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과 에버랜드리조트의 데코마스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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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데코마스란?
2. 데코마스의 필요성
3. CI, BI의 장단점
4. 데코마스 이용 사례
<애플>
- 애플사 소개
- 애플 로고의 변천사
- 애플사 로고 수정의 이유
<에버랜드리조트>
- 에버랜드 브랜드의 의미
- 에버랜드 리조트의 변화
5. 결론
본문내용
2. 데코마스의 필요성
기업은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무엇을 약속할 것인지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 기대에 계속 맞춰나가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고객과 브랜드 사이에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흔들림 없는 유대관계가 생성됐을 때 강력한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끊임없이 노력해야 소비자의 인식체계 속에서 살아있는 기업으로 남을 수 있다. 고로 기업은 데코마스 전략을 통해서 브랜드를 홍보하기 시작했고 현대에 와서는 비 가격경쟁인 데코마스가 기업의 생사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전략이 되었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했다 하더라도 언제든 잊힐 수 있고 새로운 대체기업으로 리뉴얼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거듭날 때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강렬한 이미지로 남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변화하는 기업의 실제 例를 들기 위해 <애플>회사와 <에버랜드 리조트>의 BI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3. CI와 BI의 장단점
BRAND IDENTITY
BI란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의 총체를 브랜드 자산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Company Identity의 한 개념으로 볼 수도 있는데 브랜드 시각아이덴티티는 서비스와 제품 등에 가치를 부여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 소비자는 제품의 모양이나 소리 또는 기능을 기억하고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이름과 시각전달 매체와 이미지를 기억하고 같은 종류의 여러 제품 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을 찾는다. BI전략의 도입에 따르는 기대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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