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과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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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빈곤의 원인에 대한 논의

1. 빈곤원인론

2. 빈곤을 결정하는 요인

Ⅱ. 한국에서의 빈곤과 교육

1. 한국의 양극화

2. 교육격차와 교육양극화에 따른 교육의 불평등

Ⅲ. 한국의 교육복지정책

1.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복지 정책

2. 보건복지가족부

Ⅳ. 민간 기관의 저소득층 청소년 교육 기회 확충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직접 참여 결과 보고

1. 참여 배경

2. 지역아동센터

3. 온라인 멘토링 또띠

Ⅴ. 결론


본문내용
Ⅱ. 한국에서의 빈곤과 교육

1. 한국의 양극화

1) 소득 양극화

우리나라는 1997년 경제 위기 이후 소득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중간층이 약화되었고, 상위계층과 하위계층으로 분리되고 있으며, 노동자들 내부에서도 임금구조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데, 1994년에는 월평균 200만 원 이상 근로자가 전체 근로자 중 5.7%에 불과했으나, 2000년에는 26.6%로 증가하였다.
<표 2> 소득계층별 비중추이

- 박정수(2006). 「향후 10년간 교육양극화해소 재정소요 및 운영방안」

2) 유형적 양극화

우리나라는 통상적 유형분류에 따른 2개 부문/ 집단간의 성과격차가 벌어지는 유형적 극화현상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표 3> 유형적 양극화의 예


- 박정수(2006). 「향후 10년간 교육양극화해소 재정소요 및 운영방안」



3) 빈곤계층의 증가와 빈곤의 세습화

빈곤이 장기화되고, 저소득 빈곤층의 세습현상이 점차 뚜렷해지는 빈곤의 함정(Trap of Poverty)을 보이고 있다. 우리사회 빈곤층의 50%가 5년 이상 빈곤층에 머물고 있으며, 25%가 10년 이상 빈곤층에 머물고 있다고 한다. 사회계층이 지역별로 분화되는 현상이 뚜렷할수록 빈곤층의 대물림은 거주지의 대물림으로도 나타난다. 이는 지역별로 학력이 재생산되어, 고학력자 밀집지역에서는 주택가격 상승 등 타 집단 배제 기제가 작용한다.
빈곤문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은 과거와는 달리 완전취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빈곤선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는 것과 빈곤의 대물림이다. 이러한 빈곤의 원인에는 학력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빈곤층의 교육수준은 다른 계층보다 낮아 저임금, 불안정한 직업, 높은 실업과 저소득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한국 사회의 경우 교육수준과 학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직업과 소득의 차이는 매우 크다. 따라서 현재 교육은 빈곤의 대물림을 끊는 중요한 수단이 아니라 대물림의 수단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태성(2004)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박정수(2006) “10년간 교육양극화해소 재정소요 및 운영방안”. 한국행정학회.
-박현진(2005) “사회계층변인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 정보원. 고용동향분석 2005 1/4분기 pp. 169-187

-교육과학기술부(2008). ‘08년 농산어촌 우수고 육성사업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 http://www.mest.go.kr/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홈페이지 : http://eduzone.kedi.re.kr/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 http://www.mw.go.kr/
-지역아동센터 홈페이지 : http://www.icareinfo.info/
-또띠 홈페이지 : http://www.torte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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