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심비오틱 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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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는 말

2. 공동 마케팅의 개념

3. 공동 마케팅의 유형
1) 업종간 결합형태에 따른 공동 마케팅
① 공생 마케팅
- LG와 Philps사의 전략적 제휴
② 하이브리드 마케팅
- SK브로드밴드와 W&whale

2) 전략적 형태에 있어서의 공동 마케팅
① Co – Branding
- 스타벅스와 펩시콜라의 제휴
- LG전자와 프라다의 제휴
- 삼성전자와 아르마니/베르사체의 제휴
- 현대자동차와 프라다의 제휴
② Ingrediengt Branding
- 인텔사의 전략
③ Co-Marketing
- LG CYON과 빅뱅(2NE1)과의 제휴

4. 끝내는 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공동마케팅의 개념

공동마케팅의 개념은 원래 제조업자와 유통업자간의 제휴에서 비롯되었는데 오늘날에도 아주 빈번하게 일어나는 형태이다. 이는 미리 규정된 활동이 아니라 유통업자와 제조업자가 함께 관여하는 마케팅 활동, 광고에서부터 재고관리 모두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만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마케팅을 모두 포괄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위의 정의들은 유통업자와 제조업자간의 두 축으로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론되는 공동마케팅 사례들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개념으로 공동마케팅을 다시 정의해보면 제품/서비스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의 전 과정에서, 그 과정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과정에 공동으로 관여/참여하는 모든 업체(동종업체, 이종업체 구분없이)가 서로의 이익을 증가시키려 행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공동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공동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공생마케팅, 하이브리드마케팅,Co-Branding, Ingredient-Branding, Co-Marketing 등으로 혼용되어 쓰이는 공동마케팅의 개념을 살펴보자.


3. 공동 마케팅의 유형

1) 업종간 결합형태에 따른 공동마케팅

①공생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공동마케팅에 참여하는 업체가 본질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업체일 경우 공생마케팅이라 한다. 이 때에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 흔히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끼리의 제휴라는 의미에서 적과의 동침이라고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공동 마케팅의 개념
키즈마케팅연구회 및 네이버 백과사전 참고
세계경영연구원의 글로벌 스탠다드 리뷰 (김종식 커민스 코리아 사장 CEO 칼럼)
(2) 공동 마케팅의 유형
1) 업종간 결합형태에 따른 공동 마케팅
① 공생 마케팅
- LG와 Philps사의 전략적 제휴
드립위즈 블로그 243 (http://blog.dreamwiz.com/rkdgusl/9345216)
② 하이브리드 마케팅
- SK브로드밴드와 W&whale
네이버 블로그 : 맛있는 온라인 마케팅 쌈 싸먹기 “광고와 음악의 전략적 제휴”
2) 전략적 형태에 있어서의 공동 마케팅
① Co – Branding
- 스타벅스와 펩시콜라의 제휴
네이버 지식인 “스타벅스”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06&eid=QQKpHYNz0e3Gt7jPj9LsaWZywuBGvoQd&qb=7Iqk7YOA67KF7IqkIO2OqeyLnA==&enc=utf8&pid=fl1GWsoi5TCsscKxgiVsss--446365&sid=Sg11yy0vDUoAAEmaXiY)
네이버 카페 창업아카데미 “스타벅스 성공사례”
(http://cafe.naver.com/cpacadem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0)
- LG전자와 프라다의 제휴
세계일보 “휴대전화, 명품 입고 이미지 UP” 기사인용
- 삼성전자와 아르마니/베르사체의 제휴
매일경제TV “삼성-베르사체, 공동 디자인 '패션폰' 공개” 기사인용
- 현대자동차와 프라다의 제휴
② Ingrediengt Branding
- 인텔사의 전략
네이버 백과사전 “인텔”
③ Co-Marketing
- LG CYON과 빅뱅(2NE1)과의 제휴
디지털 산업 경제신문 디지털 타임스 “롤리팝폰의 흥행 비결은?” 기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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