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한류문화의 마니아층 형성과 한류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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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류의 실제

2) 한류 문화의 수용 : 마니아층의 형성

3) 한류의 한계점

4) 한류에 대한 외부의 비판적 시선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한류의 실제
한류 열풍에 대한 많은 기사들은 한류를 부풀려 보도하고 있었고, 이것들은 어찌 보면 현실로부터 상당 부분 괴리된 내용이었다. 다음 인용을 통해 당시 중국 내의 실제 상황을 살펴보고 국내의 뉴스는 다소 허황된 내용을 담고 있었음을 확인해볼 수 있다.

“현재 중국과 동남아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출연한 드라마가 아시아권에서 방송되면 누구나 스타로 뜬다.” 이러한 기사들은 언론에 의해 부풀려진 한류 보도이다. 일부에서 한류가 중국사회 전반에 확산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중국에서 한류는 특정계층의 문화로 소황제(小皇帝), 소공주(小公主)로 불리는 청소년들에 국한되어 있다. 많은 중국인들은 한류를 ‘일부 청소년층의 주변부 문화’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크며, 한류에 열광하는 10대들은 중국 내에서 흔히 말하는 ‘문제아’로 불리기도 한다. 김범송, 「중국의 한류 열풍과 혐한류 현상에 대한 담론」,『한중인문학연구』Vol.25, 2008, p.350.


이렇듯 한류를 과대평가하여 기사화하는 상황이 만연하던 당시, 다수의 한국인들은 한국 문화가 마치 미국 문화처럼 세계 이곳저곳에 퍼지고 있다고 굳게 믿으며 상당히 들떠 있었다. 또 일부는 자국에 대한 자부심과 믿음을 증가시키기도 했을 정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중국이 자국민들로 하여금 중화사상을 외치게 했던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한국 문화는 타국을 잠식할 만큼 우월한 존재이다.’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며 한국인들의 내면에 ‘한국은 최고다.’라는 사실을 암묵적으로 강요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각주로 대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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