. ADHD의 유병률    3. ADHD의 원인    4. 동반질환 (Comorbid Disorders)    5. ADHD의 증상    6. ADHD의 진단 Ⅱ. ADHD의 학교교육1.교실프로그램2.교사의 역할3.교사를 위한 제안 Ⅲ. ADHD의 가정교육   1. 부모의 아동교육    2. 가정과 학교의 협력 방법    3. 가족 및 주의 사람들의 수용과 지지 Ⅰ. ADHD란?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정의 주의력

  • 도봉구정신건강센터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증진 희망 돌이 프로그램 계획서
  • 장애(ADHD), 학습장애, 왕따, 폭력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과 관련된 인식부족으로 인해 대부분의 치료가 필요한 소아․청소년들은 그들의 정서, 행동문제로 인해 ‘문제아’로 취급되어, 학교, 나 가정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정신장애인을 부모로 둔 소아․청소년에 관련된 외국문헌에 의하면 정신장애인 자녀들은 태아기 때부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잘 되지

  • 유아기의 발달과정 중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 그리고 사회적 해결과정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 역할을 합니다.4. 유아기 발달과정 중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해결과정유아기 발달과정 중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해결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해결과정입니다:인식과 인지:유아의 정신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 보호자, 교사 등 주변 성인들은 유아의 행동과 감정에 주목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관찰하고 대화를 나누어야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장애 아동의 75% 정도는 지속적으로 공격성, 분노, 적대감, 반항 등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신지체의 분류 속에 포함되어 있다가 발달장애의 한 분야로 독립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확한 원인과 치료에 대한 보고가 확실하게 나와 있지 않으면서도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신체장애와 달리 외모상 보여지는 장애가 아니므로 더욱 비장애인의 오해의 소지가 많고 그에 따른 부모의 고충도 크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