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전래동요놀이,소꿉놀이,생활놀이,운동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협동놀이,전략
- [아동 놀이활동][특수교육아동][정신지체아동][자폐아동]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 놀이활동,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자폐아동(자폐범주성장애아동,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고찰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현황
1) 시․도별 통합교육 운영학교 및 학급 수
2) 2008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수
3) 시․도별 통합학급 담당교사 현황
2. 연구주제
3. 연구목적
4. 연구의 한계점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
2. 지적장애아동
3.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1. 연구가설
2. 변수
3.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 연구절차
5. 연구도구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부록] 설문지
- 통합교육/특수교육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 통합교육/특수교육을 받는 지적장애아의 사회성발달 정도
- 본문내용
-
2. 연구주제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학생들의 통합교육여부 따른 사회성 발달을 비교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적장애학생과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지적장애학생의 부모님 만족도 설문지를 통해 각 학교의 교육체제에 대한 만족도를 비교, 분석해본다.
둘째,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적장애학생과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지적장애학생의 생활태도 설문지를 통해 사회성 발달정도를 비교해본다.
4. 연구의 한계점
첫째, 본 연구는 통합교육학교와 특수학교를 선정함에 있어 서울지역에 한정되어 있고, 초등학교 저학년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설문지 결과를 근거로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을 측정했다는 점에서 연구에 한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회성 발달의 정도를 설문지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문항씩 다소 좁은 범위로 구성하여 측정하였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의 정도는 부모님의 설문지 조사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5. 용어의 정의
1)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이 아닌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6항
-완전통합교육 : 장애아동을 일반교육환경에 배치, 모든 장애아동들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와는 상관없이 하루 종일 일반학급에 완전 포함되어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부분통합교육 : 장애학생의 장애정도와 학습능력에 따라 일반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목은 통합교육의 수업을 받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에서 장애 학생끼리 수업을 받게 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8
김지현(2003)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유아 부모의 필요도 및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향지(1995) 발달장애아 사회적 능력 특성과 사정 및 중재전략, 특수교육학회지, 제16집, 제3호, p125~140
박문순(2005)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장애학생 및 비 장애학생 부모의 인식 비교.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박찬경(2003) 통합교육에 관한 장애유아 부모의 요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송영달(2008)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기, 최세민, 유장순(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안영희(2003) 장애유아의 통학교육이 사회성에 미치는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이기옥(2005)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사회성 기술 및 영역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우석대 교육대학원,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 교육. 학지사
이은옥(2001)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의 친구관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 대학권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영숙(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비교. 특수교육연구. p151~161
전혜경(2008)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사에 미치는 연구: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학부모 인식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조다연(2003) 일반 아동과의 또래 놀이 활동이 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용만(2008)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부모의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전남대 교육대학원
홍은미(2005) 발달장애아동 사회성향상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행정대학원,
사회복지세상 만들기 http://cafe.naver.com/kss6050
장애인복지론,'장애인통합교육의 취지'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 조정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성
-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제도에 대하여 그대로 유지하여야 하는지 폐지하여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밝히세요.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
- 미혼모가족 자립을 위해 국가나 지역사회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기성찰(introspection)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후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의 정의, 목적, 내용의 특징, 개선방안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우리나라 한부모가족정책 분석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보호대상자 및 정책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