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아동발달과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물리적 환경의 역할 이론

1)자극원으로의 환경

2)피드백 근원으로서의 환경

3)지원성 집합체로서의 환경

4)행태적 세팅으로서의 환경

2. 아동발달과 환경

1. 신체발달과 환경

2.인지발달과 환경

1)지각발달

2)적응적 지능

3. 정서발달과 환경

1)신뢰감을 주는 환경

2)자율성을 위한 환경

3)주도성

4.사회성 발달과 환경

5. 1조 생각하는 환경

결론
본문내용
1. 물리적 환경의 역할 이론

1)자극원으로의 환경
자극원으로서의 환경의 중요성은 1949년 헵이 환경의 역할을 이론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처음 강조되었다. 환경작극을 단순하지 않고 결핍과 풍부의 차원으로 유목화하였고, 과다자극 또한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저해요인이 되므로 자극의 적정 수준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또한 개인의 적정한 자극 수준은 이전 경험과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결정 되는 등 적정 수준 자체가 유기체 발달 수준과 관련된다고 한다. 예컨대, 같은 환경 내에서도 이전에 다양한 자극 경험이 있는 아동은 개인의 능력과 태도에 따라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수정 및 선택을 통해 환경조절자 역할을 할 수 있다. 환경은 자극원으로 절대 고정적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전달되고 표현된다. 즉 자극의 효과가 개인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는 실증적이고 이론적 토대가 제공 되어지고 있다.

2)피드백 근원으로서의 환경
아동은 안전한 환경에서 활발한 탐색과 상호작용이 나타난다. 한 번 다치거나 넘어진 경험이 있는 환경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게 되므로 수동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반면, 즐거운 경험을 가졌던 환경에 대해서는 새로운 시도와 적극적인 활동반응을 나타낸다. 따라서 아동의 크기와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의 놀이기구와 놀잇감 등은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고 피드백 작용이 정지된다. 그러나 피드백 근원으로 환경을 보는 관점에서는 아동이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므로, 새로운 놀이를 구사하게 되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인지발달이 촉진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대로 참고가 되었습니다.
  • happyday0***
    (2010.08.05 23:30:15)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기본전제
  •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최우선의 기본전제이다.아동의 환경 중 1차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환경요소인 부모는 아동복지에서 아동 외에 가장 먼저 관심을 두어야 하는 복지의 대상이다. 아동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자녀양육의 책임에 대한 준비 및 이를 위한 상담과 지도프로그램을 모든 계층의 부모에게 제공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아동을 건전하게 키우기 위한 부모들에 대한 교육으로서 아동발달의 원리, 자

  • 아동복지의 전제조건
  • 아동의 권리에 관한 선언이나 법에 의해서도 제시되고 있다. 이들을 종합하여 아동복지의 천제조건을 다음과 같이 8개 측면으로 알아보고자 한다.I. 부모의 계몽 및 교육부모로서 자녀양육의 책임에 대한 준비 및 이를 위한 상담과 지도 프로그램이 모든 계층의 부모에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부모교육은 아동을 건전하게 키우기 위한 부모들에 대한 교육으로서 아동발달의 원리, 자녀와의 대화기법, 부모의 역할, 가정환경의 중요성들을 주지시켜 자녀

  • 아동복지의 전제조건과 원칙
  • 아동의 권리에 관한 선언이나 법에 의해서도 제시되고 있다. 아동복지의 전제조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8개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부모의 계몽 및 교육부모로서 자녀양육의 책임에 대한 준비 및 이를 위한 상담과 지도 프로그램이 모든 계층의 부모에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부모교육은 아동을 건전하게 키우기 위한 부모들에 대한 교육으로서 아동발달의 원러, 자녀와의 대화기법, 부모의 역할, 가정환경의 중요성 등을 주지시켜 자녀를

  •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고찰
  •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의 측면* 부모들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고, 자 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인지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아동의 신체발달은 조장하거나 저해한다.@유아기의 환경과 교육경험이 성장 후의

  • [부모교육 이론] 번(Berne)의 교류분석
  • 부모교육 이론 번(Berne)의 교류분석목차* 번(Berne)의 교류분석Ⅰ. 배경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Ⅲ. 부모교육의 원리1. 인성의 자아구조1) 아동자아상태의 발달2) 성인자아상태의 발달3) 부모자아상태의 발달2. 상호교류의 생활자세1) 나는 옳다 - 너도 옳다2) 나는 옳다 - 너는 옳지 않다3) 나는 옳지 않다 - 너는 옳다4)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Ⅳ.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참고문헌* 번(Berne)의 교류분석1) 배경교류분석(Tr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