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문제에 대한 연구A+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문제점,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방안, 집단따돌림으로 피해 및 자살 사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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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문제에 대한 연구A+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문제점,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방안, 집단따돌림으로 피해 및 자살 사건 사례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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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1. 집단따돌림(왕따)이란
2. 집단따돌림의 개념
3. 집단따돌림의 유형
Ⅱ.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문제점
1. 집단따돌림의 원인
2. 집단따돌림의 특성과 문제점
Ⅲ.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책방안
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에 대한 대책
3. 집단따돌림 학교의 지도 대책
Ⅳ.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의 발전방안
1. 집단 따돌림의 문제와 발전방안
Ⅴ. 집단따돌림으로 피해 및 자살 사건 사례
1. 집단따돌림 자살 사건 판례
2. 집단따돌림 당한 학생에 대한 학교의 의무
3. 집단따돌림 자살 사건의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판례 사례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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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청소년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1. 집단따돌림(왕따)이란
집단 따돌림(집단 괴롭힘, 문화어: 모서리주기)은 주로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어떤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기준에서 벗어나는 이를 벌주기 위한 의도적 또는 따돌리는 집단의 압력에 동조하여 같이 괴롭히는 행동을 말한다. 흔히 "왕따", 줄여서 "따" 또는 "따를 당하다"라고도 불린다. 어른들 사이나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해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며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는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괴롭히는 행위를 범죄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청소년 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0.7퍼센트 중학생의 5.6퍼센트 그리고 고등학교의 3.3%의 학생들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였다고 한다.
2. 집단따돌림의 개념
집단 따돌림이란 2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인 일체의 행위를 지칭한다. 집단 따돌림은 신체적 폭력보다는 심리적 폭력이 대부분이므로 특정한 가해자를 명확히 가려내기가 어려워 피해 학생이 적절히 대처하기가 곤란하며, 대처능력이 부족한 학생일수록 그 피해가 심각하다.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은 피해 학생의 학업부진, 등교거부, 자살 등 심각한 심리장애의 요인이 될 수 있어 각별한 지도가 요구된다. 집단따돌림은 집단으로 특정인이나 집단을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신체적․언어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집단괴롭힘(bullying), 일본의 이지메가 이와 유사한 현상이라고 한다. 집단따돌림의 형태는 놀림, 언어폭력, 무시하기, 장난을 빙자한 괴롭힘, 약점을 들추어내거나 모함하기, 은근히 혹은 공개적으로 비난하기, 가깝게 지내는 다른 구성원을 위협하기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한서가정상담센터 / 자료실
구본웅/ 청소년 대회의 광장상담교수
이시형 / 강북삼성병원 정신과 부장
대법원 2007.11.15. 선고 2005다16034 판결【손해배상(기)】 [공2007하,1900])
대법원 2007.11.15. 선고 2005다16034 판결
대판 2007. 11. 15, 2005다16034
민법 제755조[책임무능력자의 감독자의 책임]
미성년자의 불법행위에 대한 감독자 책임(이성례) / 국회도서관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학교위기관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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