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敎育心理學,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의 성격
●교육심리학의 발달
●교육심리학의 주요이론
●영역 및 내용
●연구방법
본문내용
●교육심리학[敎育心理學,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원리를 정립하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응용심리학 또는 교육학의 한 분야.
교육심리학(敎育心理學)이란 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분야로서, 심리학의 원리나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심리학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학습자의 발달과정이나 학습방법과 관련된 법칙정립이 그 핵심이 되어 가치중립적인 과학적인 연구가 된다. 한편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습자를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는 교육적 측면이 중요시되는 경우에는 여기에 가치가 개입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에서는 과학적인 성격이 가장 강한 연구영역이지만, 심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목표나 교육과정을 타당성 등에 대한 고찰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가치문제를 벗어나기 어려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성격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정신생활의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에는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또한 교육현상에는 교육이라는 장(場)과 교육활동에 있어서 그 자체의 독특한 문제와 연구영역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더욱 엄밀히 말하면 "교육이라는 장(場)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적인 입장과 방법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교육심리학은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記述)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고, 또 교육심리학은 교육활동에 있어서의 어떻게(how), 언제(when)의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그 임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을 성립시키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와 현대심리학이 제시하고 있는 원리와 방법의 두 가지가 된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을 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고, 한편으로는 현대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네이버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유아교육개론 공통)
  •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조정숙, 파란마음, 2007년Ⅱ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1.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 도덕발달론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 관한 고찰 - 지도안의 활용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심리학적 연구에 치중하였다면 나딩스는 도덕 철학적, 도덕교육적 탐구에 보다 중점을 두고 접근하는 차이점을 보인다. 본 주제의 탐구는 도덕 교육에 주안점을 두었기 때문에 나딩스의 배려윤리에 대해서 조사하고 깊이 고찰해보도록 하였다. Ⅱ. 나딩스의 배려윤리1. 배려우리는 나딩스의 이론에서 하나의 거대한 주축이 되는 ‘배려’를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우선, 배려의 사전적인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자. 배려란 어떠한 대상에 대

  • [평생교육의 특징] 평생교육, 평생학습에 관한 연구
  • 교육과 학습에 대한 연구2) 학습자 연구3) 제도와 조직 연구4) 특성화 연구* 참고문헌평생교육의 특징 평생교육, 평생학습에 관한 연구평생학습에 관한 연구는 교육학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사회학이나 학습심리학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진다. 새로운 교육과 학습, 학습참여자, 학습자의 특성을 연구하며, 교육기관이나 교육조직에 관한 연구는 다른 학문과 함께 교육학을 구성하고 있다.그러나 평생교육 연구에 관한 역사적인 고찰이나 간문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심리학
  • 관한 이해가 어떻게 발달해 나아가는가?” 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의문에 답하고자 하는 것을 수학 심리학이라고 한다면, 수학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을 다루어야 하는가? 수학교육 심리학을 말한다는 것은 수학 교육을 염두에 두고 바로 이러한 수학 심리학적 이론을 고찰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교적 많이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교육에 몰두하였다. 그는 하버드의 대학 안에 “도덕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도덕성 발달 및 교육연구를 추진해 나갔다(문용린, 1988: 102). 그러나 그는 도덕적 이상주의와 현실간의 괴리로 인해 심한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았으며 59세에 생을 마치기까지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았다. Ⅱ.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관한 고찰 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