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9.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접수단계

1. 사회복지실천과정

2. 접수단계의 특징

1)접수의 개념

2)접수단계의 과제

3. 접수양식과 접수 내용

1) 초기면접지(intake sheet)

2) 접수양식/초기면접지(intake sheet)에 포함되는 내용

4. 접수단계의 지침

Ⅱ. 자료수집단계

1. 자료수집단계의 특징

1) 자료수집의 개념

2) 자료수집단계의 과제

3) 자료의 영역

4) 자료수집의 정보출처

5) 자료수집방법

6) 자료수집유형

7) 자료수집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실천기법과 지침


본문내용
2. 접수단계의 특징

1)접수의 개념
• 접수란? → 문제나 욕구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했을 때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과정.
• 접수과정?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
②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원조과정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③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접수해서 종결시키든지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는지를 결정함.

2)접수단계의 과제
① 문제 확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욕구와 기대, 클라이언트가 기관이나 사회복지사에게 가지는 기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는 여러 가지 문제 내에서 나름의 욕구와 기대가 있을 수 있다.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기관을 찾아온 이유),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 뒤,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점차 깊이 있는 이해로 들어간다. ex) 군부대 내 간부 간의 문제, 동료 간의 문제와 동시에 가지고 있는 군대 내에서의 진로, 심리, 정서 등의 여러 가지 본인의 의지와 욕구 등에 대한 기대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욕구와 기대는 군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우선적 개입목표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 나동석, 서혜석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학현사.
- 황철수.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 도광조. <개정판>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 백은령, 김선아, 양숙미, 엄미선, 윤철수. 제2판 사회복지실천론 ,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과 기술(사회복지실천단계, 사회복지실천기술)
  • 사회복지실천기술)목차사회복지실천 과정과 기술I. 클라이언트와 사례의 접수1. 접수과정 중의 활동2.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촉진하는 요인3. 성공적인 원조관계를 위한 요건II. 자료수집, 사정, 계획1. 자료수집2. 사정3. 계획III. 목표세우기와 계약하기IV. 개입1. 사회복지사의 과업과 기능2. 사회복지사의 역할1) 중개자 역할2) 조력자 역할3) 교사 역할4) 중재자 역할5) 옹호자 역할6) 행동변화 역할7) 보호 역할8) 자문 역할9) 자료관리 및 평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사회복지사들은 장애인 케어(Care: 돌봄과 보육) 복지, 후원 연결과 모금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자원배분, 열악한 장애인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운동과 권리옹호 등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장애인과 가족 나아가 지역사회 전체를 염두에 두면서 보다 질 좋은 임상 사회복지실천 서비스를 장애인 고객에게 제공해야하는 과제를 부여받고 있다. 사실상 거의 모든 사회복지사들은 이제서야 장애인 및 그 가족들과 접촉하고 있기에 자신들에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접수와 사정 및 계약
  • 사회복지실천의 접수와 사정 및 계약1장. 접수 및 참여유도1) 접수와 참여유도의 개념접수(intake)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복지실천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는것 (engagement)은 원조관계의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클라이언트를 원조관계로 끌어들이는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과 사정단계
  • 사회복지사도 사람을 다루는 전문적 활동이므로 이에 따르는 기술이 필요하다. 3) 사회적 환경 (기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접하게 되는 기관이라는 사회적환경이 중요하다. 4)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 사회적인 환경의 상호작용 - 실제현장의 복잡성을 나타낸다. 2장. 사회복지실천과정이란? 1. 사회복지실천과정사회복지실천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하여 도움을 제공하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정
  •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구조화된 개입을 형식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것은 사회사업적 개입을 위한 길잡이가 되고, 다학제간에 심리 사회적 관심사를 전달하는 매체이다(Lusk, 1983,:210). 궁극적으로 적절한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본 영역은 클라이언트와의 면담결과와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강점 및 약점 등을 분석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