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의 현황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DMB의 형성배경

DMB 개요 및 속성

DMB 단말기

DMB 시장의 현황

DMB 사업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1. DMB의 형성배경

1-1. DMB의 도입

1987년 : 유럽 ‘유레카-147’ 프로젝트

1995년 : BBC가 지상파DAB 서비스 개시

1997년 : 정통부 ‘지상파 디지털방송 추진협의회’출범

1999년 : 스웨덴(95), 프랑스(97) 이어 독일 도입

2001년 : 위성DMB, ITU에 동경 135.144.154˚등록 신청

2003년 : 2월 24일, 방송위-정통부 DMB로 개칭 확정

2005년 : 3월 28일, DMB 6개 사업자 선정

2006년 : 양방향 데이터 송수신 정합표준 완성

2007년 : 양방향 데이터서비스 제공

1-2. DMB의 의의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방식으로

휴대용수신기 등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일명, ‘내 손안의 TV’

1-2. DMB의 의의

1) 세계 최초의 이동전화와 결합되는 융합형 서비스

위성DMB 서비스 일지

- 2001년 9월: SKT, ITU에 위성궤도 등록 신청
- 2002년 1월: SKT, PMSB 사업 추진단 조직 구성
- 2002년 4월: 정통부, 위성DMB기술표준화추진위원회 운영(~2002.12)
- 2002년 8월: 방송위, 제3기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 운영(~2002.12)
- 2002년 10월: SKT, MBC와 협약체결
- 2003년 2월: 방송위, DMB 도입방안 발표
- 2003년 12월: 정통부, 방송표준 방식 및 방송업무용 무선설비의 기술기준 개정
- 2003년 12월: 위성DMB 법인 `TU미디어` 설립
- 2004년 2월: 방송위, 위성DMB 정책간담회 개최
- 2004년 3월: 방송법 개정 및 시행
- 2004년 3월: 세계최초 DMB전용 위성 `한별` 발사 성공
- 2004년 4월: TU미디어, 방송센터 준공
- 2004년 9월 17일: 방송법 시행령 개정 공포
- 2004년 12월 14일: 방송위, 위성DMB 사업자 선정
- 2004년 12월 30일: 정통부, 위성DMB 방송국 허가
참고문헌
1. DMB기술과 시스템 저자 배성수 단행본 출판사 세화

2. 차세대 디지털 컨버젼스 디지털서비스 저자 지경용 단행본 출판사 전자신문사

3. DMB와 모바일 콘텐츠 (Korean Broadcasting Institute)
저자 이만제 단행본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4. DMB 수용자의 능동적 이용행태 연구
저자 임선희
학위 석사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발행년도 2007

5.다채널 미디어 이용의 동기와 수용자 행위에 관한 연구
저자 지혜원
학위 석사
발행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발행년도 2004

6.위성 DMB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자 조석근
학위 석사
발행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발행년도 2007
7.위성 DMB의 도입기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 이현식
발행년도 2005

8.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남종훈
발행기관 한국지역언론연합회
발행년도 2007

9.DMB 광고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비스 속성과 가치에 대한 이해
저자 최영균
발행기관 한국광고홍보학회
발행년도 2007

10. DMB 기술: 지상파를 중심으로 ; 지상파 DMB기술 개요 및 표준화 현황
저자 김용한 이상운
발행기관 한국정보처리학회
발행년도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A+리포트)
  • 목 차1. 모바일게임시장 개요 및 특성(1) 시장개요(2) 시장특성2. 모바일게임시장 동향(1) 시장규모 및 현황(2) 경쟁구도(3) 실적 및 수익성(4) 실적 및 수익성 부진의 원인3. 환경변화요인(1) DMB서비스 개시(2) 무선망 개방4. 향후 전망(1) 시장전망(2) 경쟁환경 전망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1. 들어가는 말이동통신 무선망 개방, 지상파 및 위성DMB 서비스 개시등으로 인하여 모바일 컨텐츠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모

  • [e비즈니스] [e비즈니스]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A+리포트)
  • 목 차1. 모바일게임시장 개요 및 특성(1) 시장개요(2) 시장특성2. 모바일게임시장 동향(1) 시장규모 및 현황(2) 경쟁구도(3) 실적 및 수익성(4) 실적 및 수익성 부진의 원인3. 환경변화요인(1) DMB서비스 개시(2) 무선망 개방4. 향후 전망(1) 시장전망(2) 경쟁환경 전망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1. 들어가는 말이동통신 무선망 개방, 지상파 및 위성DMB 서비스 개시등으로 인하여 모바일 컨텐츠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모

  • [e비즈니스] 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
  • 목 차1. 모바일게임시장 개요 및 특성(1) 시장개요(2) 시장특성2. 모바일게임시장 동향(1) 시장규모 및 현황(2) 경쟁구도(3) 실적 및 수익성(4) 실적 및 수익성 부진의 원인3. 환경변화요인(1) DMB서비스 개시(2) 무선망 개방4. 향후 전망(1) 시장전망(2) 경쟁환경 전망모바일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1. 들어가는 말이동통신 무선망 개방, 지상파 및 위성DMB 서비스 개시등으로 인하여 모바일 컨텐츠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모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현황 및 관련 인프라 9(7) 디지털TV의 국외동향 123. DMB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15(1) DMB 서비스의 개념 및 소개 15(2) DMB의 종류 161) 지상파DMB 162) 위성DMB 17(3) DMB서비스의 의의 19(4) DMB서비스의 국내 현황 20(5) DMB서비스의 해외 현황 211) 유럽 212) 미국 223) 일본 23(6) 전망 244. DTV/DMB를 활용한 New Business model 25(1) 사업의 개념 25(2) 사업의 착안 이유 25(3) 사업의 프로세스 26(4) 사업 전략 275. 맺음말 : 디지털TV/DMB서비스의 향후 난점과 과제 28*참고문헌 31

  • [e비즈니스]PMP산업분석_시장동향 및 전망을 중심으로(A+리포트)
  • 있음 대용량 컨텐츠의 저장, 이동기기의 기능의 탑재뿐만 아니라 DMB, 지상파 TV 수신기기의 장착 등 새로운 상품성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5.2.3 Product : 사용편리성 및 컨텐츠 확보 각 기기별로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이 한정되어 있으며, 미지원 동영상 포맷의 변환에 장시간 (700MB 변환에 20분에서 2시간)이 소요되므로 지원 동영상을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음 한번 본 동영상을 다시 보지 않는 동영상의 특성상 다양한 컨텐츠 확보가 필요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