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저가 화장품 시장의 대표 두 브랜드 비교분석 후 나아갈 방향의 전략적 제언 -더페이스샵과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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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들어가는 말
1.2. 저가 화장품시장의 현황
1.3. 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및 전망
1.4. 맺음말
1.5. 기업소개
1) 더페이스샵
2) 에뛰드

Ⅱ. 본론

2.1-1 SWOT 분석
2.1.1 더페이스샵 SWOT 분석
2.1.2 에뛰드하우스 SWOT분석
2.1-2 BCG분석
1) BCG 분석 자료
2) BCG 매트릭스

2.2 STP전략
2.2.1 더페이스샵 등장
2.2.2 더페이스샵-STP전략
2.2.3 더페이스샵 STP전략 분석
2.2.4 에뛰드 하우스 – STP전략
2.2.5 에뛰드 하우스 STP전략분석

2.3 마케팅 믹스(4P)
2.3.1 더페이스샵 4P
2.3.2 에뛰드하우스 4P

2.4 해외마케팅
2.4.1 해외마케팅 SWOT
2.4.2 더페이스샵 및 에뛰드하우스 해외시장 진출 상황

Ⅲ.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둘째,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와 제품의 질이다. 립스틱 효과라는 말이 있듯 경기 불황 속 소비자들은 합리적은 소비를 위해 저가 화장품으로 눈을 돌렸고, 제품 또한 고가 화장품과 비교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품질로 소비자를 충족시켰다.
네이처 리퍼블릭 박평순 영업본부장은 “경기가 위축되는 가운데 브랜드숍은 오히려 활황으로 매장 수를 늘려가고 있다. 가격은 저가이지만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셋째, 명동 상권의 힘이다. 20개가 넘는 브랜드숍이 몰리면서 한정된 시장에 수익이 늘지 않을 거라는 분석이 처음에는 있었다. 하지만 지금 모든 매장이 다 성황이다. 상대의 매출을 갉아먹는 게 아니라 오히려 한데 모인 효과까지 내고 있다. 1일 평균 유동 인구 150만명의 명동 상권과 중저가 브랜드숍의 궁합은 현재까지 최고다.

1. 2 저가 화장품시장의 현황

2008년 하반기 이후 미국발 서브프라임 위기로 촉발된 세계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악화되어 있으며, 향후 국내 실물경기 침체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09년 화장품 시장은 다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내 상위업체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은 경기침체에 상대적으로 둔감한 백화점 및 방문판매 등 프리미엄 브랜드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경기침체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유통채널 장악력 및 가격 설정력 약화, 브랜드 이미지 재고 실패로 화장품 시장 내 점유율이 급속하게 저하되어 온 중견 화장품업체들의 경우 어려움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초저가 브랜드샵 업체의 경우 Trading down Effect로 경기침체의 영향력은 덜할 것으로 보이나, 최근 3~4년간 급속한 브랜드샵 수의 증가와 후발업체 진입으로 중/저가 시장이 과열되어 있어 업체별로 실적이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화장품업계의 최근 시장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업체군별 영향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단행본 및 논문
이명식. 서비스 마케팅. 2003
김슬기 외. 저가화장품업체의 성공과 발전방향. 2005
브랜드이미지 관리가 기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에 대한 연구 : 저가 화장품 3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성균관대학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2007. 8
화장품 시장, 경기침체에도 양극화는 지속된다’-Korea investor service inc. 2008.12.29 서영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2005/이현호
화장품 판매회사의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의학대학원/2004/김희곤

- 인터넷 기사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www.asiae.co.kr 아시아경제
http://www.etoday.kr 이투데이
http://news.mk.co.kr 매일경제
http://news.mk.co.kr 조선일보
http://news.jknews.co.kr 한국재경신문

- 인터넷 정보원
http://www.thefaceshop.com
http://www.etude.co.kr
http://www.saramin.co.kr
http://www.cmn.co.kr
http://www.beautynet.co.kr
http://www.economi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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