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시대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르네상스의 시대적배경

*시대적 의미

*발생 배경과 전파과정

2.종교개혁기의 시대적배경

* 배경

* 성격

3.실학주의의 시대적배경

*시대적 배경

*사회문화적 배경

*실학주의의 의미

*실학주의 발달

4.계몽주의의 시대적 배경

*계몽 주의


본문내용
*발생 배경과 전파과정
르네상스는 다면적인 복잡한 국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간단히 개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르네상스에 대한 논의는 이탈리아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다른 곳으로까지 파급된 데에는 그럴 만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이래 오랜 역사가 축적되어 온 곳일 뿐만 아니라, 지리적 혜택으로 이슬람세계 및 비잔틴과의 접촉을 항상 유지하여, 이들과 서유럽을 연결시키는 소임을 맡아왔다. 특히 11 ·12세기의 ‘상업의 부활’과 십자군 운동의 참여를 통하여 도시가 활성화하기 시작하였고, 12세기에는 중북부의 많은 도시가 자치도시로 조직되었다. 이들 자치도시들은 주위의 농촌지대도 지배하여 도시국가의 형태를 취하였다.
또 기존 봉건귀족층과 토지소유자계층은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게 되었으며, 이들이 도시의 경제활동과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13세기 후반의 경제적 발전기에는 사회계층의 변화도 심하여, 상인의 현실적인 감각이 사회의 모든 면에 침투함으로써 이탈리아 특유의 시민문화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인 조건과 상업상 교류의 필요에 따라, 이슬람과 비잔틴문화와의 접촉 가능성이 가장 많았고, 또 실제로 그런 교류가 유지되고 있었음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학문의 전통면에서도 스콜라 철학으로 대표되는 서유럽문화의 중심지인 프랑스와는 달리 그들 나름의 독자적 전통을 보유하고 있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이들의 정치는 도시국가의 형태로 운영되었으며, 그리스 ·로마의 고대문화 역시 도시국가에서 발생 ·발전한 것이었다.
물론 고대의 도시국가와 이탈리아의 코무네(자치도시)와는 사회적인 기초구조에서 크게 다르지만, 형태 등의 면에는 공통성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고대의 법과 정치이론이 코무네에 적용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었다. 이와 같이 특수한 사회구조와 독자의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비잔틴과 이슬람문화권과의 접촉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이탈리아 코무네가 르네상스운동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Ⅱ. Rousseau 사상의 배경1. 시대적 배경2. 사상적 배경3. 교육적 배경Ⅲ. Rousseau의 유아교육 사상의 기저1. Emile의 구성과 내용2. 자연3. 인간4. 사회Ⅳ.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1. 교육의 목적2. 교육의 내용3. 교육의 방법Ⅴ. Rousseau의 유아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1. 교육 이념적 측면2. 교육 목적적 측면3. 교육 내용적 측면4. 교육 방법적 측면Ⅵ. 결론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Ⅰ. 서론‘자연으로 돌아가라’고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1) 생애와 시대적 배경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년 이탈리아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났다.그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여성에게 개방된 유일한 직업은 교사였다.그러나 그녀는 수학에 재능을 보였고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사가 되기를 희망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어려웠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의대에 입학한다.1896년 로마대학

  • [오웬] 오웬의 교육사상과 유아학교
  • 오웬의 교육사상과 유아학교1. 오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오웬은 1771년 영국 북웨일즈의 뉴타운에서 마구상의 아들로 출생하여 초등교육 이외의 정식교육을 받지 못하고, 일곱 살 때에 초등학교의 조수(monitor)로, 아홉 살 때는 가게 점원으로 일하였으며, 그 후 스탠퍼드, 런던, 맨체스터 등지에서 상업, 실업가로 성장하였다. 20세에 랭커셔 방직공장의 지배인이 되었고, 1798년에 맨체스터 문학, 철학협회의 회원이 되어, 성격형성 및 종교문제 등에 대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교육 To Educate Human Potential》(1948) 등이 있다. 이탈리아의 교육자로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자유스러운 교육과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2)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1) 시대적 배경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반 교육 개혁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하는 교육이었다. 당시 개혁 교육운동은 다양한 형태로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 근대사회의 유아교육목차1. 계몽사상기1) 시대적 배경(1) 발전 배경(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2. 로크(John Locke, 1632~1704)1) 생애2) 인간관과 아동관3) 교육사상4) 교육내용과 방법5) 평가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1) 생애2) 인간관과 아동관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1) 생애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