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서 나타나는 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민족주의와 스포츠
Ⅲ. 영원한 앙숙 - 일본 vs 한국
Ⅳ. 교포, 혼혈 - 잘하면 ‘한국인’
Ⅴ. 결론

본문내용
Ⅱ. 민족주의와 스포츠

민족주의는 첫째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 같은 민족으로서 국가를 이루려는 주의로 표현되는데, 이는 과거 식민 지배를 겪은 우리나라의 경우에 부합하는 정의이다. 두 번째로는 민족의 입장을 중시하여 자기 민족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주의라고 정의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일본의 침략과 식민 지배를 겪으며 이러한 민족주의가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다. 그리고 이는 식민 지배를 겪은 제 3세계 국가들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현상이기도 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냉전체제가 심화되면서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한과 소련의 지원을 받는 북한이라는 두 개의 국가가 건설되었다. 이는 동족간의 전쟁을 가져왔고 같은 민족인 북한을 적대적인 관계로 생각하는 사고를 가져왔다. 따라서 한국의 민족주의는 하나의 통일된 국가를 지향하는 동시에 북한을 배척하고 적대하는 배타적 성격도 동시에 갖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론] 스포츠스타를 통한 매스미디어의 이데올로기 분석 -피겨선수 김연아를 중심으로
  • 스포츠스타를 위촉하거나, 민족주의를 자극하는 국정홍보광고나 일반 기업 광고등이 눈에 띈다.상업주의 이데올로기도 마찬가지로, 위의 이데올로기적 요소들을 조합하여 이윤 상승을 도모하는 기업의 광고를 볼수 있었고 실제로 매출액의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매스미디어 수용자의 입장에서 상기한 이데올로기들이 잘 받아들여지고 작용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국가와 기업의 매스미디어 활용에 있어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들―특히 민

  • 싸이 PSY의 `강남스타일` 언론 보도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프레임 연구
  • 나타나는 차이도 연구했다. 이 연구도 미디어가 스포츠 영웅을 부각시키는 수단으로 특정 프레임들을 사용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했다. 이에 특정 기간 스포츠조선과 중앙일보에서 보도된 이승엽에 관련된 기사 전부와 MBC, KBS-1TV 보도를 특별한 선정 없이 전부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연구 결과 민족주의, 상업주의, 승리지상주의, 선정주의, 성차별주의가 5가지 핵심프레임으로 정리되었다(윤여광이인희, 2005). (2)한류, K-pop 보도와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사회에서 스포츠문제점과 발전방향
  • 자본주의사회에서 스포츠문제점과 발전방향목 차Ⅰ.서론1.조사 목적2.자본주의 개념3.자본주의 이전의 스포츠Ⅱ.본론1. 스포츠 속에 내재되어 있는 자본주의적 가치(경쟁)에 의해 나타나는 폐해2. 스포츠에 자본이 결합함에 따라 나타나 는 폐해1)상혼에 휘말린 아마추어리즘2)스포츠와 상업주의3)선수들의 인권문제Ⅲ.결론1.자본주의 스포츠가 나아가야 할 길Ⅰ.서론1. 조사 목적오늘날 사회가 풍족해 지고 사람들의 잉여생산물과 여가 시간

  • [교육사회학] 민족주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목차(민족주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 민족주의 개념1) 민족 과 민족주의2) 한국의 민족주의 전개와 발전방향2. 국사교과서에 나타나는 민족주의의 문제점3. 세계화속에서 바라본 민족주의 1) 박노자의 ‘하얀 가면의 제국’을 바탕으로 본 세계화속 민족주의(긍정적측면)2) 탁석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를바탕으로 본 세계화속 민족주의(민족주의 해체)3) 김영명의 ‘세계화와 민족주의, 우리눈으로 보아야 한다’를바탕으로 본 세

  • 스포츠콘텐츠와 이데올로기
  • 스포츠 콘텐츠와 이데올로기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스포츠 콘텐츠란?->매스 미디어와 관련되어 중계 방송 및 정보의 처리가 되는 모든 스포츠를 통칭함♠ 미디어 스포츠? ->매스 미디어에 의해서 각색 되고 편집되어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기사와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을 말하는 것.♠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콘텐츠의 의 관계1) 불가분의 공생관계.:신문의 스포츠면, 라디오와 TV의 스포츠 중계 방송, 그리고 스포츠 전문 잡지의 다양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