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유나이티드 st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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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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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배경
2. 클럽 소개
3. 마케팅 현황 -STP-
4. 마케팅 전략 - 4P -
5. 마케팅전략 -SWOT-
6. 성공전략
7. 성공요인
8. 향후과제
9. 출처
- 본문내용
-
2. 클럽 소개
(1) 클럽 개요
① 클럽명 : Manchester United FC
② 창단연도 : 1878년
③ 연고지 : 잉글랜드 랭커셔주 맨체스터
④ 감독 : 알렉스 퍼거슨(Alex Frerguson)
⑤ 홈구장 : 올드 트래포드(Old Trafford)
⑥ 주요성적 : 리그 우승 - 15회, 챔피언스리그 우승 - 2회, FA컵 우승 11회
(2) 다양한 수입 경로
- 맨유는 다양한 경로의 수익원을 통해 세계의 축구시장 부동의 매출액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영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이다. 매출액 2997억 원으로 매년 평균 7.8%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경제지 포브스에서 자산 가치를 1조 3137억 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해 맨유의 수입구조를 분석해보면 전체 수입이 크게 입장료 등 경기장에서 얻는 수익(40%), TV중계료 등 미디어 수익(30%), 스폰서십 및 캐릭터 등 상품판매 수익(30%)으로 다변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어느 한쪽에 치중되지 않은 다변화된 수익구조가 바로 맨유가 10년 이상 흑자 경영을 할 수 있는 비결인 셈이다. 여기에 맨유는 팀 운영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선수 스카우트 비용과 연봉이 전체 지출의 50%가 넘지 않도록 조정함으로써 안정적인 경영구조를 유지할 수 있었다. 실제로 맨유는 매년 선수 스카우트 비용에 투입되는 비용이 1년에 1500만 파운드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다.
한편 영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7500만명에 달하는 해외 팬들도 맨유 수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실제로 맨유 수입의 30%를 차지하는 캐릭터 상품 판매의 50%가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영국 브래드포드 대학의 발표에 따르면 맨유는 1년에 기념품의 불법복제로 54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한다. 중국을 비롯해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일어나는 맨유 기념품의 불법복제 때문에 맨유는 중국에 에이전트를 따로 두고 불법 복제품을 감시하고 있을 정도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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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기획, 이것이 맨체스터다(KBS)
"맨유에게 경영을 묻다“(이코노믹리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축구단의 브랜드 마케팅(채석완/영국 Bates Dorland)
“맨유 이름으로 못 팔 물건없다”(이코노미스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페이지(http://www.manutd.com)
퍼거슨 리더십(심재희, 환화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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